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가영 Nov 13. 2021

당신에겐 철없을 나의 낭만에 대하여

변함없는, 변함없을 내 꿈은 낭만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다. 


우리 아빠는 낭만적인 사람이었다고 한다. 

계절마다 시집 한 권을 사고, 낙엽 한 장으로 시간을 가두어두던, 정갈한 글씨로 '가을을 느끼며..'라고 읊조리던 낭만적인 사람이었다고 한다. 


언제부터 아빠는 시를 읽지 않았다. 

드라마를 좋아하는, 풋풋한 사랑이야기를 좋아하는 아빠의 모습에서 이따금 낭만의 찌꺼기 정도를 느낄 수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엄마는 불만이었다. 남자 갱년기는 요리를 하는 식으로 발현되거나, 드라마를 보는 식으로 발현되는데, 하필 아빠는 드라마로 갱년기가 찾아와버렸다는 것이다. 

엄마의 심기를 거스를까 별 말 하지 않았지만 나는 알았다. 아빠는 원래 그런 사람이었다는 것을. 


가끔씩 그런 생각을 한다. 아빠에게 낭만은 무엇일까. 

평생 가족 하나를 바라보고 살아온 아빠에게 남은 낭만은 무엇일지. 

물어보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았다만, 그 마저도 나의 미래 정도의 답으로 되돌아올까 하는 불안에 접어두었다.


.

.

.


낭만을 잃는다는 건 철이 든다는 의미일까. 

철 든 로멘티스트라는 이상은 모순 형용에 불가할까.

그런거라면,  정녕 이치가 그러하다면 철들지 않아도 좋다. 

.

너무 일찍 철 들어버린 당신은 

당신의 낭만은 무엇인가요? 

당신에겐 낭만따위 사치인건가요, 혹은 당신의 낭만을 나는 보지 못하는 것 뿐인가요.

당신은 나의 낭만에 현실이 없다고 합니다.

나는 오늘도 낭만을 꿈꾸며 일어났고, 낭만 가득한 공간에서 글을 썼고, 낭만을 노래하며 잠들 겁니다. 

당신의 낭만은 무엇인가요, 철들지 않은 제겐 너무 어렵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역국은 사랑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