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피티맨 Nov 15. 2021

[똑똑한개발자] 스타트업 협업툴 생산성툴 추천!

노션(Notion)부터 피그마(Figma), 모두싸인, 쿼타북까지!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위 React & Django 개발사이자

대한민국 1위 웹/앱 에이전시인 똑똑한개발자입니다.


https://www.toktokhan.dev/


똑똑한개발자는 현존 웹 및 어플 제작 SI 업체 중 가장 압도적인 1위 사업자 답게,

그리고 직원 평균 연령이 20대 후반인 트렌디한 회사 답게,

마지막으로 React 분야에서 가장 최신 기술 스택을 사용해서 개발을 하는 회사 답게,

똑.똑.하.게 업무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똑똑한개발자 팀의 똑똑한 협업툴에 대해서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해보겠습니다!



1. 노션(Notion) 

말해 뭐해 노션. 역시 첫번째 협업툴 주자는 바로 노션인데요. 정말 노션은 입이 아플 정도로 추천을 해도 아깝지가 않죠 ㅋㅋ 스타트업 씬에서는 노션을 통해서 회사 홈페이지나 취업 공고를 올리지 않으면 약간 모자란 스타트업으로 생각할 정도니까요 ㅋㅋ



노션은 알다시피 팀 내 위키를 관리하는 생산성 툴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내 위키 서비스이지만,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이 많아서 저희는 휴가, 연차 프로그램 부터 이슈 트래킹 툴까지 모두 노션 하나로 통합해서 쓰고 있습니다.


똑똑한개발자 팀은 여기서 더 나아가서 사내 개발 및 디자인 가이드 시스템 관리 문서로서 노션을 쓰기도 하는데요. 해당 기능은 전체 공개 문서로서, 사내 시스템을 대중에게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https://www.notion.so/sooji8/Tok-D-_-Design-System-Beta-13bbc02b59254190be3b13e4889f4515



2. 고위드

고위드는 처음 듣는 사람들이 많으실 수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옐로모바일 자회사 중 하나였고, 코인원을 자회사로 보유한 데일리금융그룹에서 보유한 회사 법인카드 플랫폼입니다. 우리은행이나 기업은행 등 기존 금융사들의 법인카드는 정말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지 않았는데요.


금융사보다 훨씬 똑똑한 스타트업들이 올드한 중소기업들이나 지긋한 40, 50대 부장님들처럼 법인카드 사용하고 경영지원 팀에게 영수증 첨부할 순 없겠죠. 고위드는 직원들에게 법인카드를 부여하고 직원들 개개인이 사용한 법인카드 명세를 쉽게 경비 및 경리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기존 금융권들이 유저들을 위해 편의를 제공하지 못했던 작은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위와 많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법인카드를 나누어주는 것의 이점은 뭐니뭐니 해도 경비 처리가 된다는 점일 것인데요.


세법상으로 아주 유리한 경비처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직원들이 사내 법인카드를 하나씩 보유하므로써 소속감도 가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고위드를 선정하였습니다. 저희는 고위드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고, 똑똑한 스타트업이라면 고위드 카드 하나쯤은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3. 쿼타북

쿼타북은 스톡옵션 관리 등 스타트업의 증권(주식) 관리를 쉽게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똑똑한개발자 팀이 많이 의뢰를 받았던 내용 중 하나가 바로 VC들에게 소통하는 내용들(매출 트래킹 등)을 개발을 해서 자동화 하고 싶다는 것이었는데요. 



저희에게 굳이 의뢰하실 필요가 없이 쿼타북을 쓰면 VC들과의 소통, 스톡옵션 관리 등을 매우 쉽게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똑똑한개발자 팀은 창업 초기 부터 지금까지 완만한 현금흐름으로 성장해오면서 지금껏 투자를 받은 적이 없기에 아직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는데요.


똑똑한개발자 팀도 스케일업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좋은 VC들과 좋은 팀원들과 함께 이 쿼타북을 사용할 날이 오길 기대해보겠습니다 ㅎㅎ



4. 모두싸인

대한민국 도큐사인(Docusign)! 모두싸인입니다. 모두싸인도 사실 노션처럼 말해뭐해 같은 느낌이 있는데요. 전자 사인을 할 때에는 요즘 모든 스타트업들이 모두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계약서 템플릿 등을 관리할 수 있어서 아주 간편한데요. 근로계약서나 프로젝트 계약서 등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계약서를 템플릿화 시켜놓고 일부만 수정하여 계약을 쉽게 요청할 수 있어서 아주 편합니다 ㅎㅎ 대한민국에서 사업을 하는 회사라면 바로 이 모두싸인 하나쯤은 구독하시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5. 피그마(Figma)

마지막은 현재 웹/앱 디자인의 표준 피그마입니다. 얼마전까지 UI/UX 디자인 툴은 좀 아는 스타트업들은 스케치를 쓰는 것이 유행이었었는데요. IT 업계에서 한 번 표준이 정해지면 그 이후로 바뀌기 쉽지 않은데, 스케치를 사용하던 표준이 이제는 피그마로 많이 옮겨갔습니다.



피그마의 강점은 바로 협업인데요. 웹 기반으로 동작하는 피그마 답게, 웹 기반으로 여러 명이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쉽게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피그마는 현재 디자인한 내용을 React 소스코드로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내용이 곧바로 퍼블리싱되어 소스코드로 나오는 시대가 열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요즘 똑똑한 스타트업들이 선택하는 최신 유행하는 IT 협업 생산성 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이 도움이 되셨나요? 똑똑한 스타트업이라면 사업도 똑똑하게, 개발도 똑똑하게 할 줄 알아야겠죠? 스타트업, React 및 Django Rest Framework 개발은 "똑똑한개발자"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



대한민국 1위 React Django 개발사, 똑똑한개발자!

https://www.toktokhan.dev/









작가의 이전글 [똑똑한개발자] 중소 SI에 대해서 알아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