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브랜드의 가치는 역사와 정통성, 차별화된 기술과 성능, 고객 경험 등이 어우러져 완성됩니다. 브랜드가 단시간 내 평가받을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스웨디시 럭셔리’의 가치를 실현 중인 볼보자동차는 오랜 시간 함께 할 때 가치가 빛나는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매년 꾸준한 성장세 속에 당당히 수입차 ‘빅 4’에 이름을 올린 볼보자동차가 컨슈머인사이트(ConsumerInsight) 선정, ‘2024 자동차 기획조사’ 제품 만족도(TGR) 부문에서 국산 및 수입차 브랜드 통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얼마 전 발표된 AS 만족도(CSI) 부문 통합 1위에 이어 연이은 수상 소식이죠. 볼보자동차코리아는 해당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켜내며, 경쟁 없는 질주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이번 수상이 남다른 데는 소비자들이 선택이 직접 반영됐다는 점입니다. 조사는 운전면허 소지자 중 자동차를 보유했거나 2년 이내 차량 구입을 계획하고 있는 9만 5천여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중 1년 이내에 신차를 구입한 6,976명의 소비자들이 ‘제품 만족도(TGR)’ 평가에 참여했습니다.
결과는 압도적이었습니다. 볼보자동차는 산업 평균인 804점보다 48점 높은 총점 852점을 획득하며, 국산 및 수입차 브랜드 통합 단독 1위라는 성과를 달성했죠. 특히 11개 평가 항목 중 외관 디자인과 실내 인테리어, 안전성, 시트, 첨단 기능 및 장치, AV(오디오) 장치, 비용대비가치 등 무려 7개 항목에서 최고 수준의 점수를 받아 브랜드 가치와 상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오래 보아도 질리지 않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철학. 간결함과 실용성, 사용자의 편리함을 고려해 본질에 집중한 인테리어. 고급스러운 소재와 인체공학 설계를 적용한 시트. 업계 최고 수준의 안전 사양, 한국 시장만을 위해 300억 원의 개발 비용이 투입된 티맵 인포테인먼트, 동급에서 찾아보기 힘든 하이엔드 수준의 오디오 시스템. 이 모든 요소는 볼보자동차가 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밖에 없었는지, ‘자동차 추천’하면 떠오르는 차가 되었는지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키워드입니다.
새 차의 품질을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도 럭셔리 브랜드가 놓치지 말아야 할 필수 항목입니다. 볼보자동차는 이 부문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새 차 구입 후 평균 3년이 경과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내구 품질(TGW-d)’ 조사에서 3년 연속 유럽 브랜드 1위를 차지했죠. 숫자가 낮을수록 문제점 수가 적음을 뜻하는 점수에서 산업 평균 229점 보다 낮은 164점을 기록하며, 오랜 시간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자동차라는 점을 입증했습니다.
볼보자동차는 브랜드의 가치를 꾸준히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에 걸맞은 서비스와 제품 만족도라는 견고한 기반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죠. 차를 소유하는 즐거움을 오랫동안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볼보자동차는 내실 있는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