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갯불에 콩볶기
즉석에서 내지 용지를 미색모조 100g으로 선택한다. 작은 샘플을 보고 선택하지만 내지 용지는 미색이 책 읽을 때 편하다고 생각한다. 손으로 만졌을 때 적당한 두께감도 마음에 든다. 책 페이지가 그리 많지 않으니 80g보다 100g이 좋을 것 같다.
표지 용지는 무엇으로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강사가 보여주는 종이 중에서 아르떼 울트라 화이트 230g을 선택한다. 코팅은 유광과 무광 중에서 유광으로 한다. 책 표지를 유광 코팅으로 했을 때 어떤 느낌일지 정확하게 그려지지 않는다. 차례를 기다리는 다른 사람을 위해 얼른 선택해야 할 것 같아서 ‘유광 코팅’이라고 말한다. 세상에 두 권만 만들어질 책이라 우선 해보고 마음에 안 들면 바꾼다는 생각으로.
책 만들기 네 번째 수업하는 날 인쇄소로 파일 보낼 수 있도록 작업해야 한다. 종이를 잘 선택했는지 못했는지 확인할 틈이 없다.
나는 서지 정보를 맨 뒤에 넣기로 한다. 서지 정보에 발행일, 지은이, 디자인, 서체 정보, 저작권 표시 등에 대해 기록한다.
저작권 표시 방법은 ‘Copyright, ⓒ, (C)’ 중에서 ‘ⓒ’를 선택하고 저작권자와 날짜를 표기한다. 날짜(연도)를 표기하지 않으면 법적 효력을 받을 수 없다고 한다.
출판사를 통해 작업하지 않아 펴낸 곳, 출판등록 등의 정보는 서지 정보에 기록할 수 없다. ISBN 번호도 없다. ISBN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도서 식별번호인데 출판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내가 직접 만드는 책이라 발급받지 못한다.
내지에 들어가야 할 내용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한다. 목차와 본문의 페이지를 일일이 다시 점검한다. 사진이 들어간 페이지는 숫자를 삭제한다. 책 넘길 때 불편하지 않도록 페이지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한다. 내지 작업하며 빈 곳으로 남은 페이지에 적당한 사진을 찾아 CMYK로 변환 후 안정감이 드는 위치에 사진 크기를 조절하여 삽입한다. 목차가 한눈에 보이는지, 보기에 편안한지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 전체 페이지 수가 4의 배수에 맞는지도 살펴본다.
앞표지를 완성하고 뒤표지를 구성한 후 책날개도 작업한다. 앞날개에는 작가소개를 넣고 뒷날개에는 본문 중에서 책의 전반적인 뉘앙스를 짐작할 수 있는 문장을 쓴다.
인디자인에서 내지와 별도로 표지 작업을 한다.
인디자인에서 새 문서 만들기를 선택하고 앞표지, 뒤표지, 책등, 책날개를 포함한 가로 크기를 먼저 계산 후 입력한다.
앞표지가 컬러 이미지 들어가면 날개에 3mm 넘어가도록 작업한다. 인쇄했을 때 하얀색으로 그냥 남는 부분이 없게 하기 위해서다.
무선 제본할 예정이라 책등 넓이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인쇄소 사이트에 들어가 내가 선택한 판형과 가까운 크기를 선택하고 무게를 포함한 내지 용지를 고른 후 전체 쪽수를 선택하여 책등 넓이를 확인한다.
책날개 넓이는 판형 가로 크기의 2/3 길이 정도로 하면 되는데, 책날개가 있는 경우 글자가 끝부분으로 너무 붙지 않도록 여백 설정에 주의해야 한다.
표지 만들 때 계산한 가로와 높이 크기를 입력하고 페이지 마주보기 선택은 해지한다. 도련은 설정값 3mm로 하고 슬러그는 15mm 입력한다. 도련은 종이가 잘려 나가는 여백이고 슬러그는 디자이너가 필요시에 인쇄소 등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기록을 남기는 여백이다. 날개 선과 책등 선을 표시하기 위해 기재하는 것이다.
책날개가 없으면 여백을 따로 넣지 않지만, 책날개가 있으면 여백 및 단에서 위쪽과 아래쪽 여백은 ‘0’, 왼쪽과 오른쪽 여백에 날개 길이를 입력한다. 열 개수를 2로 설정하면 미리보기 창에서 책등이 생긴다. 열의 간격에 책등 넓이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표지 파일이 완성된다.
인디자인에서 표지 작업할 때는 책을 엎었을 때의 순서가 되어 왼쪽부터 ‘뒷날개-뒤표지-책등-앞표지-앞날개’ 순서다. 헷갈리지 말아야 한다.
표지 디자인을 모두 앉혔다면 슬러그 표시를 진행한다. 선의 색이 검은색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 선 도구를 선택하여 책등 표시선과 날개 표시선 위쪽으로 선을 그어준다. 인쇄가 되는 흰색 종이 안쪽으로 들어오지 않고 도련 3mm 빨간 선과 슬러그 파란 선까지만 그어준다. 위쪽과 아래쪽 모두 선을 그어 준다. 슬러그 영역 포함 내보내기를 진행한다. 슬러그 영역 포함을 누르지 않으면 최종 pdf에서 보이지 않으니 꼭 영역 포함을 눌러야 한다.
완성 파일을 인쇄용 pdf로 내보내기 전 프리플라이트에 ‘오류 없음’ 초록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내지 pdf는 강사가 내가 작업한 것에 특별한 오류가 있는지 매우 빠르게 확인하고, 빠른 터치로 이루어진다. 제목, 이름, 내지 완성 입력 선택하고 Adobe PDF(인쇄) 선택한다. Adobe PDF 사전 설정에서 고품질 인쇄를 선택하고 [일반]에서 [페이지]는 [모두] 선택하는데 그 아래 [내보내기 형식]은 꼭 [페이지] 선택하라고 한다. [표시 및 도련]에서 재단선 표시하고 도련 표시 선택하고 문서 도련 설정 사용을 클릭 후 내보내라고 한다.
표지 pdf는 제목과 지은이 표지 펼침면 완성 입력하고 Adobe PDF(인쇄) 선택하고 내지 저장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된다.
정신없는 책 만들기 막바지 작업이다.
번갯불에 콩 볶은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