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업 3기 OJT 프로젝트 - 3주차 학습 일지
2022. 02. 19 (토) WEEK 03
서울기업 3기 OJT 프로젝트 3주차에 접어들면서 플랫팜 기업과 모히톡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나아가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서 배포시킬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다음은 일주일동안 팀원들이 조사한 자료의 종합.
집단(그룹형) 캐릭터 분석 및 조사
카카오프렌즈, 뽀로로, 라인프렌즈, BT21, 스폰지밥
집단 캐릭터에는 필연적으로 인기있는 캐릭터와 소외 받는 캐릭터 형성, 하지만 IP를 계속 가져가면서 발전, 반전될 수 있음. 집단 캐릭터는 캐릭터의 수가 많기 때문에 다른 변별력과 매력을 주기 위해 물리적인 크기가 다른 것이 좋음, BT21 캐릭터 – 셀럽X캐릭터 콜라보 유행의 시작점
2D, 3D 캐릭터 분석 및 조사
지존(2D), 인턴 양양, 핑크, 낭강콩, 스티키몬스터랩, 루피(3D)
3D 캐릭터는 생동감을 느낄 수 있고 움직임을 활용해 춤, 챌린지와 같은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 3D 캐릭터를 활용한 SNS 콘텐츠의 경우 아직 대중적이지 않지만 2D 캐릭터 확장 시 유력한 요소로 기대됨
틱톡, 릴스에 나오는 캐릭터 분석 및 조사
DowDow, MACA & RONI, The Lands Of Boggs, kentnipz, Nutshellanimations, nododysausage, catdogstory, whereschicky_offical, ennie_yoyki, breadbarbershop
대체적으로 조회수에 비해 좋아요와 댓글 반응이 적음, 콘텐츠의 노래가 굉장히 중요하며 숏폼에서 노래를 선발매하는 경우도 있음, 숏폼에서 인기있는 노래가 빌보드 차트인하기도 함, MBTI가 메인인 틱톡, 릴스 캐릭터는 거의 없으며 콘텐츠로써 활용
MBTI 콘텐츠 분석 및 조사
인스타그램 - @MBTI_toon, @ENTP.cat, @all_of_MBTI, @MBTI_lab, @MBTI_memes,
유튜브 - MBTI 일상툰, MBTI의 모든 것
이모티콘 - LINE, 네이버 OGQ마켓,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스티커
별도의 캐릭터를 만든 인스타그램 MBTI 캐릭터의 경우 어느 정도의 팬덤을 모으면 굿즈판매를 하는 경향이 있음, 이전 캐릭터 세대에는 한계점이 있었지만 현재 플랫폼 중심의 캐릭터(이모티콘) 전개로 전 연령층에 인지도와 친밀성이 커짐, 스티커 형태의 MBTI 캐릭터는 생각보다 적은 수, 관련있는관련 있는 MBTI 콘텐츠만 소비한다는 단점이 존재, 연인 MBTI 콘텐츠 인기
여러 성공적인 캐릭터 사례를 조사해보고 MBTI 관련 콘텐츠들을 종합해본 결과 플랫팜에서 제작해야할 콘텐츠 기획안이 나왔다. 플랫팜 오리지널 IP는 10~20대 초반 (a.k.a 틱톡 세대)의 타겟을 대상으로 공개가 될 예정이다. 웹툰, 인스타툰, 유튜브 애니메이션, 틱톡/숏츠/릴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전개가 될 것이고 현재 나와있는 캐릭터 초안을 바탕으로 형태나 크기 등의 베리에이션을 시도할 것이다.
따라서 10~20대 초반의 타겟에게 빠르게 바이럴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먼저 만들어서 배포하기로 하였고 MBTI 테스트의 기획안이 나왔다. 내 MBTI 캐릭터는 과연...? (가제) 컨셉으로 간단 MBTI 검사를 하고 결과로 나오는 캐릭터를 통해 재미 요소를 더하고 스토리 공유를 유도하여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아이디어다.
이와 연계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논의는 더 필요하지만 이슈 콘텐츠의 경우 시의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각종 이슈에 발빠르게 움직여서 MBTI 테스트와 함께 전개될 수 있는 콘텐츠를 짜봐야한다.
이 날은 고은님이 가져오신 필터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했다. 마음이 맞는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어 정말 기쁘고 보람차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참여하면서 성과를 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