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 May 21. 2024

조건 없는 신뢰를 주는 마음

<청춘의 덫>을 보다가 

요즘 유튜브 알고리즘에 <청춘의 덫>이 자꾸 걸린다. 내가 김수현 작가의 드라마를 좋아하는 탓이다. 어제도 알고리즘의 인도를 따라 별생각 없이 이 드라마를 보고 있었다. 수없이 봤던 내용. 다음에 어떤 장면, 어떤 대사가 나올지도 다 알고 있으니 새로울 것은 없었다. 



극 중에서 영국은 집안의 사고뭉치다. 수없이 여자문제로 사고를 쳤고, 시끌벅적한 이혼 경력도 있다. 돌아가신 아버지 대신 회사를 경영하던 작은 아버지는 이제 은퇴를 준비하겠다고 하니 꼼짝없이 영국이 회사를 맡아야 할 상황이었다. 그에게는 어머니가 두 분 계시다. 낳아준 어머니와 호적상 어머니. 낳아준 어머니는 아들이 회사를 맡게 되는 것에 불안해하고 몹시 못마땅해한다. 그녀는 아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물론 영국이 그동안 보여준 모습은 그럴만하다. 그걸 잘 알고 있지만 영국은 생모의 가시 돋친 말에 상처를 받는다.

영국은 생모에게서 받은 상처를 성북동 어머니께 가서 위로받는다. 영국에게 호적상 어머니는 생모보다 더 어머니 같은, 그 누구보다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존재. 그들은 함께 식사를 하면서 이런 대화를 나눈다.


SBS <청춘의 덫> 캡처

영국: 어머니... 어머니는 저 회사 나가는 거 불안하지 않으세요?

어머니: 불안할 일이 뭐가 있어?

영국: 절... 믿으세요?

어머니: 자식을 안 믿으면 누굴 믿어. 내 걱정은 그저 네가 내가 널 믿는 만큼 너 자신을 안 믿을까 봐, 그것뿐이야. 자신을 믿어야 해... 불안하게 생각할 거 없어. 너 잘할 거야.


SBS <청춘의 덫> 캡처

그리고 말없이 어머니를 바라보는 영국의 표정.

나는 새삼스레 이 장면에서 뭉클했다. 

어머니가 자식에게 어떤 신뢰를 보여줘야 하는지에 대한 교본 같은 대사. '사랑한다'라는 말로는 다 담을 수 없는 깊은 사랑을 느끼게 해주는 말. 이분은 어머니라는 존재의 이상향과도 같은 분이구나.



나도 이런 뜨뜻한 사랑을 받고 싶었다. 내가 잘했든 잘못했든 상관없이 무조건 믿어주는 마음이 필요했다. "네가 잘못된 길로 갈까 봐 걱정돼"라는 말이 아니라 "너는 잘할 수 있어, 너 자신을 믿어도 돼."라는 말이 고팠다. 그래서일까. 나는 솔직히 영국의 생모에 가까운 편이다. 자식이 내게 보여준 모습만큼만 신뢰하는 부족한 어미. 자식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불완전한 존재. 


사랑은 조건 없는 신뢰를 주는 마음이다.

나의 불완전한 신뢰가 스스로에게 혹은 내가 사랑하는 이들에게 남긴 상처를 돌아보게 되는 밤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미용실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