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별다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이 Mar 19. 2023

[별다실]교행, 공직자통합메일 인증서 갱신·재등록 방법

안녕하세요.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교행 꼬꼬마 가이드북', '교행 꼬꼬마 멘탈트레이닝'의 저자 연이입니다.


'별다실, 별것 다 알려주는 교행실무매뉴얼'의 12번째 시간은 일반파트입니다.


오늘 '별다실'의 알아볼 주제는 '교행, 공직자통합메일 인증서 갱신 및 재등록 방법'입니다.


https://brunch.co.kr/@a04cfbf5a6fc4d0/167


연이가 근무하는 학교는 학교메일로 공직자통합메일을 사용하고 있어요. 공직자통합메일은 나이스 인증서와 동일하여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www.epki.go.kr)에서 갱신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2020년 1월부터 개인용 나이스 인증서는 2년 3개월(27개월)의 유효기간과 달리 특수목적용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 3개월(15개월)로 변경이 되었어요.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그래서 그런지 인증서 만료 90일 전부터 갱신을 하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이참에 갱신을 진행했고 공직자통합메일에 인증서 재등록을 시도를 하게 되는데요. 어랏!! 왜 안 되지? 자꾸 오류가 뜨는 이유가 뭘까?


이제부터 시작할게요.


확인번호가 뭐더라???


[별다실] 교행, 공직자통합메일 인증서 갱신 및 재등록 방법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1. 인증서 재등록 방법

▶ 경로: 공직자통합메일(https://mail.korea.kr/)-인증서 재등록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아이디는 학교메일 아이디를 기입하고 다음에 확인번호를 집어넣으려고 하니 이게 뭐였더라가 연발이 되었어요. 

'뭐였지? 뭐였지? 인증서 비밀번호인가?'

당당하게 인증서 비밀번호를 집어넣고 확인 버튼을 누르니 당연히 되지 않았어요. 참. 나도


그래서 확인번호 찾기를 눌렀어요. 한참은 본인인증을 하고 휴대폰으로 확인번호까지 받았어요. 그리고 인증서까지 선택하고 등록을 하려고 하니 또 안 되네요. 가만 생각해 보니 개인메일도 아닌데, 개인 휴대폰 번호로 확인번호를 알려준다는 게 이상하잖아요. 그 확인번호는 연이 개인적으로 만든 공직자통합메일의 확인번호였어요. 


그럼 학교 공직자통합메일의 확인번호는 뭐람 말이냐고????


어렴풋이 작년에도 이것 때문에 고생한 기억이 있는데, 실무매뉴얼을 만들었을 거야 하는 마음에 찾아봤어요. 

있어요. 있어. 근데, 거기에는 지금과 같은 상황만 적혀 있고 공직자 통합메일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라고 적혀있네요.


공직자통합메일 고객센터(1600-3373)로 전화를 걸어봅니다.


콜센터 직원은 제 사정을 듣더니 다음과 같이 말하네요.

"선생님의 개인 공직자통합메일 아이디와 생년월일을 알려주세요."

아마도 이건 지금 전화한 사람이 공직자인지 알아보려는 것 같았어요.

"확인이 되었습니다. 학교 공직자통합메일 아이디를 알려주시면 초기화를 하고 확인번호 4자리를 불러드리겠습니다."


그리하여 확인번호를 받았어요. 여기서 끝나면 내년에도 또 이렇게 전화할 게 뻔했어요.

"잠시만요. 그러면 내년 갱신을 하고 나면 재등록할 때 또 이렇게 확인번호를 물어봐야 할까요?"


그러니 확인번호를 변경하거나 확인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줬어요.



2. 인증서 재등록 시 필요한 확인번호 확인하는 방법(변경가능)

▶ 경로: 공직자통합메일(https://mail.korea.kr/)-환경설정-개인정보/보안기능-개인정보 수정 탭-가입정보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친절하게도 인증서를 재등록하고 나니 위 메시지가 뜨네요. 캡처 캡처 실무매뉴얼을 위해.


자, 그러면 따라가 보자고요.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환경설정에 들어가고 개인정보/보안 기능까지 들어가니 아래처럼 개인정보 수정 탭이 바로 열리네요.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가입 정보에 보니 인증서 재등록 확인번호가 있네요. 여기서 수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작년에 만드려고 했던 실무매뉴얼이 이번에야 완성이 되었네요. 항상 뭔가 문제가 발생해야 매뉴얼이 탄생을 하네요. 


오늘도 별것 아닌 것을 다 알려주는 연이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별다실] 교행, 국민연금공단 안내문 처리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