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um Aug 02. 2021

패잔병(敗殘兵)




전쟁뿐인 전쟁




 나는 원래 겁이 많았다

 엄마와 아빠 사이에서 자는 것이

 부끄럽지 않던 시절부터  겁이 많았다


 보이지 않는 것들이 두려워 잠들지 못하고

 한껏 예민해진 청각은 버릇 같은 불면을 부추겼다

 밤이 되면 온몸의 감각들이 더 선명해져

 내 숨소리마저 소음이 되었다  

 엄마나 아빠와 자는 것이

 부끄러운 나이가 되어버린 후에도

 여전히 나의 밤은 시끄럽다


 낡은 것들은 시끄럽다

 가난한 것 또한 소란스럽다.

 

 늙고 낡은 집이 밤마다 비명을 지른다

 가난함이 두려움을 이겼다

 지지 않고 같이 비명을 지른다

 여전히 나의 숨소리마저 소음이다


 정말이지 낡고 가난한 싸움이다

 패자뿐인 우습고 가난한 싸움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색의 유통기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