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다 Feb 27. 2022

이사를 하고, 튤립이 입술을 열었다.


이사를 했다.


이삿날이야 한참 전에 잡아두었다만, 아무런 정리도 못한 채로 이삿날을 맞이하고 말았다. 정리를 ‘못’했다기 보다는 ‘안’했다가 맞겠다.     


그 집에, 집이 주인의 취향을 반영한다는 흔한 표현을 갖다붙이면 잔뜩 서운해 할게 뻔하다. 집이 나를 닮아갔다는 표현은 너무 일방적이다. 우리는 함께 우리만의 취향과 습관을 만들었다. 집 베란다에 쏟아지는 햇살을 받아내고 싶어서, 화분을 들였고 자라나는 뿌리를 담아내느라 손에 흙을 묻혀가며 분갈이를 하게 되었다. 그렇게 꼬박 2년이 지났다. 한때는 스킨답서스라는 이름이 어려워 스킨다버스라고 잘못 부르곤 했는데, 어느새 아침밥은 못 먹어도 내새꾸들 물은 주고 나서야 출근하는 처지가 되어버렸다. 분갈이를 하다 흙내음에 취하고, 몬스테라가 임신했다가 새이파리를 낳는 모습에 꺄- 환호성을 지른다. 그 집을 만나 평생을 함께할 친구를 얻었다.     


집에 있기를 좋아하는 성격은 아니었다. 아무리 시간이 지났어도 자취방은 애정의 범주 속에 들어오지 못한 채 그저 씻고 자는 공간에 지나지 않았다. 그 집을 만나, 비로소 혼자 집에서 보내는 고요한 시간을 사랑하게 되었다. 그 시간을 앙 깨물고 싶은 새빨간 석류처럼 만들고 싶었고 그러려면 사랑스러운 것들이 필요했다. 그런데 내게 사랑스러운게 뭔지 도무지 떠오르지가 않았다. 나 정말 나한테 무심했구나- 또 한 번 자백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고 오늘의 집에 소개된 집들을 따라하고 싶지는 않았다. 흥, 나도 내 취향대로 해볼테야라고 외치면서 일단 땡기는 걸로 마구 사들였다. 개중에는 카드 값만 늘려버린 실패작도 많았고 이불은 반품만 무려 4번을 했다. 무혈입성을 하지는 못했지만 꽤 선방했다. 그렇게 이름 모를 별 회사들의 개업을 기념하는 문구가 노란색 실로 새겨진 수건들은 모조리 버리고 40수 수건으로 욕실 찬장을 빼곡하게 채웠고, 바디제품을 머스크향으로 통일했고, 꿀잠을 도맡아줄 인형들을 사 모았고, 티포트로 각종 차를 끓여대느라 빈 삼다수 통이 창고에 수북이 쌓였고, 겨우 폼롤러를 하겠다면서 운동은 장비빨을 외치며 쇄골이 드러나는 필라테스복을 마련했고 (보는 사람도 없는데) 그걸 입고서 매일 온몸을 굴려댔다. 이러니 나는 그 집에서 내 취향을 선물받은 것과 다름없다.    


물론 그 집에서 힘든 일들도 있었다. 그래도 그 집의 잘못은 아니었다. 따갑고 아픈 일들은 언제나 그렇듯 별다른 예고도 없이 불쑥 날 찾아왔고 하필이면 그 때에 내가 이 집에 살고 있었을 뿐이다. 그래도 어렵기는 했다. 머리로 이해하는 것과 마음으로 견디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니까. 방황이 길지는 않았다.     


셀 수도 무게지을 수도 없는 감정들이 스며들어 있는 그 집을 떠나는 일은 도무지 하고 싶지 않았다. 싫다고 떼써봤자 될 일이 아니었으니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할 일이었다. 새 집도 계약했고 이삿날도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아무런 준비도 하기 싫었다. 며칠 밤을 거실에 노란 등을 켜두고 차를 마시며 감성팔이를 했고 이삿날 전날에는 집의 마지막 모습을 사진으로나마 담았다. 윤종신의 내일 할 일 정도의 감성이었다. 무슨 집 떠나는데 이런 청승을 떨어대는지 나 스스로도 풉 웃음이 났지만 내 마음이 그랬다.     


결국 이삿날 아침은 밝았고 이사업체에서 뚝딱뚝딱 내 짐을 싸더니 그 집을 싹 비워버렸다. 그동안 이 집 못떠나겠다며 징징대던 시간들이 참으로 무색하도록, 내 마지막 짐이 그 집을 나오는 순간에 그 집과의 인연은 종료 당했다.    


이사를 와서 하룻밤을 보냈다. 새 집에도 예전 집만큼이나 햇살이 쏟아지고 사랑하는 내새꾸들이 온몸으로 햇살을 받아내고 있다. 튤립구근이 새 집에 와서야 딸기같은 꽃을 피워냈다. 예전 집에서 매일 살펴주었는데도 꽃잎을 열지 않더니 이삿날에 맞추어 입술을 열었다. 그동안 꽁꽁 모아온 에너지로 꽃잎을 열어내는 모습을 가벼운 우연정도로 지나쳐버리기 싫어서 노트북을 열고 내 마음을 글로 새긴다.




이 곳에서 지금까지 내가 품어온 것들이 더 짙어지고, 이곳과 더불어 나를 정의할만한 또 하나의 취향이 찾아오기를. 피어난 튤립의 생명이 길지 않음을 알면서도  아이만큼은 오래도록 보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