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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진욱 Mar 14. 2022

Disney Synergy Map
디즈니 시너지 맵



최근 우연히 Disney Synergy Map (디즈니 시너지 맵)을 보게 되었는데 흥미로운 점이 많아 글을 남겨보려 한다. 디즈니 시너지 맵은 1957년에 처음 제작되었다. 무려 1957년이다. 이 다이어그램을 통해 어떻게 100여 년 동안 살아남고 성장해 거대한 기업이 될 수 있었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시너지 맵과 관련된 기사가 있어 번역해 보았다. 의역이 있을 수 있다.


The Disney Recipe (디즈니 레시피)

By Todd Zenger

2013년 5월 28일


최근 인터뷰에서, Jeffrey Katzenberg는 새로 임명된 수장으로서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서의 첫날을 설명했다. 함께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새로운 CEO가 된 Michael Eisner는 그에게 간단하고 명확한 주문을 내렸다: 침체기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부흥시켜라!


비록 영화 업계의 베테랑이었던 카첸버그이지만 그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경험과 관심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디즈니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사람들이 " 창업자인 Walt Disney가 애니메이션 제작 경험에 관한 방대한 메모와 오디오 녹음을 남겼으며 디즈니 아카이브에 보관되어 있다”라고 그에게 알려주었다. 


이 기록을 살펴본 카첸버그는 Walt Disney가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기 위한 비법을 남겼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는 월트 디즈니가 남긴 방법과 자신만의 노하우를 추가하여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월트 디즈니가 남긴 또 다른, 더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비법이 있는데, 그것은 전략적 비법 또는 지속 성장의 기업 이론이라고 불린다. 이러한 기업 이론은 1947년 디즈니 아카이브에 수록된 그림 [사진 1]에서 잘 드러난다. 이 이론은 회사에 확실하게 도움이 되는 주요 영화 자산과 이를 뒷받침하는 여러 가지의 관련된 엔터테인먼트 자산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 1] WALT DISNEY PRODUCTIONS, Synergy Diagram, 1957


[사진 2] WALT DISNEY PRODUCTIONS, Organizational Synergy Diagram, 1967


물론, 이 다이어그램은 디즈니의 자산이 증가함에 따라 몇 년에 걸쳐 발전해왔다.(실제로 아카이브를 살펴보면 발전된 디즈니 시너지 맵을 볼 수 있다. [사진 2]) 


오늘날의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다이어그램을 그리려면 더 많은 상자와 화살표가 필요하지만 기본 패턴과 통찰력 및 직관은 변함없이 유지된다. 월트 디즈니가 오래전에 구성한 전략적 비전은 가치 창출 성장의 놀라운 기록으로 채워진 일련의 전략적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효과적인 기업 이론은 관리자들에게 장기간에 걸쳐 주변 전략적 지형을 탐색할 수 있는 비전을 제공한다. 이 이론은 사용 가능한 자산, 활동 및 자원의 풍부함으로부터 상호 보완적인 묶음을 선택, 인수 및 조합하는데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적인 도구와 필터를 제공한다. 


내가 ‘귀사의 이론은 무엇입니까?’라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기사에서 설명했듯이 좋은 이론에 의해 제공되는 비전은 세 가지 다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첫째로, 소비자의 선호나 기술의 변화를 포함한 산업의 진화에 관한 예측에 있다. 둘째로, 회사의 독특하고 가치 있는 자산과 자원에 대한 통찰력에 있다. 마지막으로, 회사가 가지고 있는 고유 가치와 다른 회사들의 (그들은 인식하지 못하는) 가치를 구분할 수 있는 cross-sight (교차하는 눈) 능력에 있다.


이러한 비전은 단순히 가용 자산과의 시너지 효과를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이 치열한 마켓에서 자산을 확보하려는 기업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많은 기업이 당신이 목표로 하는 자산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도 있다. 핵심은 당신의 회사의 고유한 시너지(다른 사람들은 사용할 수 없는 시너지)를 인식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지만 단순하게 볼 수 없는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전을 가진 기업만이 자산시장에 참여하고 인수 후 가치를 예측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비전을 제공하는 기업 이론은 디즈니 시너지 맵처럼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필요는 없다. 많은 기업 이론은 아마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학계에서 가장 강력한 이론은 우아하면서도 간결하다. 그들은 세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예측을 짧은 기호나 단어를 사용하여 광대한 지형을 설명한다. 효과적인 기업 이론의 특징은 기업이 전략적 조치를 취함에 따라 관련 전략적 지형이 어떻게 반응하고 응답할지를 간단하고 간결하게 포착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전략적 행동을 가리켜야 한다.


당신의 회사는 현재 회사의 성장을 안내하는 선견지명, 통찰력, 및 cross-sight (교차하는 눈)을 보여주는 기업 이론을 가지고 있나? 당신 산업 또는 관련 산업의 미래에 대한 명확한 예측을 제공하나? 당신의 조직이 진정으로 독특하고 고유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나? 고유한 가치 있는 자산과 기회를 드러내는가? 만일 그렇지 않다면, 가치 창출 성장에 대한 자신의 기업 이론을 구성할 때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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