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뷰 에디터 스킬업 #02
지난 콘텐츠에서는 카카오 뷰 에디터는 누구인가- 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 뷰 에디터가 되기 위한 본격적인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가입부터 발행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카카오 뷰에서의 창작 과정을 알아보시죠!
01 _ 가입 : 채널 시작하기
02 _ 창작 : '큐레이션'과 '보드' 이해하기
03 _ 발행 : 3-STEP 보드 발행하기
시작하는 에디터라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나만의 채널 만들기입니다.
카카오 뷰에서 채널은 하나의 프로필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개별 창작 채널이 보드를 발행하는 주체가 되기 때문에, 채널 개설은 필수입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채널 관리자센터와 카카오톡에서 카카오비즈니스 통합 회원으로 전환 후 이용하실 수 있어요. 가입하고 개설하는 과정은 여기서 더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 채널 시작하기
카카오 뷰는 '자신만의 관점으로 콘텐츠를 모으는' 편집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카카오 뷰에서는 누구나 '큐레이션'이라는 창작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취향과 관점으로 여러 콘텐츠를 모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모아진 결과물이 바로 '보드'입니다. '보드'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아울러 다양한 곳에 흩어진 콘텐츠를 하나의 관점으로 모으는 새로운 창작 단위입니다.
에디터는 '보드'를 통해
다양한 소스의 콘텐츠와 카카오톡의 편리한 기능을 담아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 소비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여러 콘텐츠를 모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사용자는 '보드'를 통해
서비스 단위로 쪼개진 콘텐츠를 맥락 없이 소비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주제를 담은 콘텐츠를 알차게 소비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에서 가장 중요한 '큐레이션'과 '보드'에 대한 파악이 끝나고, 이제 본격적으로 카카오 뷰에서 직접 보드를 발행해볼 차례입니다. 아래 3단계만 알고 있다면 보드 만들기 전혀 어렵지 않아요!
발행할 보드에 나만의 관점을 담은 제목과 설명을 작성하세요.
해당 콘텐츠들을 담은 이유나,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적으면 효과적으로 내 보드를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보드에 담을 내 콘텐츠나 외부 콘텐츠 링크(URL)를 추가하세요.
앞서 연동한 내 서비스들의 콘텐츠를 손쉽게 불러와 보드에 담을 수 있어요. 다른 창작자의 콘텐츠도 링크만 입력하면 보드에 담아 소개할 수 있답니다.
내 관점을 담기에 가장 적합한 보드 템플릿을 선택해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보드에 콘텐츠 등 내용을 담고, 템플릿도 설정했다면 보드를 발행할 단계입니다.
[임시 저장]을 눌러 나중에 보드를 발행하거나, [발행하기]를 눌러 카카오톡 뷰탭에 내 보드를 바로 발행할 수 있어요.
➀ 채널과 보드의 공개 여부를 설정하세요.
채널과 보드 상태가 모두 ‘공개’ 여야만 카카오톡 뷰탭과 채널 홈에 내가 발행한 보드가 보이게 됩니다.
‘비공개’ 시 어디에도 내 보드가 노출되지 않으니, 반드시 공개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➁ 보드 발행 시점을 선택하세요.
현재 시각으로 즉시 발행하거나, 내가 원하는 시간으로 보드 발행을 예약할 수 있어요.
➂ 내 보드에 맞는 카테고리를 입력하세요
보드 카테고리는 카카오톡 사용자가 보드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보드에 맞는 정확한 카테고리를 입력하면 카테고리별 인기 콘텐츠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요.
➃ 경제적 지원을 받은 보드는 <경제적 지원을 받은 보드 안내> 문구를 꼭! 체크해주세요.
광고주를 비롯한 제삼자로부터 간접 광고, 스폰서십, 보증 광고와 같은 유료 프로모션 (모든 형태의 경제
적 대가 일체)을 제공받았다면, 꼭! 해당 문구를 체크해주세요. 경제적 대가성 보드 안내 대상임에도 표기
설정하지 않은 보드는 서비스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과 관련 법령에 따라 보드 혹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공개 설정 및 발행 시점과 내 보드에 맞는 카테고리를 입력하고, 유료 광고 안내도 확인했다면,
드디어 보드 발행 완료! 카카오 뷰를 통해 뷰 에디터로서의 첫걸음을 내디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