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Oct 16. 2021

리딩 - 나에게 가장 도움되는 의도로 독해

타인과 대화하다 보면 나와 생각이 달라 대화가 예상치 못하게 흘러갈 때가 많다. 그래서 내가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상대가 상처를 받거나 오해를 하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많다. 이건 언어의 문제가 아니라 같은 모국어를 쓰더라도 가정환경이나 배경이 각자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화가 나는 시점도 다르고 똑같은 문장도 그 속의 의미를 해석하는 시각에 생각보다 차이가 크게 날 수도 있다. 


그러니 이해 안 되는 부분은 바로 물어보는 것이 좋다. 조금이라도 상대가 하는 말이 이해가 안 되면 어떤 의도로 그 말을 했는지 상대에게 직접 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내가 오해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래야 서로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줄 수 있다. 


하지만 상대가 설명한 내용을 100%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나에게는 ㅁㅁ를 의도하면 ㅁㅁ이라는 말과 행동을 하고, ㅂㅂ을 의도하면 ㅂㅂ이라는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상대가 그렇지 않는다면 그 순간 오해나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 ㅁㅁ를 의도하면서 ㅂㅂ을 행동하면 나에게는 타당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말도 안돼 어떻게 ㅁㅁ라면서 ㅂㅂ 같은 행동을 하지? 나를 뭘로 보고? 또는 저 사람이 저런 사람이었단 말이야? 오해가 끝도 없이 이어지고 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 수도 있다. 



          언어감지          ⇌          남편어     

━━━━━━━━━━━━━━━━━━━━

너는 나를 사랑하지 않아

-> 나는 너의 행동이 이러이렇게 느껴져 왜냐하면 이러이러 하기 때문이야. 너가 의도한 것이 이러이러한 것이 맞아? 아니라면 어떤 이유로 이런 행동을 한 것인지 알고싶어.

━━━━━━━━━━━━━━━━━━━━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방법은 그냥 그 사람이 하는 말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게 얼마나 말이 안된다고 해도, 그 사람이 그렇다는데 뭐 어쩌랴. 그 사람의 의도를 증명하고 반증하고 검증하고 불특정 다수에게 판결을 받아도, 그 사람이 그랬다고 하고 자신의 입장을 고수한다면 뭐 더 할 수 있는 게 있겠는가. 


내가 그 사람이 어떤 삶을 살아왔고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행동하며 어떤 믿음이 있었는지 알 길이 없다. 그러니까 그냥 그 사람이 '나를 위해서' 뭔가를 했다면 그래 너가 나를 위해서 그랬구나 하고 인정하고, 내가 원하는 상황을 알려주는 수 밖에 없다. 




내가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받아들이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기. 내가 그 사람의 행동을 극복하고 그 사람과 함께하고 싶다면 계속 사귀는 거고, 내가 그 사람의 의도를 받아들이기 힘들어서 떠나고 싶다면 나를 그 사건에서 분리하면 된다. 


내가 그 사람과 함께하기를 원한다면, 일단은 그 사람을 믿어주는 것이 나에게 가장 도움이 된다. 나와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을 의심하고 불신한다면 내가 나를 힘들게 하는 일이다. 그 사람이 설명하는 그 사람만의 의도와 진심을 믿어주는 것이 내가 그 순간을 제정신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때, 내가 그 사람의 의도를 들어준다고 해서 내가 그 사람과 동의한다는 뜻은 절대 아니다. 그냥 그 사람이 ㅁㅁ이라는 의도로 ㅂㅂ의 행동을 했구나. 끝. 여기까지 팩트만 보면 된다. 어차피 그 일은 이미 벌어졌고, 과거를 되돌릴 수 없으며, 현재의 나만 괴로울 지 말 지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선택할 수 있다.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내가 상처받는 상황

② 상대가 의도한 내용 파악

③ 내가 중립적으로 할 수 있는 반응

④ 내가 해줄 수 있는 상대가 원하는 반응

━━━━━━━━━━━━━━━━━━━━



선의를 읽어내기


당신이 어떻게 그럴수가 있어? 내가 어떻게 했는데! 라는 원망스러운 절규가 본능적으로 먼저 나올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접근은 남편에게 내가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상대에게 비난이나 불평을 들을 때에는 누구든 방어적으로 반응하게 마련이다. 그 사람의 마음이 좁은 것이 아니라 본능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기제이다. 

 

인정, 칭찬, 감사를 포함하는 긍정적인 의견이 방어적이거나 수동공격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상대에게 잘 전달될 수 있다. 같은 내용이라도 부정문 대신에 긍정문으로 표현한다면 그에게 훨씬 더 잘 들릴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도 표면적으로 상대의 행동을 고치려고 하는 것보다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면 그가 스스로 방법을 찾아낼 수도 있다. 

 

"너가 나를 위해서 그랬다는 의도는 잘 알겠어. 너가 나에게 상처주지 않으려고 노력했다는 점은 인정할게. 너가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진심이라는 것을 믿어. 그리고 나는 우리가 서로를 신뢰하는 사이였으면 해. 너가 솔직하게 이야기 해준다면 내가 더 편하게 느낄 수 있어. 우리가 서로에게 정직하다면 우리 관계가 더욱 의미있을 거야."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나에게는 너무나도 심각한 문제인데 계속 장난친다면

━━━━━━━━━━━━━━━━━━━━

② 그 문제는 이미 과거에 일어난 일이므로 바꿀 수는 없고, 본인이 해결해 줄 수도 없는 일이니, 내가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조금은 가벼운 기분으로 상황을 보았으면 하는 것

━━━━━━━━━━━━━━━━━━━━

③ 이 사람은 이런 상황에서 장난으로 넘길 수 있는 사람이구나를 인정하고 내가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설명해준다. 나에게는 너무 심각한 문제라 장난치는 것보다 내 고민에 공감해 주길 원해.

━━━━━━━━━━━━━━━━━━━━

④ 내가 가볍게 생각할 수 있도록 농담해줘서 내 기분이 훨씬 나아졌어 과거를 우리가 바꿀 수 없으니 나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보다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지를 우리가 결정하자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자신의 실수를 자꾸 변명하고 정당화하면서 내가 상처받은 상황을 축소시킨다면

━━━━━━━━━━━━━━━━━━━━

② 자신의 행동이 상처주려는 의도가 없음을 설명하여 첫째, 자신에게 씌여진 오명을 벗어나고 싶고, 둘째, 내가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것

━━━━━━━━━━━━━━━━━━━━

③ 입장을 끝까지 반박하지 않고 들어준 후, 이 사람은 이 사람이 말한 의도로 이러한 행동을 하였구나. 그리고 나는 내 기질과 과거 경험으로 인해 이렇게 받아들였구나. 

━━━━━━━━━━━━━━━━━━━━

④ 너의 입장을 설명해 줘서 고마워 내가 이러한 이유로 이렇게 받아들였는데 이제 더이상 오해하지 않고 앞으로는 내가 상처받기 보다 너의 의도를 먼저 물어볼게.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의견차이가 나서 좁혀지지 않는다면, 말도 안되는 고집을 계속 부린다면

━━━━━━━━━━━━━━━━━━━━

②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해주어 그 입장도 타당하다는 사실을 인정받고 자신의 선택권도 존중받기를 원하는 것. 자신의 의견이 자꾸 거절당하거나 말을 하는 중간에 끊기고 다른 주제로 넘어간다면 내 말도 들어달라는 표현.

━━━━━━━━━━━━━━━━━━━━

③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 구나. 나는 저렇게 생각하는 구나.

━━━━━━━━━━━━━━━━━━━━

④ 너가 이러저러한 이유로 이렇게 생각하고 이렇게 행동한다는 것을 알겠어. 너의 이야기를 잘 들었어. 너의 입장도 옳아. 너가 그 순간에 너가 할 수 있는 한에서 최선의 결정을 한 것이라고 믿을게.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쓸데없고 멍청한 소리를 계속 한다면

━━━━━━━━━━━━━━━━━━━━

② 내가 어이가 없어서라도 웃는 모습을 보고 싶었을 수도

━━━━━━━━━━━━━━━━━━━━

③ 이 사람은 내가 웃는 모습을 보고 싶구나

━━━━━━━━━━━━━━━━━━━━

④ 당신이 해준 농담이 너무 웃겼어 당신은 나를 웃게 해주는 남자야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일이 너무 많다고 또는 잠을 제대로 못 자서 불평불만을 계속 한다면

━━━━━━━━━━━━━━━━━━━━

② 우리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한 자신의 노력들을 인정받고 싶은 것. 자신은 나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알려주고 싶은 것. 자신이 돈을 버는 이유는 나를 위해서이며 그 사실을 내가 당연하다 생각하기 보다는 고마워 해줬으면 하는 것.

━━━━━━━━━━━━━━━━━━━━

③ 이 사람은 일이 너무 많아서 스트레스를 받았구나. 이 사람은 잠을 제대로 못자서 피곤하구나.

━━━━━━━━━━━━━━━━━━━━

④ 우리를 위해서 매일 출근하고 힘든 일도 마다않고 해줘서 너무 고마워. 이렇게 책임감이 강한 당신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행운이야. 당신 덕분에 내가 학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어. 나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당신이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할 수 없었을 거야.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장거리 연애가 힘들다며 차라리 헤어지는 게 낫지 않을까 의심하는 경우

━━━━━━━━━━━━━━━━━━━━

② 사랑을 확실하게 확인받고 싶은 마음. 나는 너를 항상 생각하고 보고싶어 하는데, 내가 원하는 만큼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조금은 손해인 것 같고 언제 헤어질 지 모르는 불안정한 연애가 두려운 것. 

━━━━━━━━━━━━━━━━━━━━

③ 이 사람은 장거리 연애를 힘들어하는 구나.

━━━━━━━━━━━━━━━━━━━━

④ 나는 당신을 정말 사랑하고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있기에 우리는 지금 이 힘든 순간을 잘 넘길 것이라고 생각해. 나도 당신이 뭐하는지 매 순간 당신을 생각하고 있어 비록 시차 때문에 상대가 잠든 시간에는 연락이 어렵지만 그래도 내가 깨어있는 모든 순간에 당신과 연락하고 통화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야. 항상 보고싶고 사랑해. 

━━━━━━━━━━━━━━━━━━━━








이전 01화 남편어개론 - 남편과도 말이 통하는 대화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