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이디 Oct 18. 2021

1-2.여드름 짜기는 얼마나 천시(賤視)되는가

현재는 다른가.

피부과 전문의들 사이에서 '여드름 짜기'를 천시하는 이러한 분위기는

비단 '라떼'의 일이 아닌, 지금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에도 현재 진행형이다.

여드름 짜기 자체가 필요 없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피부과 전문의로부터, 필요하긴 하지만 나는 하기 싫다고 생각하는 피부과 전문의까지.. 아마 여드름 짜기에 대한 인식을 묻는 설문을 한다면 부정적 답변이 70% 이상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본다.


지난 10년간 학회에서 발표된 다양한 여드름 관련 연제에서 '여드름 짜기' 또는 '여드름 압출'이란 주제에 대한 내용을 들은 기억이 없다.

학회에서 여드름 짜기가 언급된 경우는 여드름 짜기가 원칙적으로는 의사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는 시술이며 따라서 조무사 자격도 없는 관리사에게 압출을 시키는 것은 의료법상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의료 법률 강의에서 정도뿐이었다.


사실 미국을 위시한 서구권 논문이나 서적에서도 여드름 짜기는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실제로 널리 행해지지도 않고 있을 것이라고(적어도 피부과 전문의에 의해서는) 확신한다.

특히, 많은 에이즈 유병율 덕분에 혈액 매개 감염에 매우 민감한 서구권에서

여드름 짜기란 시술은(짜다보면 고름이 튀고 혈액 노출이 다반사인데) 의사들에게 절대 선호되는 시술이 될 수 없다.

여드름을 짜러 들어갈 때 비장하게 장갑부터 페이스 가드까지 방호장비를 갖추고 들어가야 할 것이다. 또한 어떻게 누가 한다고 하더라도 의료수가가 매우 높은 미국 등 서구권에서 그만큼의 비용을 감당하며(앞에 설명한 이유로 수가가 싸게 책정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 시술을 선택하는 환자가 많을지도 의문이다.


-실제 수가를 알아보자. 

미국에서 '전문적 여드름 짜기'(professional extraction)를 천명하는 에스테틱(의사가 아닌 에스테션의 '여드름 짜기') 한 세션(session)의 가격도 200불이 넘어가는 곳이 허다하다. 물론 이 과정은 에스테틱 페이셜 관리가 포함된 가격이긴하다.

'의사'(전문의가 아닌)의 '여드름 짜기'(페이셜 관리가 포함되지 않는)는 최소 150-200불의 치료비가 책정된다.

극단적인 예이지만 Dr. pimple Popper (해석하자면 '여드름 터트리기 박사'(의사)) 라고 불리는 산드라 리는 여드름을 짜는 (사실 여드름뿐 아니라 피부에 생기는 짤 수 있는 모든 종류를 다 짜지만) 동영상으로 인스타그램 4.4백만 팔로워, 7.25백만의 유튜브 구독자를 거느린 국제적인 셀럽이다. 그녀는 피부과 전문의 보드를 가지고 피부암 전문의라고 자신을 소개하는데 여드름 압출에 500-600달러의 치료비를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무대를 미국으로 옮긴다 할지라도 200불이 넘는 돈을  지불하고 소위 '전문적 여드름 짜기 에스테틱'을 방문하여 치료기를 남긴 유튜버의 댓글에는 "저 돈을 주고 여드름을 짜다니..."라는 댓글이 심심치 않게 보인다.


그곳이 한국이든,

미쿡이든,

피부과 전문의 입장에서든,

환자들 입장에서든

'여드름 짜기'는 해주기도 싫고,

돈을 많이 내고 받고 싶지도 않은,

현재 이 시간에도

여전히 천하디 천한 시술이다.


 물론 Dr. pimple Popper 산드라만 빼고.(이 분에 대해선 나중에 다시 다룰 일이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1.여드름 짜기는 얼마나 천시(賤視)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