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가지, 루꼴라, 방울토마토 키우는 법
식물 키우기는 아이에게 생명력을 온몸으로 느끼게 할 수 있는 좋은 교육이에요!
식물이 자라는 것을 보면서 생명에 대한 경외감을 느낄 수 있어요. 직접 씨앗을 심고 새싹이 올라오고 자라는 전 과정을 관찰하며 식물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고, 식물을 돌보며 책임감과 자신감도 기를 수 있어요. 또한, 식물이 쑥쑥 자랄 때도 있지만 식물이 시들어 죽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예기치 못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답니다!
가족과 친구와 식물 키우는 과정을 공유하면서 언어발달, 자기표현, 사회성 향상의 효과도 있어요. 아이의 감각, 정서, 인지 등 다양한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식물을 키우면 아이가 자연과 교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직접 기르면서 채소를 싫어하던 아이가 자연스럽게 채소와 친숙해지는 경우도 있어요.
집에서 아이와 함께 키우기 좋은 식물들은 뭐가 있을까요?
보랏빛을 내는 여름철 채소 가지! 햇볕을 좋아하는 가지는 더운 계절에 잘 자라고, 토양에 대한 적응력이 좋아서 키우기 쉬워요. 가지는 22-30℃의 온도에서 잘 자라요.
1. 가지 모종을 사서 화분에 심어주세요.
2. 흙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주세요.
3. 2주마다 잡초를 제거하고 거름을 주세요.
4. 줄기가 80cm 정도 자라면 긴 막대를 세워 기둥을 묶으세요.(열매가 무겁기 때문에 필요해요.)
5. 잔가지를 자르고 굵은 가지를 3개 정도만 남겨주세요.
6. 첫 꽃은 따 주어서 가지가 잘 자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7. 7~10월, 가지가 짙은 보라색이 됐을 때 수확해서 아이와 맛있는 가지볶음을 요리해보세요!
1. 가지는 길이 방향으로 3 등분 후 세로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2. 대파는 잘게 썰어주고, 양파는 채 썰어주세요. 고추는 어슷 썰어주세요.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를 넣고 볶아주세요.
4. 대파가 익기 시작하면 양파와 가지를 넣고 볶아주세요.
5. 센 불에 가지를 볶고 가지의 숨이 죽으면 고추와 양념재료를 넣어주세요.
6. 잘 볶아지면 참기름과 통깨, 후춧가루를 넣어주세요.
가지는 100g 당 열량이 17 kcal 밖에 되지 않는 저열량 식품이에요. 가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요. 가지에는 수분도 많이 들어있는데요. 가지는 94%의 수분함량을 자랑하고 칼륨이 풍부하여서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이뇨 작용을 도와요. 이로 인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또, 가지에는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있어서 피로 해소에 좋아요. 가지에는 폴리페놀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항산화 물질로 바꿔주어서 염증에 좋아요.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을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줘요.
피자나 샐러드에서 흔히 보는 허브 종류의 식물, 루꼴라! 루꼴라는 발아율이 좋아서 씨앗부터 키우기 좋아요.
1. 화분에 마사토를 넣고 상토로 덮은 후 씨앗을 뿌린 뒤 분무기를 이용해 흙을 촉촉하게 해 주세요.
2. 싹이 나올 때까지 신문지로 덮어두고 물을 뿌려주세요.
3. 싹이 트면 햇볕을 잘 쬐어주세요.
4. 떡잎 상태가 좋지 않은 싹은 뽑아내세요.
5. 작은 화분에 심었다면 큰 화분으로 갈아주세요.
6. 파종한 지 3주가 지나면 피자나 샐러드에 루꼴라를 얹어서 아이와 함께 먹어보세요!
1. 또띠아에 토마토소스를 넉넉히 발라주세요. 토마토소스가 없으면 케첩을 발라줘도 돼요.
2. 햄은 데치고 잘게 썰어 펼쳐 담으세요.
3. 스크램블 에그를 만들어 올리세요.
4. 모차렐라 치즈를 뿌리세요.
5. 토마토를 적당히 잘라 올리세요.
6.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에서 치즈를 녹도록만 구워주세요.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200도 15분 이내이며 프라이팬에 놓고 약불에서 뚜껑 덮고 구워도 돼요.
7. 피자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8. 루꼴라를 아끼지 말고 듬뿍 올린 다음, 아이와 함께 먹어보세요!
루꼴라에는 비타민K,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 좋아요. 이 성분들은 칼슘의 산화를 방지하여 골밀도를 향상하고, 뼈의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아이들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줘요. 루꼴라를 꾸준히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성장기 어린이 및 청소년의 골격형성,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어른들의 골다공증, 관절염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 루꼴라에는 칼륨, 당질, 지질, 단백질,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보습력이 뛰어나고 탄력 있고 촉촉한 피부 유지에 도움을 주며, 미백 효과가 뛰어나 피부 미용에도 좋아요.
마지막으로, 루꼴라에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아이의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줘요.
이 성분은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위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며, 위장막을 보호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음식물의 소화에 도움을 줘요. 루꼴라를 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소화불량, 소화장애, 급체 등 각종 위장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에요.
동글동글 작고 귀여운 생김새로 눈길을 사로잡는 채소, 방울토마토! 집에서 키운 방울토마토는 줄기에서 완숙이 되기 때문에 시중에 파는 방울토마토보다 맛이 좋고, 과육이 단단하다고 해요.
1. 상토를 화분에 넣고, 중앙에 2/3 정도로 깊지 않게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주세요
2. 물은 7일에 1번 듬뿍 주세요.
3. 줄기가 자라면 나무 막대로 지지대를 만들어 주세요.
4. 햇빛을 충분히 받게 해 주세요.
5. 파종 후 30~50일이 되면 맛있는 방울토마토가 열려요. 아이와 함께 방울토마토 장아찌를 만들어 먹어보세요!
1. 방울토마토에 열십자로 칼집을 내면 껍질을 벗기기 쉬워요.
2. 방울토마토를 냄비에 담고 방울토마토가 담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세요.
3. 펄펄 끓기 시작하면 20초 후 불을 끄세요.(소금을 반 숟가락 넣고 데치면 색깔이 선명해져요.)
4. 찬물로 식힌 후 방울토마토 껍질을 벗겨 소독한 용기(유리병)에 담아주세요.
5. 냄비에 물:식초:간장:설탕의 비율을 1:1:1:1 비율로 섞은 후 끓여주세요.
6. 끓인 물은 한숨 식힌 후 용기(유리병)에 방울토마토가 잠길 때까지 부어주세요.
7. 냉장고에서 2~3일 숙성시키면 끝!
Tip. 방울토마토 장아찌
숙성 기간이 지나고 나면 튀김이나 간식을 먹을 때 적당량을 꺼내서 곁들이면 특별한 방울토마토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특히 더위로 달아난 입맛과 피로에 지친 몸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돼요. 방울토마토 장아찌를 만들어 놓으면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을 먹을 때 곁들이기에 딱 좋아서 두고두고 먹을 수 있어요.
+열을 살짝 가해서 먹으면 영양성분이 올라가고 흡수율도 높일 수 있어 생식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방울토마토는 채소류로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가 높고 영양성분이 더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방울토마토는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를 만드는 데 장식으로 많이 사용해요. 샐러드로 먹을 때 올리브 오일을 조금 첨가하면 방울토마토가 갖고 있는 다양한 영양소의 흡수를 높일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 이때 주의할 점은 시금치나 상추 샐러드에 방울토마토를 장식해서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음식 궁합이 맞지 않으니 피하는 것이 좋아요.
열량이 낮고, 피로 해소와 소화에 도움이 돼요. 주요 성분으로는 항암작용을 하는 비타민C,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A, 지방분해를 도와주는 비타민B와 철분 칼륨, 칼슘 등 각종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신장 기능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해줘요. 다만,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 위가 약한 사람은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집에서 식물 키우기, 베란다 텃밭 Tip!
- 집에서 식물을 심을 경우 흙은 구입해서 쓰는 편이 좋아요. 일반 노지의 흙은 벌레 알이나 잡초가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 베란다 텃밭을 가꿀 때는 마사토와 배양토를 주로 써요. 마사토는 굵은 모래와 비슷하고 배양토는 거름을 섞은 흙을 말해요.
- 지지대를 세울 때는 줄기에 너무 가깝게 세우지 말고, 뿌리가 다치치 않도록 줄기에서 약 5~10cm 떨어진 곳에 세우도록 하세요.
- 물을 줄 때 한 번에 쏟아부으면 뿌리가 상할 수 있으므로 2~3차례에 거쳐서 비 오듯이 뿌려주세요.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