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 살로메 Jul 29. 2024

'호텔스닷컴' 리워드 오히려 손해?

과연 소비자에게 유리한가?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국내, 해외여행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숙박 예약도 증가하게 된 게 사실이다. 평소 특별히 어떤 특정 사이트의 리워드를 모으는 편은 아니지만 어쩌다 보니 리워드가 하나~ 둘~ 쌓여갈 때가 있다. 나 역시 그러하였고 최근에는 우연찮게 호텔스 닷컴을 자주 이용하게 되면서 호텔스 닷컴의 단점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 내용들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나눠보려고 한다.



1. 호텔스닷컴 리워드는 쿠폰 & 카드할인 중복 사용 불가하다? (중복할인 X)


호텔스닷컴 한국 사이트는 현재 미국과 달리 리워드 쿠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0박을 숙박하면 그 10박 평균 요금에 대한 1박 리워드 쿠폰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실제로 타 쿠폰 (ex. 호텔스닷컴에서 매달 진행하는 10% 쿠폰) 또는 각종 카드사 할인(신한, 우리, 국민카드 기타 등등)과 중복적용받을 수 없다.


따라서 뭐 대단한 혜택을 받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본전 또는 -(마이너스) 혜택을 받는 꼴이 될 수 있다는 것. 게다가 어설피 리워드 몇 개 모았다가 그 리워드가 아까워서 각종 할인 혜택을 포기하는 상태에 이를 수 있으니.. 게다가 리워드 유효기간도 1년밖에 되지 않는다.(이후 유료숙박을 하면 그 기간으로부터 1년 연장된다고는 하지만) 또한 각종 뉴스 등을 통하여 보도되고 있는 내용은 곧 한국 사이트도 미국 사이트처럼 (One Key) 적립 시스템으로 변경될 것이라는 이야기인데. 그렇기에 무작정 리워드 혜택을 노리는 것은 무모한 행동일지도 모른다. 차라리 리워드에 어설피 몇 박 묶여 손해를 보는 것보다 처음부터 꼼꼼하게 타 사이트 & 기타 할인혜택 등을 비교해 보고 예약을 진행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선택일지도 모른다. 



2. 호텔스닷컴 <최저가 보상제>는 빛 좋은 개살구?


호텔스닷컴은 최저가 보상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말이 최저가 보상제이지 실제로 모르는 소비자가 많으며 국내 숙박의 경우 '야놀자' '여기 어때' 등과 비교했을 때 호텔스닷컴의 숙박 조건과 혜택은 오히려 - 마이너스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점!!! 뒤늦게 최저가를 발견해서 이메일을 보내더라도 해당 내용을 확인하는데 최소 2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후기들이 많았으며. 그 기간 동안 타 사이트 가격 변동이 생기면 최저가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사실...


또한, 전액무료환불 상품의 경우 차액만큼 환불 지급되는 형식이지만 '환불불가' 상품의 경우에는 차액을 쿠폰으로 지급하고 있다고!!! 당연히 이 차액 쿠폰도 각종 10% 할인 혜택, 카드할인과 중복할인 되지 않는다!! 결국 이 또한 생색내기에 불과하며 실제 소비자에게는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다. 참.. 와닿는 혜택이 하나도 없는 것이 현실~~



3. 회원들의 후기를 검수한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호텔스닷컴 측에서 투숙객의 후기를 검수해서 올리고 있는 점이다. (이곳이 북한이란 말인가!!) 하물며 고객센터에 개선사항을 이야기하더라도 이 건의사항이 어느 부서로 전달되는지조차 상담사들은 알지 못한다. 호텔스닷컴 측에서 계속해서 이렇게 본인들 마음에 들지 않는 후기를 누락시킨다면 소비자들은 마땅히 알아야 할 권리를 침해당하는 것 아닐까. 참, 답답하고 답답한 노릇이다. 기업들의 횡포가 점점 심해지고 온통 광고와 협찬 후기들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정령 소비자들이 설 자리는 없는 것일까. 제대로 된 후기란 존재하는 것일까. 참 생각할수록 씁쓸한 시대이다.


* 물론 숙박 예약에 앞서 소비자 각자가 현명한 판단과 선택을 할 일이지만 여러모로 우리 모두 손해 볼 일이 생기지 않도록 앞으로 계속해서 유익한 정보들을 공유해 볼 예정이다.


소비자가 변화할 때이다!!!

물론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