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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앤더슨 Feb 03. 2023

제품관리자의 이해관계자 이해하기

스크럼팀 이해관계자 이해하기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위의 글에서 구성한 유저 스토리를 기반으로 작성을 이어나가는 글입니다.



유저 스토리를 통해 스프린트 백로그들의 내용을 구체화시켰다면, 

이제는 구성원들과 목표를 향해 함께 심장이 터질 듯 스프린트를 진행하면 된다.

제품 관리자(PM/PO)가 구성원들이 힘차게 목표에 몰입, 몰두하며 달려 나갈 수 있게끔

방해 요소들을 최소화하고 방향을 분명히 설정해 주는 것, 제품 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자칫하면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프로젝트의 방향을 분명히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프로젝트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아래의 글은 Asana의 이해관계자 분석과 그 중요성의 글을 기반으로 하여 작성했습니다.




PM / PO가 이해관계자들을 이해, 분석해야 하는 이유


뛰어난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는 프로젝트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서 이해관계자는 프로젝트 방향성을 안내하는 가이드가 되기도 한다.

내부 이해관계자는 프로젝트 예산이나 리소스 관리 계획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외부 이해관계자가 존재한다면, 그들이 누구인지 알면

프로젝트 범위와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후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뛰어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가 지원을 강화하고, 

일이 잘못될 때 도움을 주고, 팀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를 명확하게 이해하면 이해관계자의 동의를 얻고

프로젝트를 더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해관계자 분석을 통해 다음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더 많은 지원 및 리소스 확보


•  프로젝트 가시성 향상(특히, 임원 이해관계자에게 해당) 


•  프로젝트 주기의 후반부에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 방지 


•  적시에 정확한 채널로 커뮤니케이션 


•  이해관계자와 정확한 정보 수준을 공유





프로젝트에서 만날 수 있는 두 가지 유형의 이해관계자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내부 이해관계자외부 이해관계자이다.

내부 이해관계자는 이해관계자를 생각할 때 보통 떠오르는 사람일 것이다.

여기에는 부하 직원부터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에 투입된 사내 구성원이 포함된다. 

반면, 외부 이해관계자는 회사 외부의 모든 사람이다.

고객, 대행사 또는 계약업체, 사용자, 투자자, 공급업체 또는 기타 외부 기여자가 될 수 있다.



내부 이해관계자 유형  


•  프로젝트 매니저


•  프로젝트 팀원 (스크럼 팀)


•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매니저 및/또는 프로그램 매니저  


•  프로젝트 후원자(해당하는 경우)


•  임원


•  기타 여러 부서의 내부 팀  




외부 이해관계자 유형  



•  고객 


•  계약업체 


•  하청업체 


•  사용자


•  투자자 


•  공급업체  



BM이나 여러 회사 구조에 따라 당연히 이해관계자가 천차만별로 존재하겠지만,

일반적인 스타트업 IT 서비스의 경우를 적용했을 때 가장 보편적이고, 중요한 이해관계자들을 추려본다면

프로젝트 팀원(스크럼 팀), 고객, 임원 및 경영진(C-level)을 꼽을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이해관계자의 구성





이해관계자들과 스프린트 진행해 보기


그렇다면, 이전 글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작성해 놓은 B마트 유저스토리를 기반으로

프로젝트에 관여하게 될 이해관계자들을 파악/분석해 보고, 스프린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자.



배달 B마트의 문제점과 유저스토리



1. 카테고리 메뉴 탐색의 모호성


문제의 사용자 경험 UI


카테고리 메뉴 탐색의 모호성 UI


User Story


B마트를 방문한 준목적성 비목적성 고객들은

다양한 카테고리와 그 카테고리 안의 상품들을 둘러보며, 합리적인 쇼핑을 하기 위해서

일관성 있고 명확한 카테고리 메뉴와 상품들을 원한다.




2. 통합적 성격의 검색


문제의 사용자 경험 UI


통합적 성격의 검색 UI


User Story


B마트에서 검색을 활용해 상품 정보 혹은 상품을 찾고 싶은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 정보 획득 혹은 빠른 검색을 위해서

B마트 검색 페이지에서 B마트에 관련된 상품과 정보들을 원한다.




3. 필터 정렬의 중복과 모호성, 유저 스토리


문제의 사용자 경험 UI


필터 정렬의 중복과 모호성 UI



User Story


필터 정렬 기능을 통해 원하는 정보들을 나열하여 보고 싶은 고객들은

그들의 원하는 상품과 정보들을 정렬시키고, 살펴보기 위해서

명확하게 분별이 되는 필터 정렬 기능을 원한다.





위의 유저 스토리(스프린트 백로그)를 실행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이해관계자는?


다행히 고객 중심으로, 고객 입장에서 문제를 고민했고

고객들이 겪는 불편이나 어려움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이해관계자는 당연히

고객(외부 관계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결국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선 / 출시하는 작업은 개발팀, 

즉 스크럼팀에서 출발하고 마무리되기 때문에 스크럼팀(내부 관계자)을 잘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가장 기본적인 스프린트의 이해관계자 구성인 고객스크럼팀이 위에서의

스프린트 백로그를 진행시키는데 가장 고려해야 할 이해관계자이다.




그렇다면, 고객과 스크럼팀과 잘 소통하고 이해하는 방법은?



PM/PO와 스크럼 팀과의 관계 이해


팀은 PM/PO가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존재들이다.

팀원들은 다음에는 무엇을 개발할지, 이미 개발했던 것이 목적을 이루었는지 알아야 한다.

PM/PO는 이런 정보들을 팀원들에게 제공하여 그들이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PM/PO는 팀에게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하면 팀을 적절히 도울 수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PM/PO와 고객과의 관계 이해


PM/PO와 팀은 고객에게 가장 적합하고,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만들려 노력한다. 

때문에 고객은 자신이 필요로 하거나 관심 있어하는 프로덕트를 언제 사용하게 될지 궁금해야 한다.

그리고 왜 그렇게 되는지 그 이면이나 우선순위가 정해진 배경과 그 이면에 대해서도 궁금해한다.

외부에 있는 고객이라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직접 설명이 어려울 수 있지만, 

내부 직원을 통해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내부 직원이 고객이라면서 더 이런 부분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고객의 진짜 문제를 파악하고 업무의 중요도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도움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고객을 프로덕트 개발과 개선에 직접 참여시켜 해결해 나는 것도 방법이다.




스크럼 팀과 고객과의 관계 이해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팀은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팀은 개발해야 할 기능의 맥락과 세부적인 도메인 지식도 알기 위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잘 형성해 나가야 한다, 당연히 고객과의 소통을 PM/PO 한 명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기술적인 지식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도움도 필요하다.

또한 개발해야 할 기능의 맥락과 지식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을 고객에게 보여줄 필요도 있다.

이를 통해서 팀은 고객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얻게 된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과 좀 더 가까운 관계를 만들 수 있고,

고객에게 문제를 해결 줄 수 있다는 안심을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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