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firewood Aug 03. 2021

내 약점을 드러낼 때 비로소 강해짐을

나는 내가 생각하던 사람이 전혀 아니었음을 마침내 인정하면 검은 수렁에 빠져들게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내 상처와 흉터를 마주하면서 도리어 내가 더욱 강해진다는 걸 문득 깨달았습니다.

- 파울로 코엘료, 스파이


도무지 내 것이라고 인정하고 싶지 않은 치부를 누군가 알게 된다면 그 자리에서 머리카락 한 올 남기지 않고 사라지고 싶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나의 지인이 대화 중 자연스럽게 자신의 이야길 들려줬는데 그 이야기 속에 내가 치부라고 생각했던 것, 하지만 그 사람에게는 별로 대수롭지 않은 것도 있었다.

놀라운 건 들었을 때 '이 사람이 이 얘길 어떻게 하지'보다 나조차도 그냥 그 사실을 자연스럽고 대수롭지 않게 들었다는 거다. 그날 나는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  내가 지금까지 곧 죽어도 들키고 싶지 않던 치부가 사실은 내가 어떻게 여기냐는 걸로 결정된다는 게, 막상 그 사실을 인정하고 나면 오히려 약점이 하나 줄은 사람이 된다는 게 놀라웠다.

 뒤로  나의 약점을 약점이라 여기지 않는다. 그렇다고 내가 완벽한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약점을 인정하게 됐다. 인정하니 아이러니하게도 극복이  쉬워졌고 점점 약점에 강한 사람이 되어가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근데 하나님 부인은 분명 이해할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