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흰샘 Apr 11. 2024

커피찌꺼기거름 만들기(2)

흰샘의 옥상텃밭 이야기

지난번에 커피찌꺼기로 거름을 만들어보겠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앞에 매일 쌓여있는 커피찌꺼기를 가져다가 깻묵과 버무려 1주일 동안 관찰한 ‘관찰일기’를 쓴 것 말이지요. 그 이후 어떻게 되었을까요?      


1주 후: 잘 익은 포도주 냄새가 난다. 흰 곰팡이가 가득하여 전체적으로 뒤집어 주었다.

2주 후: 포도주 냄새 같기도 하고 메주 띄우는 냄새 같기도 하지만 나쁜 냄새는 아니다. 골고루 뒤집고 물을 좀 뿌려 주었다. 발효가 되느라고 열이 나는지 김이 모락모락 난다.

3주 후: 분명 잘 띄운 메주 냄새다. 장갑을 끼고 골고루 섞어주는데 발효가 되면서 열이 나 따끈따근하다.

4주 후: 드디어 잘 발효된 거름 냄새가 난다. 꽃삽으로 떠서 화분에 골고루 뿌려주었다. 그러고도 또 한 통이 남았다. 거름 부자가 되었다.     

새로 만든 거름(좌), 한 달 된 거름(우)

이상이 한 달 동안의 관찰일기입니다. 혹시 곰팡이가 피고 (나쁘게) 썩어서 다 버리는 것이 아닌가 걱정했는데, 잘 발효가 되어서 훌륭한 거름으로 태어났습니다. 용기백배하여 다시 커피찌꺼기를 가져다가 깻묵과 섞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거름을 살 일은 없을 것 같네요. 올 농사(?)는 커피찌꺼기를 이용한 거름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 귀한 파를 뿌리 부분만 심었더니 이만큼 자랐다.
작년에 받아둔 냉이 씨앗을 뿌렸더니 이렇게 많이 났다. 언제 다 먹나...


작가의 이전글 흰샘의 한시(漢詩) 이야기_인생, 뭐 있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