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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테이크 더 머니 Jun 13. 2021

쇼핑몰 창업, 필수 사이트와 툴 알려드릴게요.

판매를 위한 사전 준비

업무 효율과 판매 증진을 위해


무슨 일을 하든, 필요한 도구들이 있는 법이죠. 잠을 자려면 베개가, 밥을 먹으려면 수저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요. 100% 필수는 아니지만, 사용하면 편하고, 효율이 올라가는 것들입니다. 


쇼핑몰 창업 역시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사이트와 툴이 있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잘 활용한다면 상품을 쉽게 소싱할 수 있고, 고객 유입과 구매 전환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죠. 업무 분야 별로 나눠서 설명을 드려볼게요.


제조업 혹은 도소매업 기반의 직장으로 예를 들어보면, 부서가 크게 상품 기획(혹 소싱, 개발), 영업, 마케팅, 디자인, C/S, 물류, MD 등으로 나뉩니다. 이제 우리는 이 모든 업무를 혼자서 진행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표님들이 1인 창업으로 시작을 하시니까요.


쇼핑몰 창업 시 가장 진입 장벽이 낮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기준으로 말씀을 드릴게요. 지난 글에서는 사업자 등록, 스토어 개설, 통신 판매업 신고까지 끝내셨다면, 통신판매업 서류를 수령하기까지 시일이 소요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전까지 가입해야 할 필수 사이트와 다운로드하셔야 할 프로그램 들입니다.




네이버 필수 사이트


우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시면서 필수로 가입하셔야 할 네이버 관련 사이트입니다.


첫 번째는 '네이버 광고'입니다. 스토어를 운영하시면서 유가 광고를 진행하실 때 꼭 필요한 사이트인데요. 네이버에 어떤 상품이나,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 링크로 노출되는 파워링크, 네이버 쇼핑 중 '광고' 유형으로 등록되는 상품들이 전부 네이버 광고를 통해 등록되는 것 들입니다. 네이버 아이디 혹은 신규로 꼭 가입하시길 바라요.


두 번째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처럼, 사이트 통계 현황을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예요.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센터의 '통계' 탭으로도 유입 경로나, 체류 시간 등을 조회할 수는 있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더욱 자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어떤 채널에서 고객이 유입되었고, 어떤 상품을 봤는지 등을 분석하면서 적중률 높은 마케팅이나 향후 내 고객이 자주 확인하는 카테고리의 상품을 중심으로 소싱하는 등, 여러 업무에 활용 가능하니 필수로 가입해주셔야 합니다.




상품 소싱 필수 사이트


상품을 소싱할 수 있는 사이트 들입니다. 우선, 상품 소싱 방식을 정해야 합니다. 크게 위탁, 사입, 자체 제작이 있겠는데요. 용어부터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위탁 판매는, 말 그대로 타 업체의 상품을 여러분의 쇼핑몰에 업로드하고, 판매를 대신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도매 업체, 여러분, 소비자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도매 업체에서 A라는 상품을 100원에 공급해주겠다고 합니다. 그러면, A라는 상품을 여러분의 쇼핑몰에 300원에 올리고, 소비자가 이를 구매하면 여러분이 도매 업체에 수령지 정보를 소비자로 설정한 뒤 구매해 소비자에게 배송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건데요. 직접 재고를 보유하지 않아 리스크가 적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경쟁력 있는 상품을 구하기도 힘들고, 상품 혹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추후에 한 번 다뤄볼게요.


사입 판매는, 여러분이 물건을 직접 구매해 재고를 확보하고 판매, 직접 택배로 배송하는 방식입니다. 재고 리스크와, 직접 상품을 촬영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업무 소요가 있겠지만 위탁 판매의 경우보다 가격 경쟁력 면에서 우위고, 적정 마진율을 확보하는 게 수월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자체 제작은 직접 공장에 제조 의뢰를 맡기거나, 핸드 메이드 상품을 판매하는 건데요. 차별화된 상품이나 아이디어 상품을 만들어 판매한다면 위의 두 가지 방법보다 가격이나 상품 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나,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방법이에요. 공장에 제조 의뢰를 맡기는 경우, 생산 단가도 확인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보통 공장의 경우 MOQ(최소 생산량)가 있고, 초도 생산 물량이 많을수록 생산 단가가 저렴해지기 때문에 규모가 있는 기업이 대량 생산할 경우 가격 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다는 점도 있습니다.


우선, 초기 사업자라면 위탁으로 판매를 시작하는 경우가 다수이기 때문에, 위탁 판매 사이트를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첫 번째는, 잘 알려져 있는 도매 사이트들입니다. 도매꾹, 도매매, 오너클랜 등이 대표적인데요. 여기에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할 경우, 다양한 상품들을 도매가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 이미지나 상세 페이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여러분의 쇼핑몰에 올린 뒤, 구매가 일어나면 해당 도매처에 발주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도매 사이트 역시 진입 장벽이 낮은 만큼 경쟁력 있는 상품을 소싱하기 힘들고, 가격 경쟁력을 맞추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초기 사업자의 경우 이 사이트를 통해 여러 상품을 등록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는, 폐쇄몰입니다. 도매 업체들이 쇼핑몰 사업자에게만 공개하는 자체 쇼핑몰인데요. 위의 도매 사이트 역시 공급사가 판매할 경우 수수료가 붙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공급사가 수수료 없이 조금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이트, 카페들이 있어요. 


이런 폐쇄몰은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구글에 검색하시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홈 트레이닝 용품 폐쇄몰을 찾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구글에 홈 트레이닝 용품 "도매"라고 검색하세요.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의 경우 키워드에 " "를 붙이면, 해당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검색하시게 되면 여러 공급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몰들이 나올 거예요. 


'셀러 오션'이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쇼핑몰 셀러와 공급사를 위한 사이트인데요. 여기서도 직접 공급사와 연락해 직접 거래를 하거나, 자체 폐쇄몰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 역시 꼭 가입해주세요.



셀러 마스터 사이트
가장 중요한 '키워드' 분석 사이트


스마트 스토어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다른 사이트는 몰라도, 키워드 분석 사이트는 꼭 필수로 가입해주시거나, 체크해두셔야 합니다. 네이버는 검색 기반의 쇼핑 서비스라고 지난 게시글을 통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만큼 검색에 활용되는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어떻게 설정하냐에 따라 상위 노출 여부와 고객 유입량이 달라지니까요. 자세한 키워드 설정 방법은 추후에 자세하게 한 번 정리해드릴게요.


무료 사이트는 '셀러 마스터', '아이템 스카우트'가 대표적입니다. 예를 들어, 아령을 판매하신다고 가정해볼게요. 셀러 마스터나 아이템 스카우트에 '아령'을 검색하시면 PC / 모바일 검색량, 등록된 상품 수, 경쟁률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령과 관련된 키워드도 있겠네요. 아령 5KG, 무게 조절 아령, 아령 거치대 등이 있겠습니다. 여러 키워드를 검색해서, 경쟁력 있는 키워드로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료 사이트는 '일헥타르'라는 사이트인데요. 일정 금액의 월 구독료가 있지만, 키워드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아령'을 검색하면 아령 카테고리에 맞는 추천 키워드와 경쟁률 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제가 생각하지 못한 연관 키워드를 확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품 등록 시 항상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워드 최적화란, 키워드와 상품 카테고리를 일치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네이버 알고리즘 상 이 두 가지를 일치화하는 것이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론 여러분이 사용하실 키워드를 엑셀로 저장한 뒤, 직접 검색하셔서 카테고리를 확인하셔서 키워드와 카테고리를 일치화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소요되는 시간도 상당하기 때문에, 무료 체험을 해보신 뒤 사용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키워드 검색에도 여러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우선, 키워드 분석 사이트들을 즐겨찾기 후 별도 폴더로 지정해 북마크 설정을 해둡니다. 


판매하려는 상품을 정하셨다면, 셀러 마스터에 제가 생각해둔 키워드를 전부 입력합니다. 검색하시면 쇼핑 연관 키워드도 나올 텐데요. 전부 입력해줍니다. 이후 아이템 스카우트를 켜신 뒤에, 관련 상품 키워드를 경쟁률 순위로 나열한 뒤, 괜찮아 보이는 키워드를 셀러 마스터에 전부 입력합니다.


이제 구글과 네이버를 활용해볼게요. 예를 들어 아령을 검색하시면, 연관 키워드나 다양한 사람들이 아령과 관련된 게시글을 쓰실 때 사용한 단어들이 있을 거예요. 괜찮아 보이는 키워드 역시 셀러 마스터에 전부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엑셀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요. 엑셀로 디운로드 하신 뒤, 경쟁률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쓸만한 키워드가 보이실 거예요. 우선 그 키워드들을 음영 처리해서 별도로 표기해줍니다. 단, 경쟁률이 좋더라도 너무 검색 수가 적은 키워드는 피하시는 게 좋아요. 경쟁률이 좋은 키워드라도 직접 검색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좌식 의자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좌식 의자가 경쟁률이 세기 때문에, '자식 의자'로 변경해 키워드를 잡아볼게요. 네이버에 자식 의자로 검색합니다. 자동적으로 네이버가 '좌식 의자'로 변경해 검색 결과를 노출시켜주는데요. 즉, '자식 의자'는 노출이 되기 힘든 키워드라는 걸 뜻합니다. 자동으로 네이버가 변경해서 노출해주니까요.


자, 셀러 마스터 결과를 엑셀로 저장하셨다면, 그중 여러분의 메인 키워드가 보이실 거예요. 경쟁률이 낮고, 조회수도 괜찮은 키워드를 '일헥타르'에 검색해서, 관련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이 모든 키워드들을 조합한 뒤, 중복을 제외한 뒤 상품명을 정하는 거예요. 최종 상품명을 정하셨다면, 마지막 단계가 남았습니다.


'키프리스'라는 사이트인데요. 상표권을 검색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상품명 중 혹시 상표가 등록되어 있는 키워드는 꼭 피하셔야 합니다. 만약 검색하신 뒤, 여러분의 키워드가 상표권이 있다면, 상품 분류 번호를 클릭합니다. 어떤 카테고리인지 확인하세요. 해당 카테고리가 여러분이 판매하시는 카테고리와 같다면, 그 키워드는 제외해주시는 거예요.




마케팅을 위한 SNS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센터 - 노출 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 - SNS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우선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생성해줘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판매자 아이디로 별도로 생성해주시면 되고요. 인스타그램은 쇼핑몰 계정으로 새로 생성하시고, 페이스북은 페이지를 만들 거예요.


우선 페이스북 페이지부터 만들어 주세요. 기존 사용하시던 계정이 있다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간단하게 만드실 수 있으니 어려움 없으실 거예요.


인스타그램 계정은 별도로 하나 만들어 주세요. 생성하신 뒤, 인스타그램 설정으로 가시면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시는 게 있으실 거예요. 전환하시면서, 페이스북 연동을 클릭하신 뒤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연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는 이유는, 추후 광고를 집행하시거나, 게시글 통계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예요.


전부 생성하셨다면, 스마트 스토어 센터를 들어가신 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연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SNS 게시글을 통한 유입도 상당하고, 자체적으로 상품 콘텐츠나 게시글을 올리시는 건 무료이기 때문에 자주 해주시는 게 좋아요.




상품 노출을 높이기 위해


상품 노출 연동 사이트입니다. 위의 SNS 설정하신 것처럼, 스마트 스토어 센터의 노출 서비스 관리로 들어가시면 가격비교 서비스 연결이라는 게 나오실 거예요. 에누리와 다 나와라는 사이트가 나오실 텐데요. 두 사이트에 가입해주신 뒤 연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에누리와 다나와에서도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서비스예요. 이를 통해 발생한 매출의 경우 판매 수수료 2% (VAT 별도)가 부과되지만, 간단하게 더 많은 채널에 노출시킬 수 있는 서비스이니 연동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마지막입니다. 생각보다 많죠? 한 번 다운로드해두시면 지속해서 사용하실 것 들이니 하루 이틀 여유를 두고 꼭 체크하시길 바라요.


우선 MS 오피스입니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인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실 건 엑셀입니다. 키워드 분석부터 마진율 게산 등 반드시 필요하니 꼭 설치하셔야 해요.


어도비 PDF 뷰어도 다운로드해주세요. 종종 서류나 제안서 등을 PDF로 보내거나 받을 일이 생기 실 텐데요. 이때 PDF 파일을 열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크롬은 항상 사용하시고 계신가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크롬이 호환성 면에서 뛰어나니 사용 안 하시고 계시다면 다운로드해주세요.


네이버에 '알 캡처', '알씨'를 검색하신 뒤 다운로드해주셔야 합니다. 


알 캡처는 기본 윈도 캡처 도구보다 간편하게 캡처를 할 수 있고, 일괄적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캡처 프로그램입니다. 


알씨는 이미지 사이즈 조절, 형식 변경, 이름 변경 등을 일괄적으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네이버의 경우 메인 및 추가 이미지는 1,000px, 상세페이지 이미지는 860px을 권장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신 후 편집해야 할 일이 잦으니 꼭 다운로드해주세요.


어도비 포토샵은 초기에는 선택입니다. 다만 쇼핑몰 로고를 만드시거나, 배너, 이미지 편집 등을 하시기 위해선 필요한 프로그램이에요. 나중에 사입 후 상품을 직접 촬영하신 다면 더욱이 필요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당장은 아니지만 향후 구입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글로 적으니 많아 보이지만, 꼭 필요한 알짜배기들로만 뽑아봤어요. 활용 방법들도 간단하게 전달드려봤는데요. 추후에 카테고리 별로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조금 더 상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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