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서C Mar 02. 2023

우리들의 첫 외출

엄마와 나, 내 여동생은 25여 년 만에 처음으로 셋이 외출했다. 아닐 거라며 동생이 이의를 제기해 머리를 모아 셋이 외출한 마지막 기억을 골똘히 더듬어보니 초등학교 저학년, 엄마와 중앙시장을 갔을 때다. 척지거나 누구 하나 떠나 있었던 것도 아닌데 이렇게 된 이유는 바로 동생의 이른 결혼으로 우리 곁엔 항상 조카가 있었기 때문이다. 예쁜 조카들을 우리가 데리고 다니지 구태여 다른 가족들의 손에 맡기고 셋이 외출을 시도하지도 않았다. (이날 조카들은 전날 근육통이 올 정도로 신나게 놀아, 우리들의 외출에 동행하지 않고 집에서 쉬었다)


어떤 특별한 일을 하거나, 느낌을 받은 것은 아니었다. 평소처럼 아웃렛 가서 이것저것 구경하며 쇼핑하고, 주변 맛집에서 만두전골 먹고, 한적한 곳 분위기 좋은 카페 찾아 눈과 입의 즐거움을 누렸다. 이 소소한 과정 안에서도 만약 가족들이 다 함께 다니면 쇼핑 말고 다른 일 하고 싶은 사람, 다른 메뉴 먹고 싶은 사람, 이제 카페에서 일어나고 싶은 사람 등 각각 원하는 것이 다르다. 그런데 성인 세 모녀만 다닐 때는 원하는 바가 크게 갈리지 않는다.

동생이 고른 메뉴를 엄마와 나도 좋아하고, 내가 고른 장소를 엄마와 동생도 좋아한다. 엄마가 좋아하는 건 나와 동생도 좋아한다. 

좋아하는 것이 같다는 간편함의 연대. 친한 친구 사이가 이렇듯, 우리는 어느덧 베스트프렌드가 되어있다. 그리고 나는 우리 여자 조카도 조만간 이 연대에 들어올 것이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예상한다.


 (P.S. 물론 다른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도 다른 맛의 행복이 있다)

우리가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크림라떼 3잔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 해소 키워드 ‘막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