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den Kim Jan 12. 2024

8.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말은 누구나 다 알 것이다. 하지만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아는것과 책임을 지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우선 책임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책임의 사전적 정의는 이렇다


책임이란 사건에 대해 사죄나 원상복구 등을 요구하는 의무를 지는 것


책임이라는 단어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흔히 직장에서 사업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 부터 시작해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것에도 책임이라는 단어를 쓴다. 하지만 책임이라는 것은 내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한 원상복구 역시 해당된다.


당신은 당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있는가? 나는 솔직히 없었다. 책임이라는 무거운 짐을 질 정도로 인생을 오래 살지도 않았고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생각이 바뀌었다. 행동에 대한 책임은 사회적이나 경제적 위치를 모두 배제하고 인간이라면 무조건 가져야 하는 의무라는 것을 깨달았다.


모든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 그것이 내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던 책임을 져야 하는 순간이 오면 지는 것이 맞다. 그걸 나는 이제 깨달았다.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있나?

매거진의 이전글 7. 한번 쏟은 물은 다시 담을 수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