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를 위한 계절 활용 놀이법
아이들은 여러 가지 모양, 색, 질감의 낙엽을 보고 만지는 것만으로도 계절의 변화에 따른 변화를 배울 수 있어요. 각기 다른 낙엽들을 모아 아이와 함께 동물을 만들며 아이의 환경감수성을 높여주세요. 나비, 호랑이, 토끼 등 동물의 큰 특징을 기억하며 나뭇잎과 나뭇가지 등을 붙여요. 붙일 때는 목공풀을 사용하고 비어 있는 부분은 물감이나 색연필로 채워보세요. 아이의 상상력도 함께 채워질 거예요.
또는, 집에서 스케치북에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을 미리 그려 준비해 보세요. 아이와 함께 주운 잘 마른 낙엽을 준비된 동물 그림 몸통 부분에 풀을 칠하고 붙여요. 아이가 원하는 대로 낙엽을 붙여 동물에게 옷을 입혀주며 역할놀이도 할 수 있어요.
커다란 낙엽을 찾은 다음, 낙엽을 퍼즐처럼 조각내 보세요. 나뭇잎을 가위로 잘라서 아이가 맞추게 해 보세요. 처음에는 조각의 수를 3개로 시작하고, 점점 조각 수를 늘리며 단계를 높이며 아이와 함께 조각을 맞추세요. 조각 개수가 증가할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니 아이 연령에 맞춰 조각수를 조절해주세요.
아이가 낙엽 퍼즐 맞추기를 어려워하면 같이 잎맥을 관찰해봐요. 놀이가 끝난 후 나뭇잎 모양, 잎맥 등에 대해 이야기해도 좋아요.
낙엽을 모은 후 낙엽을 아이 기준으로 한 발 간격으로 놓아요. 양육자가 먼저 다리를 건너는 시범을 보인 다음 아이와 손을 잡고 함께 다리를 건너 목적지까지 가세요. 아이가 낙엽 징검다리를 건너는 게 익숙해졌다면 점차 낙엽의 간격을 넓혀가며 난이도를 높인다면 스릴만점 게임이 될 거예요.
사인펜으로 커다란 나뭇잎에 가면의 밑그림을 그려요. 그린 선대로 자른 다음 더 꾸미고 싶다면 알록달록 사인펜으로 예쁘게 그려주세요. 가면을 쓰고 양육자와 함께 다양한 포즈로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모아 보세요.
낙엽 가면 외에도 가위와 사인펜을 활용해 더 놀고 싶다면 나뭇잎을 예쁘게 반으로 접고 밑그림을 그려보세요. 펼쳐질 모양을 상상하며 오린 뒤 펼쳐주면 좌우가 대칭인 모양이 나타날 거예요!
먼저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비누점토 케피버블클레이로 공룡이나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들어요. 케피버블클레이의 다양한 색을 최대한 이용하여 색깔 공부도 함께 해보세요. 케피버블클레이의 달콤한 향과 부드러운 촉감이 아이들에게 정서적 안정을 줄 거예요. 비누 점토로 캐릭터를 다 만들었다면 미리 주워온 낙엽을 캐릭터 크기보다 크게 이어 붙여 아늑한 집을 만들어주며 역할놀이를 하면 돼요.
Tip. 놀이를 끝냈다면 낙엽을 만진 손을 깨끗이 씻어줄 차례!
케피 버블 클레이로 만든 캐릭터를 비누로 활용해주세요. 나쁜 성분 대신 천연성분의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를 이용해 피부 점막을 자극하지 않는 순한 성분을 이용했어요. 솝넛열매추출물, 마카다미아오일, 비타민나무오일, 아르간오일, 옥수수 전분이 들어가 연약한 아이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