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첸 Apr 17. 2023

2-2. 벌칙받는 엄마(아이의 의지력을 길러주는 방법)

규칙이 중요한 이유! 

"엄마는 이번주에 영어문장을 녹음하지 않았으니까, 벌칙으로 영어문장 3개를 더 읽어야 돼!" 


수업을 시작할때, 한 아이가 말했다. 

어머님이 멋쩍게 웃으며 알겠다고 답했다. 

아이들과 학부모님이 함께 수업을 듣는 시간에 일어났던 대화이다. 


실제로 필자가 진행하는 수업에서는 첫 시간에 아이와 어머니가 지킬 규칙을 만든다. 바로 일주일에 몇회 이상 미션을 수행하는것이다. 여러가지 미션들이 존재하지만, 그 중 하나가 영어로 단어와 문장을 녹음하고 업로드를 하는 것이다. 일주일에 몇회 이상 녹음해서 올리지 않으면 받게될 벌칙까지 있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미션을 위해 집에서 학습을 하고, 어머님은 아이의 학습상태를 확인하며 자연스럽게 집안은 즐겁게 학습놀이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 지게 된다. 하지만, 재미있는건 아이들보다 어머님들이 미션을 잘 수행하지 않는다는것이다. 


"제가 이번주에 일이 너무 많아서 미션을 못하게 됐네요"

"제가 이번주에 너무 바빠서.." 


미션을 하지 않은 어머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중 하나이다. 미션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지만, 막상 미션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건, 벌칙이자 약속에 대한 어머님의 태도이다. 모든 어머님들의 반응이 다르지만, 크게는 2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미션을 하지 않는 일이 다시 여러번 반복한다. 두번째 다시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미션에 최선을 다한다. 별것 아닌것 같지만 이 태도 하나가 아이의 상태를 완전히 뒤바꾼다. 



미션이라고 하니 숙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이것은 약속의 개념과 같다. 다시 말해서 함께 한 약속을 지키는가? 지키지 않는가? 로 구분되는 것이다. 아이는 생각이상으로 원리와 규칙,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그 원칙이 흔들리는 순간부터 아이는 헷갈리기 시작한다. 약속과 규칙은 쉽게 깨도 된다고 생각하여 약속을 쉽게 믿지 않게 되는것이다. 그러면서 점차 아이는 부모님이 한 말을 믿지 않고, 부모님에 대한 신뢰도 깨지게 되는 것이다. '숙제 하나에 뭘 그렇게 과민하게 반응해!' 누군가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어릴때일수록 아이들은 더 큰 상상력과 감정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작은약속 하나, 규칙 하나에 자신의 감정을 대입한다. 가족과 같이 놀이동산에 가는 것에 대한 기대감과 설렘. 비가와서 약속을 가지 못하게 됐을때의 서운함. 성인이 되어서도 충분히 느끼는 감정들이지만, 아이들은 성인보다 몇 배는 더 풍부한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큰 폭의 감정을 느낀다. 감정과 연결된 기억은 장기기억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쉽게 사라지지 않는것이다. 


이쯤되면 왜 필자가 학습을 같이하는 어머님과 아이에게 미션이라는 약속을 주는지 이해했을것이다. 부모님으로서 아이에게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신뢰와 안정감을 주기위함이다. 


'그럼 엄마는 약속을 무조건 지켜야 하니 너무 부담스러운거 아닌가요?'

아니다! 미션과 함께 벌칙을 넣은 이유가 바로 여기있다. 


위의 글들을 읽으며 아이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을것이다. 하지만, 사람일이라는것이 정말 급한일이 생기거나, 바쁜일들로 인해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럴때 어머님들은 벌칙을 활용하면 된다. 벌칙을 받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약속을 못지킨 엄마에 대해 아이가 가지게 될 부정적인 감정을, 즐거움이라는 긍정적인 감정으로 바꾸는 것이다. 


예를들어, 6시까지 집에와서 같이 저녁을 먹기로 자녀와 약속을 한 어머니가 있다고 쳐보자. 일반적으로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5시 40분정도가 되어서 여유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마침 당일 급하게 처리해야 할 업무때문에 퇴근이 늦어져서 약속시간보다 20분을 늦은것이다. 이때 만약 엄마가 대수롭지 않은 태도로 넘긴다면 아이는 자신의 서운함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하게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엄마에 대한 신뢰가 약해질 것이다. 하지만, 엄마가 약속 시간에 늦은것에 대해서 제대로 사과하고 '벌칙'으로 과자를 사주게 된다면 아이는 엄마가 자신과의 약속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안정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서운함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안정감이라는 긍정적인 감정으로 바뀌는 상황이다.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된 아이는 부모님에 대한 신뢰도가 굉장히 높아진다. 아이는 엄마와 여러 감정들을 공유하고,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다른사람과의 약속뿐만 아니라, 자기자신과의 약속까지도 잘 지키게 되는 것이다. 정해놓은 일, 목표한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강한 의지력이 바로 이것이다. 


자신의 아이가 학습의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끈기를 가지기를 바라는가?

아이와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길 바란다. 



브런치 글은 매주 월요일 저녁에 업로드 됩니다! 

by 라첸

작가의 이전글 2-1. 유태인들은 자녀에게 질문만 한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