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건강나다움 Aug 11. 2021

내 삶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방황 중이라면 나의 가치 점검부터!

 



  내가 지금 길을 잃고 방황 중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가? 어디로 가야 할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잘 모르겠고 내 주관이 뚜렷하지 않다면 나의 가치관부터 먼저 생각해봐야 할 타이밍이다. 가치관! 다들 많이 들어보았을 단어이지만 자신이 가치관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면 자신 있게 답변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내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가치관이 뚜렷하지 않은 사람은 사회가 말하는, 또는 지인이 말하는 의견에 이리저리 휩쓸려 다니기 쉽다.




바쁘게 하루를 보내도 마음이 공허하다면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목적지가 없는  하나가 바다에 있다. 막상 배를 탔으나 방향을 잡을 수가 없다. 바람에 휩쓸리는 데로  수밖에 없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아무 생각 없이 그냥 하루하루 살면 그렇게 그냥 시간만 지나가고 나이만 먹는다. 미래에 대한 아무런 계획도 준비도 없고, 그렇다고 현재를  살고 있는 것도 아니라면 일단 지금 잠시 멈추고 내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나의 삶의 기준, 가치관부터 점검해봐야 한다.  삶의 가치관 없이 꿈과 목표를 적어도 가치관이 뚜렷하지 않으면  흔들리기 마련이다. 성공만 보고 달리고 목표를 향해 성장해가고 있는데 마음이 공허하다면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세상에서 말하는 성공을 이루고 원하는 위치에 가고 억대 연봉이 되고 경제적으로도 풍요로운데 마음이 공허하다고 말한다. 성경 전도서에도 예루살렘 솔로몬 왕의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라는 구절이 있다.  그들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부자가 되었는데도 허무함을 느꼈을까? 인생의 소중한 가치를 놓치고 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나에게 정말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가치관은 내가 삶을 살아가는  있어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된다.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나에게 있어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가 나의 가치관이다. 나의 가치관이 내가 삶을 살아가고 어떤 선택 앞의 결정을 내려야   나의 주관이 되고 생각이 되어 결정을 돕는다.  삶의 기준이 명확하면 사실 남들의 의견에 크게 휘둘릴 필요가 없다.  인생의 핵심 가치 무엇인가? 우리가 생각해 봐야  중요한 질문이다. 남들에게 멋지게 보이는 가치가 아닌, 진정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에 대해 적어볼 필요가 있다. 막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글로 적어보는 것이 좋다.



  나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나에 대한 이해의 시간이 된다. 나를 더 잘 알아가며 나다움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특히 결혼을 앞둔 커플이라면 서로의 가치관에 대해 꼭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가치관은 삶을 살아가는데 어떤 선택의 앞에서 중요한 결정의 기준이 되기에 서로 가치관이 너무 다르다면 부딪힐 수밖에 없다. 서로의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같은 방향을 보며 나아갈 수 있는지 대화해봐야 한다. 그런데 평소에 내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 없이 목표만 향해 달렸다면 이런 대화의 주제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번 기회에 내가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이 무엇인지 체크해보자. 분명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책 '의미있는 삶을 위하여'에서도 가치 리스트를 보며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3~5개 정도의 가치를 찾아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주의점을 이야기하는데 행복을 자신의 가치로 꼽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행복은 추상적인 개념으로 행복의 형태를 가치, 의미, 목표로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가치가 내가 찾던 행복의 구체적인 형태이자 기준이 된다는 것이기에 가치리스트에서 '행복'이란 단어는 제외된다. 가치를 따르는 삶을 살다 보면 자연스럽게 행복이 따라오는 것이다. 가치리스트를 살펴보면 가족, 감사, 돈, 건강, 관계, 즐거움, 긍정, 마음의 평안, 목적, 믿음, 사랑, 성장, 아름다움, 자아실현, 전문성, 배움, 지혜, 정직 등등 수십 가지의 단어들이 나온다. 리스트를 굳이 보지 않더라도 자신이 삶에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고 적어보자. 만약 내가 부모라면 죽기 전에 자녀에게 어떤 삶의 기준을 조언해주고 싶은지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다.




나의 꿈과 목표가

내 삶의 가치관과 일치하고 있는가?



  혼자 고요한 시간 속에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에 대해 적어보았다면, 이제 내가 정말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가 글로 보일 것이다. 만약 내가 삶을 살아가는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한 가치 5가지가 '사랑, 건강, 정직, 지혜, 나눔'이라면 이제는  가치의 기준으로  삶을 돌아보자. 내가 정말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가치맞게 살아가고 있는지 말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꿈과 목표가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가치일치되고 있는가? 아직 목표와 꿈이 없다면 그건 이제  삶의 가치에 맞게 찾아가면 된다.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은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살고 싶은지,  삶의 의미 있는 것들을 추구해갈  우리는  나다운 행복을 찾을  다.







 

작가의 이전글 적게 일하고 더 많이 얻는 방법! 멈추고 잘라내기부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