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틱톡 Jan 10. 2022

틱톡에서의 첫 여정!

재택근무 속 온보딩은 어떤 모습일까?


틱톡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현재까지 재택근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약 2년 동안 재택근무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틱톡에서의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신규입사자분들을 위한 틱톡의 비대면 온보딩(Remote Onboarding)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틱톡의 웰컴 키트부터 Day One 오리엔테이션까지,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틱톡의 온보딩! 차근차근 살펴볼까요?




Day One, Welcome to TikTok!

<웰컴키트 2021 구성품 소개>


틱톡에서의 새 여정을 반기는 첫 번째는 바로 '웰컴 키트'입니다. 우리의 미션 'Inspire Creativity and Bring Joy'를 담은 다양한 자체 제작 굿즈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웰컴 키트에는 업무 효율을 북돋아 주는 틱톡 다이어리부터 오직 틱톡 직원들만을 위한 리미티드 에디션 스티커, 핸드폰 거치대, 볼펜 그리고 텀블러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웰컴 키트와 함께 업무 시 필요한 노트북 또한 자택으로 배송해드리고 있으며 그 외에 재택 근무 시 필요한 인터넷 액세스, 책상, 의자 등도 지원 드리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기간 한정)




틱톡에 스며들기, New Joiner Orientation!


틱톡 비대면 온보딩의 두 번째는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입니다! 틱톡은 매주 월요일, 신규 입사자분들과 온라인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첫 단추로 제일 먼저 HR팀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는데요. 팀원분들이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면 유용한 각종 HR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중간중간 서로의 Fun Fact를 공유하며 한층 유쾌한 분위기에서 마무리되곤 합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분들이 틱톡과 함께하시는 만큼, HR세션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앞으로 여정을 함께할 팀원들과 우리의 문화를 알아가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Welcome to TikTok!>


그리고는 글로벌 테크기업 틱톡에 빠질 수 없는 또 하나, IT 오리엔테이션이 시작됩니다. 틱톡은 전 세계 여러 지역의 팀원들과 오피스 내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해나가고 있습니다. IT 오리엔테이션은 애자일하고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자체 커뮤니케이션 툴 '라크' 및 다양한 IT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기회죠! 이어서 브랜드마케팅과 기업문화팀 오리엔테이션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신규 입사자분들은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틱톡의 이모저모를 톺아볼 수 있습니다!





팀원들과 서로 알아가는 시간, 비대면 소셜 이벤트

<팀빌딩 액티비티 사진>


글로벌 네트워크 속 타부서와의 협업이 많은 틱톡의 온보딩 프로그램은 하루, 혹은 일주일의 정해진 시간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오리엔테이션 이후에도 화상미팅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들로 스케줄이 빼곡하게 채워지곤 합니다. 비록 비대면이지만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을 통해 편안한 분위기에 녹아들다 보면, 앞으로 업무를 하면서도 보다 효율적으로 소통하며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플랫폼을 통해 창의성을 고취하고 즐거움을 선사하며 그 즐거움의 장을 만드는 사람들. 우리는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해 때론 열정적으로 프로젝트에 힘을 쏟지만, 그 과정에서 즐거움과 창의성이 발현되는 환경 역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매달 사내 소셜 이벤트 'Tuesday Night Live'를 통해 TMI 퀴즈쇼, MBTI 액티비티, 영화 상영회를 진행하는 등 재택근무 속에서도 소속감 형성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 분들의 웰빙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다양한 토크 패널, 피트니스 챌린지, 웰니스 온라인 콘서트 등의 이벤트 역시 멀리 떨어진 채 근무하며 찾아올 수 있는 고립감을 낮추고자 합니다. 특히나 매달 마지막주에 열리는 TNL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간식키트까지 제공되어 마음도 몸도 즐거운 틱톡 생활을 경험하실 수 있답니다!





이렇게 틱톡의 온보딩 과정을 살펴봤는데요! 틱톡 온보딩은 웰컴키트부터 오리엔테이션까지 신규 입사자분들의 틱톡에서의 새 시작이 순탄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진행됩니다. 틱톡의 즐거움 메이커인 직원 분들과 함께라면 나도 모르게 틱톡과 더욱더 가까워진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


다른 나라에서는 이렇게 온보딩한다! 글로벌 Day 1 경험이 궁금하다면?
하단의 링크를 통해 영국, 싱가포르 등 다양한 틱톡 오피스의 온보딩 경험을 알아보세요!
Day One in 런던
오피스에서의 First Day, 싱가포르
Day One 앳 틱톡 싱가포르 오피스


⬇️ 틱톡 직원들을 위한 더 많은 웰니스 이벤트가 알고 싶다면? ⬇️ 

틱톡의 특별한 사내 이벤트, 지석진 님과 함께 해요!

우리가 홈트를 즐기는 방법 

작가의 이전글 틱톡 콘텐츠심사 팀 리더가 말하는 콘텐츠심사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