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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리의차이 Mar 24. 2021

있게하자, 그 아이디어!

#아이디어에서 비즈니스모델로


우리 머릿속에 정말 대박날 것 같은 아이디어가 있다하더라도, 그 아이디어가 성공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는 없을거에요. 왜냐하면 제아무리 훌륭하고 그럴듯해 보이는 아이디어라도 이것은 그저 아이디어일뿐 이니까요. 우리의 아이디어가 생각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로 있게 하고 싶다면, 우리는 우리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시키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라도 실제 비즈니스화가 되었을때, 우리는 어디에서 어떤 실패를 만나게 될지 모른다는 점을 항상 염두해야 합니다. 우리의 아이디어가 세상에 나왔을 때, 사람들은 우리가 해결해주는 문제에 별로 관심이 없을 수도 있고, 운이 좋게 우리가 제안하는 가치를 마음에 들어하는 고객이 있다하더라도, 비즈니스모델이 확장성이 떨어지고 재정적으로 지속가능하지 않다면 우리는 머지않아 실패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우리의 타겟고객과 제대로된 소통을 할 수 있는 채널을 찾아야하고,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시작할때쯤에는 제대로된 인프라도 구축해야 합니다. 이 중에 한가지라도 놓친다면, 우리의 비즈니스가 성공으로 가는 여정에 위험 요소가 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때문에 예술로 창업을 준비하는 아트프레너가 첫번째로 해야할 일은, 처음부터 전체를 살펴보고 꼼꼼하게 분석해보면서 제대로된 비즈니스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Idea Developing Journey


우리의 머릿속에서 꿈틀대는 그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모델로 만들기위해서는, 다음 3가지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아이디어 꺼내놓기

아이디어를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려면 가능한 많은 가능성과 아이디어 형태의 이야기를 머릿속으로부터 꺼내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처음 떠올린 아이디어와 금사빠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단 하나의 멋진 아이디어로 바로 완성되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거의 없으니까요.


2. 아이디어 실험하기

충분히 아이디어를 꺼내 놓았다면, 이제는 각 아이디어들이 비즈니스화 될만한 가능성이 있는지 들여다볼 단계입니다. 이때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이용하면 아이디어를 보다 명학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능성을 통합하고 다양한 옵션들도 고려하며, 이제는 생각을 좁혀가며 가장 유망한 기회를 발견할거에요.


3. 아이디어 평가하기

“이것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가?”, “우리의 아이디어를 수익화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인가?” “충분히 고려한 것인가? “ 를 묻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면 테스트를 시작하고, 그렇지 않다면 다시 첫단계부터 시작하도록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또는 ‘린캔버스’ 작업은, 우리의 머릿속에 있는 그 기가맥힌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시각화해서 정리해보고, 리스크를 정의하고, 테스트하며 한눈에 전체 비즈니스의 흐름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는 9개의 필수요소들이 각각 블럭에 나누어져 있어요. 이 9가지 요소들은 모두 연결이 되기때문에, 순서대로 한가지씩 답해보는 방식으로 이 칸들을 채워보는것이 좋습니다.



1. 가치제안은 특정 고객 세그먼트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조합이라고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제안하는 가치는 누구를 위한 것인지 질문해보세요.


2. 고객세그먼트는,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시키고자 하는 개별 집단이나 조직입니다. 하나 또는 두세가지 이상의 고객군과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예상고객군을 디테일하게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누가 나의 고객이며, 그들이 왜 구매해야하는가에 대해서 고민해보세요.


3. 채널은, 우리의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그들에게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고객과 상호 작용하고 가치를 제공하는 접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의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고객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가를 고민해보세요. 우리의 고객이 주로 활동하는 마케팅채널을 선정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어떻게 이루어 나갈지도 고민해보면 좋아요.


4. 고객 관계는,  특정 고객 세그먼트와 형성하는 관계의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이메일로 이벤트를 알리거나, 고객을 내 웹 사이트에 가입시키거나, 고객에게 어떤 참여를 하게 하는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5. 수익원은, 기업이 각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창출하는 수익파이프를 의미합니다. 즉 판매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통해, 실제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고민해보고 여기에 작성해보세요.


6. 핵심자원은, 비즈니스 모델이 작동되는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여기에는 물적자산, 인적자산, 지적자산이 포함됩니다.


7. 핵심활동은, 비즈니스 모델을 작동시키기위해 기업이 반드시 해야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8. 핵심 파트너는, 비즈니스 모델이 작동되는 데 기여하는 공급자, 파트너, 네트워크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정확히 우리가 파트너로부터 무엇을 얻고, 그들이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를 설정해보세요.


9. 비용구조,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 데 발생하는 모든 비용으로, 단순히 사람, 건물 또는 자재와 같은 비용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기 위한 전체적인 비용이 얼마인지를 생각해보세요. 어떤 리소스에 가장 많이 지출해야 하는지, 어떤 주요 활동이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지, 그리고 나서 일반적인 회계 업무, 고정 비용, 변동 비용, 그리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아트프레너 비즈니스모델캔버스

예술창업가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저도 창업을 막 시작했을 때,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린캔버스를 열심히 작성해본적이 있습니다. 두가지 도구가 큰 가이드를 주기때문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을 받았었지만, 예술분야의 비즈니스모델 아이디에이션 하는데 있어서는 완벽히 핏이되는 모델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비즈니스모델캔버스는 대중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그리고 린캔버스의 경우는 실리콘밸리의 IT스타트업들이 빠르게 테스트를 돌려보도록 하기위해 만들어진 모델이기때문에, 예술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계획하는 창업자와 생태계를 커버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포맷을 활용해 예술창업가들이 꼭 필요한 부분을 고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아트프레너 비즈니스모델캔버스'로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아트프레너 비즈니스모델캔버스는, 이제 막 비즈니스를 시작하려하는 아트프레너에게 조금더 초점을 맞춘 모델이기에, 수익과 비용부분은 제외하고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상하는데 중점을 두고있습니다. 이 과정을 마친 아트프레너는 다음 순서인 아이디어 테스트과정에서, 비용과 수익을 추가하여 평가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1. 미션

우리회사가 궁극적으로 이루고자하는 바를 작성해주세요. (ep4 미션비전만들기 참고)


2. 가치제안

고객에게 제안하고자하는 가치입니다. 이 가치는,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나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나요?


3. 고객

당신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고객 세그먼트 그룹을 나누어보세요. 고객 세그먼트는 하나 또는 여러 개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상품/서비스

고객에게 가치로 제안할 상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5. SWOT분석

나 또는 회사의 강점,약점,기회,위협을 나열해보세요. 강점과 약점은 현재 나/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기회와 위협은 현재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미래에 기회 또는 위협이 될수있는 요소들을 작성해봅니다.


6. 경쟁사분석

나와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있는 회사 2~3곳을 선정해 분석해봅니다.


7. 마케팅 채널

제품/서비스와 고객이 만나는 접점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기위해 사용할 주 마케팅채널은 무엇입니까?


8. 파트너십/네트워크

나를 도울 수 있는 사람 또는 조직은 누가있나요? 이 비즈니스를 실행 했을 때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파트너도 고민해보세요.


9. 필요한 자원

이 비즈니스를 운영하려면 어떤 자원이 필요합니까? 핵심 리소스는 물리적, 재정적, 지적 또는 인적 자원일 수 있습니다. 인적 자원에는 대표자와 팀원들이 포함됩니다. 1인 기업가는 추가 인적자원을 채우기 위해 외주업체나 프리랜서 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자원에는 시설과 장비가 포함됩니다. 지적 자원권에는 저작권, 상표 및 특허권이 포함됩니다.


10. 비전

비전선언문은 목적과 목표를 포함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ep4 비전미션만들기 참고)




오늘은, 우리의 아이디어를 실제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시켜볼 수 있는 툴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어요. 비즈니스모델캔버스,린캔버스, 또는 아트프레너 비즈니스모델캔버스 중에서 본인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정리하는데 가장 잘맞고 편안한 툴을 선택해서, 나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보는 작업을 한번 시도해보시면 좋겠어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긴 시간 여러번에 나누어 다양하게 테스트해보고 수정하고를 반복하면서 제대로된 모습을 갖춰갈 수 있답니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비즈니스모델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나누어볼수 있도록 준비해볼게요:)


더 많은 아티스트들이 아트프레너로 성장해 예술로 잘먹고사는 세상이 오길 바라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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