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 이스탄불 Oct 28. 2022

박원장이 일러주는 슬기로운 건강생활

7. 손목이 아프면?

증상: 40대의 전업 주부예요. 요새 손목이 아픕니다. 물건을 움켜 잡거나, 연필을 쥐고 글씨를 쓸 때도 손목이 아픕니다. 뭘 쥐려고 하면 손가락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아요.


진단: 손이나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생긴 통증으로 판단되며, 손목의 힘줄염으로 진단합니다.


해설: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힘줄염이 있습니다. 손목 관절이 약해진 상태에서 과도하게 손가락을 사용하거나, 손목을 구부린 채 같은 동작을 반복하거나, 손목에 한 방향의 장력을 반복적으로 가하면, 손목의 힘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엄지쪽의 손목 힘줄염을 드꿰르뱅증후군이라 합니다.


둘째, 삼각섬유 연골복합체의 손상이 있습니다. 넘어지거나 상해후 손목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 손목에 위치한 삼각섬유 연골복합체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에는 방사선 촬영이나 정밀 검사를 해야 합니다. 


셋째, 목 디스크 병변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의 팽창이나 탈출이 있는 경우, 연관통으로 척골부쪽 손목 통증 (새끼 손가락측 손목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넷째, 손목터널 증후군이 있습니다. 밤에 통증이 심하고 엄지, 두번째 손가락, 세번째 손가락이 함께 저린 경우에는 손가락 신경이 압박된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운동: 손목의 관절이 약해지는 주요 원인은 과사용과 잠재적인 목 디스크 병변입니다. 손목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매일 아침저녁 누운 상태에서 목을 좌우로 100회씩 돌리는 운동을 하십시오. 그리고,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 허리까지 담그면서 손을 물속에 같이 담그는 반신욕을 매일 하십시오. 


주의: 다친 경우가 아니라면, 손목의 조직 약화와 무리한 사용이 대부분의 손목통증의 원인입니다. 먼저 일의 강도를 낮춰 휴식을 늘리고, 목운동과 온수욕을 계속하여 과민한 통증 전달계를 안정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박원장이 일러주는 슬기로운 건강생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