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Oct 18. 2021

남편어개론 - 남편과도 말이 통하는 대화법

속이 투명하게 보이는 맑은 물처럼 좋은 생각만 하고 좋은 말만 하면 얼마나 좋을까. 내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마음이 통할거라는 당연함, 나를 사랑한다면 충분히 해줄거라는 기대감, 아니면 그 사람이 무슨 의도로 그런 말을 했지 설마 그런 의미로 말한건가 하는 의심과 오해가 불순물처럼 섞이면 내 귀와 눈과 입을 가린다. 상대가 아무리 진심을 다해 말해도 나에게는 들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내가 말할 때에도 맑게 말하고, 상대의 말을 들을 때에도 맑게 들어야 한다. 감정과 편견과 자격지심을 정수기 필터로 거르고 걸러서 맑게 보아야 한다. 상대가 어떤 언행을 보여주던지 나의 최소한의 품위와 인간 존엄성을 잃지 않도록 바르게 말하고 곧이 곧대로 들어야 한다. 내가 맑게 소통하면 상대에게도 진심이 통할 것이다. 만약 그렇지 못했다 하더라도 나는 솔직했으니 됐다 충분하다. 


하지만 간혹가다 정말 말이 안통하는 상대가 있을 수도 있다. 소리를 질러야만, 화를 내야만, 진상을 부려야만, 역으로 지랄을 해줘야만 말을 듣는다고 느껴질 만한 일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런 사람은 어쩌면 그 방법밖에 모르기 때문에 그런 자극에 반응하는 것일 수도 있다. 긍정적인 자극을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게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익숙한 부정적인 자극에만 반응할 수도 있다. 그 사람은 이 세상 누구보다 더 긍정적인 자극에 목말라하지만 그게 정확히 뭔지를 몰라서 반응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 긍정적인 자극이 뭔지 알게되고 긍정적인 반응을 하며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경험한다면, 훨씬 더 간절하게 변화할 수도 있다. 


내가 바꿀 수 있다. 내가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될 수 있다. 각자 피치못할 상황이 있고 각자 어쩔 수 없었던 이유가 있겠지만, 지금부터 바뀔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자신의 인생에서 자신이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서로에게 용기를 주고 다독여주고 응원해줄 수 있는 그런 긍정적인 효과를 끌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 선순환을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볼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