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 와이 Mar 18. 2024

평범한 주니어가 마케팅으로 돈 벌 수 있었던 이유

Dobby is free?

마케터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회사나 브랜드에 소속되어 일하는 방법이 전부일까?


보통 마케팅으로 돈을 버는 일에 대해서는 생소한 경우가 많다. 디자이너나, 개발자, 혹은 영상 편집자처럼 직관적인 업무롤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SNS에서는 너도나도 디지털 노마드, N잡으로 돈을 번다고 하고, 모든 직장인들은 가슴속에 사직서를 품고 살아가지 않는가.


모든 직장인의 꿈 '도비는 자유예요'


그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내가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생각을 전환하여, 내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롤을 스스로 정의하고 그와 관련된 사람들과 연결되어야 한다.


그 결과, 평범한 교육업계 주니어였던 내가 마케팅으로 성과 내고 '돈'을 벌기 시작했다. 더 나아가 단순히 돈을 넘어서, 마케팅 아티클을 기고하거나, 마케팅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내가 가진 인사이트를 나누기도 했다. 또, 브랜드에서 포지션 제안을 받는 등 여러 의미 있는 기회들이 주어졌다.




퍼스널브랜딩과 스토리텔링


나를 브랜드로 만드는 퍼스널브랜딩의 핵심은 바로 스토리텔링에 있다.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공유하면서, 나라는 마케터를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어가야 한다.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사건을 나열하는 것 이상이다. 나의 직업생활의 혹은 삶의 변화와 도전, 그리고 그 속에서 발견한 가치들을 진정성 있게, 지속적으로 나누는 과정인 것 같다.


내가 어떤 마케터인지, 나의 삶과 업무에서 중요시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일관성 있게 알리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결국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과의 의미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어준다.


결국, 회사나 브랜드에서뿐만 아니라 한 명의 마케터로서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술이나 전략을 넘어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과 진정으로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는 요즘이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나를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은 물론 어렵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또 나역시 한 명의 마케터로서 여전히 그 과정 중에 있지만, 그 가치만큼은 분명하다고 말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터가 네이버 '클로바X'를 사용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