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터yeon Mar 09. 2023

대학생이 6개월 만에 4000만 원 모은 비결

'스토리텔링' 하나로 수입을 얻은 미디어학과 학생의 남다른 스펙 쌓기



광고, 마케팅 레드 오션 시대에 살아남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나  문과의 90% 이상은 마케팅직무로 빠진다고 하는데, 대외활동만 몇 번 참여해 봐도

날고 긴 학생들이 많다는 사실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전 그들 속에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하다, 제 능력도 보여줄 수 있고 남다른 스펙도 쌓을 수 있는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바로 '프리랜서'라는 직업이었지요.


Q. 근데 프리랜서 또한 스펙이 있어야 프로젝트를 잡을 수 있는 건 아닌가요?

A. 맞습니다!


때문에 제가 프리랜서로 자리 잡기까지 어떠한 방법을 활용하고, 그 후 4000만 원의 목돈을 모으게 되었는지  A to Z 전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광고 직무를 희망하는 모든 대학생들이 잘 되길 바라며.. ❤️ 이야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1.  돈은 상관하지 말고, 스펙 쌓기에 열중해라!


전 20살부터 프리랜서 일을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엔 이름을 알리고 플랫폼을 활용해 작업을 받는 것이 아닌, '프리랜서로써의 스펙을 쌓기 위한 프리랜서 일 찾기'에 몰두했습니다.


도대체 무슨 말이냐고요? 바로 건당 프로젝트가 아닌, 인하우스 프리랜서로 일 하기를 결심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영상 콘텐츠 회사 혹은 신생 스타트업 같은 경우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마케팅성 글을 작성하는 작가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2019년 당시 이러한 회사들은 대부분 1500자 원고 분량당 만 원 ~ 삼만 원 사이의 원고비용을 요구했었습니다. 굉장히 낮죠? 지금 제가 1500자에 25만 원 ~ 30만 원 원고를 받고 칼럼을 써 드리는데, 그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시간대비 낮은 비용입니다.


하지만 전 그 당시 스펙도 없었고, 관련 전문성도 없었기 때문에 약 2년 동안 작은 원고비용을 받고 일을 해왔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적은 급여를 주기 때문에 전문적인 사람을 고용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어느 정도 글을 쓸 줄 알고, 아이디어가 뛰어나면 누구나 대학생이라도 가능합니다.


그렇게 전 세 개의 회사와 동시에 계약을 했고, 약 2년의 시간 동안 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물론 스펙만 쌓으려고 대충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뽑아낼 수 있는 건 '이러한 작업을 통해 도출해 낸 결괏값'이거든요. 실제로 전 한 영상 회사에서 메인 작가로 2년 동안 일해 최고 조회수 850만 회를 기록하였고, 이 결괏값으로 수많은 대기업들과 협업했습니다.


2. 플랫폼을 활용해라!


어느 정도 스펙 쌓기에 성공했다면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니까요!

인하우스 프리랜서는 한 기업에서 요구하는 일거리들을 동일하게 반복했다면, 대행업무 플랫폼을 활용하면 금융,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커머스 등 다양한 주제의 일거리들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20살 때부터 약 2년 동안 스펙을 쌓았고, 22살부터 '크몽', '프리랜서코리아' , '콘텐타' 플랫폼을 활용해 본격적으로 전문적인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첫 작업 비용은 정말 낮게, 4만 원부터 시작해 거래 횟수와 리뷰를 확보하고,

시간이 흐르고 경력과 작업 경험이 쌓인 뒤에는 비용을 올려 현재는 50만 원의 작업 비용을 받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준은 3분 이내 러닝타임 영상 시나리오 기획비용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전 유명한 기업, 혹은 대기업과의 장기 프로젝트 경험이 있었기에 가능한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클라이언트 분들께서도 납득이 되는 비용이니 거래를 진행하고 있는 거겠죠?


플랫폼의 장점은 클라이언트분들의 리뷰인데요! 위 리뷰는 실제로 제가 직접 받았던 귀하고 감사한 평가들입니다 >_< 리뷰, 거래 수, 경력 이 삼박자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전문가로서의 입지도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수입의 가짓수를 늘려라!


현재 전 약 4가지 서비스를 크몽 플랫폼에서 판매 중인데요, NFT 세계관 및 영상 시나리오 항목을 제외한 두 서비스는 전부 의뢰자분이 입금만 하면 저절로 제 통장에 돈이 들어오는 서비스입니다.


제 능력을 활용해서 수입의 가짓수를 늘린 건데요,

영상 스토리보드 샘플 같은 경우

1. 홍보 영상, 유튜브 영상 콘텐츠 등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싶은데 어떻게 작성하는지 모르시는 분

2. 실제 광고에 사용된 스토리보드를 경험해 보고 싶은 분들을 타깃으로 홍보하였고


기획안 샘플 2안 + 스토리보드 템플릿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1000원에 판매했습니다.

 

https://kmong.com/gig/409447


광고를 입문하거나, 실제 기업들과 협업한 스토리보드 기획안이 궁금하시다면 단돈 만원 정도 소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서 판매하였고, 지금은 소소하지만 제 수입의 일부분을 책임져 주고 있습니다.


4. 그렇게 해서 모은 수입


크몽 플랫폼을 활용한 지 약 8개월 만에 3천만 원이라는 돈을 모을 수 있었고,

최고 수입은 822만 원, 평균 4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작년 8월 작업 수입입니다. 


물론 수입이 안 나올 때도 있지만, 20대 초반에 그것도 대학 생활과 병행하면서 이 정도 수입을 얻게 되어서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지금 전 오전 10시에 일어나 작업을 시작하고, 서울에 있는 모든 카페들을 돌아다니며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광고 직무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아니더라도 프리랜서를 희망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도전해 볼만한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 - )




https://www.instagram.com/editoryeon/



✅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하셔도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 되셨다면 하트랑 구독 부탁드릴게요 !

 

매거진의 이전글 단기간에 잘 팔리는 '크몽 재능 서비스'들의 공통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