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rene Oct 12. 2021

사랑은..

불륜도 사랑일까.

"너도 알잖아 내가 어떻게 살았는지.. 어떻게 나를 배신할 수가 있어 어떻게..  근데 나 때문이래. 내 인생은 다 끝났어. 다 망가졌어... 금까지의 결혼 생활이  사라졌다고..."

전화기 너머로 친구가 남편이 외도한 이야기를 하며 흐느꼈다.

어떻게 된 일인지 호들갑스럽게 캐묻지 않았다. 그건 그저 남의 불행에 대한 호기심 충족일 뿐이니까.. 그 나쁜 놈이랑 당장 이혼하라고 채근하지도 않았다. 그게 절대 처럼 쉬운 일도, 정답 니니까.

시퍼런 한이 담긴 울음이 자꾸 새어 나오는걸 억지로 참고 삼켜대는 목소리 그저 묵묵히 들어주고 있었다. 그 탄과 고통의 심연에서 빠져나오려면 아주 오랜 시간, 하루에도 수십 번 망과 자책 속에 헤집어져야 한다는 걸 .


불륜의 원인을 "당신이 날 너무 외롭게 해서, 아이들만 챙겨서, 속궁합이 안 맞아서, 너무 일밖에 몰라서, 그냥 호기심에" 등등의 이유 갖다 붙이지만,  죄책감을 외면하기 위해 상대에게 바통을 넘기는 개 같은 소리(합리화) 일뿐이라 생각한다. 어떤 이론들은 불륜을 성중독이다, 관계 중독이다, 애정결핍, 불안정 애착이 원인이다, 특정한 유전자 때문이다 라고도 이야기하지만 글쎄. 어쨌든 외도는 어떤 이유로 시작했든 그 길을 선택한 본인의 임이고 본인의 잘못이다.

'결혼 작사 이혼 작곡' 드라마만 봐도 알 수 있듯 아내가 죽어라 헌신해도, 연예인 뺨치게 외모가 수려해도, 능력이 있어도, 아무리 내조를 잘해도 바람피울 놈은 피고, 안 피울 사람은 안 핀다. 그러므로 친구에게 가장 해주고 싶은 말은 네 탓이 아니라는 말.


외도는 정말 그들이 외치는 것처럼 사랑일까.


한때는 그것도 사랑일까 봐 혼란스러웠던 적이 있지만 지금 내가 생각하는 불륜, 음이나 생각 어딘가 구멍 난 사람끼리의 동질감 같은 게 아닌가 싶다. 구멍 난 사람끼리 아무리 서로에게 빨대 꽂아 쪽쪽 빨아봐야 구멍으로 숭숭 빠져나갈 뿐인 허기진 관계.


나는 부부라는 건 빨강과 파랑이 만나 희로애락을 함께 하고 오랜 기간 희생과 헌신을 거쳐 보라색이 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그런 사람에게서 얍삽하게 파란색, 빨간색만을 추출해 갈 수는 없다. 사람을 자기 마음에 드는 부분만 잘라 가질 수는 없지 않나. 보라색인 그가 완전체이며 현재의 그 사람이기에 사랑하려면 통째로 사랑해야 한다. 정말 사랑이라면 이미 그 사람에게 담긴 배우자도, 자녀들도 사랑하기 때문에 감히 그 가정을 휘젓지 못해야 맞지 않을까.  

본인만 즐겁고 주변 사람들이 고통스럽다면 그게 사랑일까.. 나도 주변도 모두 행복한 게 진짜 사랑이지.

작가의 이전글 일요일 오후 2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