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흰샘 May 29. 2024

오래된 국물

라면을 끓이다가 물을 너무 많이 부어버렸다. 라면 국물이 몸에 좋지 않다고 하여 면만 건져 먹고 국물은 많이 마시지 않았다. 그런데 가만 보니 그 국물이 '오래 전 국물'을 닮았다.


아마도 라면이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일 것이다. 내가 아주 어릴 때로 기억하니까.

어머니가 장에 가서 그 귀하디 귀한 라면을 두 봉지 사 오셨다. 말할 것도 없이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먹이려고 사오신 것이다. 하지만 할머니도 계시고 아무리 '쓰잘데 없'지만 딸이 셋이나 있는데 하나만 사기는 좀 그랬나 보다.


아무튼 어머니는 마당 한쪽에 밥솥을 걸고 물을 붓고 라면을 끓이기 시작했다.

하도 어릴 때라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아마 물을 두 바가지 정도는 부었을 것이다. 스프를 넣고 라면을 넣고 불을 땐다. 김이 나기 시작하자 생전 처음 맡아보는 그 놀라운 MSG 향기의 유혹에 이끌린 동네 아이들이 대문도 없는 우리 집 앞으로 몰려들었다. 어머니는 그 아이들을 짐짓 외면하며 국수를 한 봉지 더 넣어서 양을 불렸다. 당연히 소금도 한두 숟갈을  투여했다. 물론 꼬들꼬들한 라면 한 그릇을 나에게 먼저 퍼 준 뒤였다. 희멀건하고 푹 퍼진 국수와 꼬불꼬불하고 꼬들꼬들한 라면은 어찌나 그리 격이 다르던지... 참으로 라면은 고급스럽고 고귀한 신분의 식품이었다.

 

집 앞에 모인 아이들을 차마 그냥 내칠 수 없었던 어머니는 그 아이들에게 라면 수프가 첨가된, 하지만 너무 싱거워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 국물을 조금씩 퍼 주었다. 거기에 어쩌다가 꼬불꼬불한 라면 면발 부스러기가 한두 개라도 들어가면 아이들은 그야말로 환장을 했다...


오늘 물을 너무 많이 부어 면발을 건져먹고, 두 모금이나 들이켜고도 국물이 흥건하게 남은 라면 국물을 보니 그 옛날 그날이 생각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즐거운 誤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