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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공급망이란? 공급망 투명성의 진정한 의미

What Supply Chain Transparency Means

공급망(supply chain *) 투명성의 개념은 15년 전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오늘날에는 광범위한 기업 및 산업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 리더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이 증가한 이유는 분명합니다. 기업은 정부, 소비자, NGO 및 기타 이해 관계자로부터 공급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평판 손실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품 회사는 재료, 식품 사기(food fraud, 식품, 식품 재료 또는 포장에 대한 의도적이고 고의적인 대체, 추가, 변조 또는 허위 기술을 포함), 동물 복지 및 아동 노동에 대한 공급망 관련 정보에 대한 더 많은 공개 요청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공급망 맥락에서 투명성을 정의하는 방법과 기업이 이를 추구해야 하는 범위는 사실 명확하지 않습니다. 의류 산업의 노동 관행과 관련된 공급망 투명성의 정의를 매핑한 MIT대 연구에서는 기업 조직 간에 크게 다른 정의를 발견했습니다. * 역자주: 공급망이란 원재료를 획득하고, 이 원재료를 중간재나 최종재로 변환하고, 최종제품을 고객에게 유통시키기 위해 기업이 운영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네트워크를 말하며, 공급망은 제품 및 서비스를 원천에서 소비에 이르도록 공급하기 위해 공급업체, 제조공장, 유통센터, 소매할인점, 고객을 연결함


이 글에서 기술하는 권장 사항은 지난 10년간 MIT대 트랜스포테이션·로지스틱스 연구 센터에 기반을 둔 이니셔티브인 '지속 가능한 공급망(Sustainable Supply Chain, https://sustainable.mit.edu)'과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규모의 수십 개 회사가 공유한 경험 그리고 이 분야에 있어서 지속적인 연구를 하고 있는 공급망 투명성 솔루션 제공회사인 '소스맵(Sourcemap)'을 통해 도출되었습니다. 


투명성 정의하기 Defining Transparency

공급망 투명성을 위해서는 기업이 공급망의 업스트림(upstream,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와 부품을 확보하고 이동시키는) 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내외부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프로세스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한 가지 이유는 더 많은 소비자가 프로세스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MIT대 슬론 경영대학원(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의 연구원들은 소비자들이 더 나은 공급망 투명성을 제공하는 회사의 제품에 대해 2%에서 10%까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할 용의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소비자는 제품 공급망에서 근로자의 처우와 근로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판매자의 노력에 대한 정보를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산업 전반에 걸쳐, 점점 더 많은 분별력 있는 소비자들이 제품 성분과 재료, 제품의 원산지, 그리고 그것들이 생산되는 조건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미디어 및 NGO 캠페인의 기업의 평판 위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수많은 스캔들이 기업의 평판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주목할 만한 예로는 패스트 패션 산업의 라나 플라자 공장 붕괴, 태국 수산물 산업의 노예 노동,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삼림 벌채 등이 있습니다.


그 여파는 투명성과 관련된 많은 새로운 법과 규정 제정을 초래했습니다. 여기에는 분쟁광물 사용에 대한 보고를 의무화한 법률(Dodd-Frank, 도드-프랭크 금융규제개혁법안) 강제 노동(Australian and UK modern slavery acts, 호주 및 영국 현대 노예 제도 방지법, 그리고 California Transparency in Supply Chains Act, 캘리포니아 공급망 투명성법), 식품 안전(U.S. Food Safety Modernization Act, 미국 식품 안전 현대화법)이 포함되고, 추가적인 규제가 네덜란드스위스에서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공급망 투명성이 부족하면 이제 비즈니스를 얼어붙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산지 문서가 누락된 선적은 항구에서 보류되고 거부되어 공급망을 통해 파급되는 비용이 많이 드는 중단을 초래합니다.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은 모든 북한(North Korea) 노동력을 강제 노동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규정한 최근 연방 규정을 감안할 때 북한에서 발송되거나 북한과 관련된 발송물을 거부했습니다.


왜 모두가 하지 않는 걸까요 Why Isn’t Everyone Doing It?

투명성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필수 요소라면서, 왜 많은 기업들은 투명한 공급망으로의 전환이 더딘 것일까요?


한가지 이유는 공급망이 투명하게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기업과 공급업체는 너무 많은 정보가 공개되면 비즈니스 경쟁 우위를 저해하거나 비판에 노출될 수 있다고 우려해 왔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업스트림 공급망 관행의 세부사항과 같은 관련 정보가 수집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투명성에 투자하기 위한 투자대비 효과(ROI)가 항상 단기적으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투명성의 가치를 평가하고 기업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투명성은 공급망 범위(공급망 내 상호작용의 깊이)와 완전한 투명성을 위한 경로의 이정표(다음 그림 참조)라는 두 가지 차원에 따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연구,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는 원래 개념인 혁신 확산 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의 일부를 적용했습니다. 에버렛 로저스(Everett Rogers)에 의해 제시된 혁신이 어떻게 확산되고 채택되고 있는지를 요약하여 공급망 투명성을 향해 나아가는 기업의 행보를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생산시설에 대한 적절한 감독이 있는 다수자(Majority)에 해당하는 단계에 있거나 규정 준수를 위해 직접 공급업체를 감사 및 모니터링하는 조기 다수자(Early Majority, 혁신사항을 수용하는 수용자를 구분할 때 혁신 사항을 혁신자, 얼리어답터 다음으로 수용하는 사람이나 조직으로 34% 정도임) 단계에 있습니다. 간접 공급업체(직접 공급업체를 넘어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개별 거래를 추적하는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로 간주할 수 있는 기업은 매우 적습니다. 혁신자(Innovators) 만이 원자재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잘 알려진 혁신자 그룹에 해당하는 기업은 의류 회사인 파타고니아(Patagonia)입니다. 탄소발자국 연대기(Footprint Chronicles)를 통해 파타고니아 제품을 만드는 원자재, 공장 및 공장의 하위 집합을 매핑하고 공급업체의 운영 및 직원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보여줍니다. VF 코퍼레이션(Corporation, 이글을 쓴 저자 중 한명인 레오나르도가 설립한 소스맵(Sourcemap)사의 고객)과 일부 브랜드(기업)도 원자재 공급업체들에 공급망 정보를 공개합니다. 식품 회사도 첨단 혁신자 그룹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 디그리 오가닉 푸드(One Degree Organic Foods) 시리얼 제품은 농장에서 소비자 스푼까지도 완전히 추적할 수 있으며 레즈 베스트(Red's Best) 해산물 제품은 포장에 있는 QR 코드를 통해 조업 어선까지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와 같은 얼리 어답터는 제조 공장을 매핑하고 개별 공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반면, 영국 소매 체인인 막스앤스펜서(Marks & Spencer)는 식품 및 의류 제조업체에 대한 인터렉티브 매핑 기능을 통해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취해야 할 단계들 Steps to Take

기업이 현재 투명성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한 후, 해야 하는 것은 이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에 투자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대답이 '예'인 경우 투명성을 개선하기 위해 계획하는 전략은 대부분 위험 프로필과 찾고자 하는 정보로 어떤 질문에 대답하고 싶은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계약한 공급(제조)업체에서 아동 노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하거나 소재의 원산지를 확인하고 싶으십니까? 하지만 기업이 이러한 여정을 시작하기 위해 우선 취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일반적인 단계가 있습니다.


1. 위험을 측정하고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Gauge risks and set goals 

이 첫 번째 단계를 완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기업은 먼저 관련 규제와 과거의 중단 및 공급업체 관련 문제로 인해 임박했던 위험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종종 이 첫 번째 단계에는 중대성 평가(materiality assessment)라고 하는 내외부 이해 관계자의 이해 관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농(Danone)이 공개한 중대성 평가를 한번 봅시다. 여기에서 회사의 비즈니스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해 관계자의 관심과 요소가 교차하는 높은 관심 목표로 투명한 제품 라벨링과 지속 가능한 원자재 소싱을 도표화하고 있습니다. 일단 위험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면, 기업은 목표를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공급망을 시각화하십시오 Visualize the supply chain

주요 위험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면 기업은 목표 공급망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 흐름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급업체와 프로세스를 지도화하며 기존 정보와의 차이를 드러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예는 VF이 생산하는 밴스 체커보드 슬립온 슈즈(Vans Checkerboard Slip-on shoe) 공급망 맵으로 흐름, 관련 공급업체 그리고 내재화된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 수집의 주기는 규정된 목표와 일치해야 합니다.


3. 실행 가능한 정보를 수집하십시오 Collect actionable information

공급망을 매핑한 후 잠재적 위험, 개선 기회 및 정보 격차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실천 관행 및 성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회사는 공급망을 통해 이동하는 많은 완제품의 단위, 배치 또는 프로필을 추적하여 원산지 및 재품관리 이력(chain of custody)을 확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 관리 이력이 확인됨에 따라, 실천 관행을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거의 모든 기업에는 행동 강령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환경을 존중하는 노동 관행부터 공급업체 관행에 대한 요구사항이 포함됩니다. 한 예로 이케아의 IWAY 행동 강령을 들 수 있습니다. 모든 이케아 공급업체는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직접 공급업체에게 이러한 정보를 요청하지만 투명성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공급망에 있는 공급업체들에게 행동 강령을 준수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정보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4. 참여하세요 Engage

실행 가능한 정보로 무장한 회사는 이제 공급망에 참여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중요한 KPI(핵심성과지표)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목표는 노동 관련 위험, 공급업체 현장에서의 환경 영향 또는 원산지 출처가 불분명한 것과 같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 계약에는 공급업체 연락, 협조, 모니터링 및 지원이 포함됩니다. 내부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전문 지식을 얻기 위해 타사와의 파트너십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광범위한 사회 및 환경 문제를 다루는 커피를 위한 윤리적 소싱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오랫동안 국제보호협회(Conservation International, 비영리 환경보호 단체)와 제휴해 왔습니다. 프로그램은 C.A.F.E.(커피 공급망과 연계한 환경, 사회, 경제 가이드라인인 'Coffee and Farmer Equity')라는 제목의 행동 강령으로 시작했는데, 이 강령의 채택을 재배 농가 수준으로 보장하기 위해서였습니다.


5. 공개하세요 Disclose

마지막으로, 기업은 하고자 하는 공개 수준을 설정합니다. 여기에는 관련 규제 요건 및 이해관계자 요구를 충족하는 방법과 공개된 정보를 검증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공개 수준은 행동 강령을 공유하는 것에서부터 파타고니아의 풋프린트 연대기에서 볼 수 있는 공급망의 원자재 단계에서 추적성을 공개하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단계는 지속적이어야 합니다 : 공급 체인은 역동적이며(dynamic), 더 나은 기능과 더 지속 가능하고 투명한 공급 체인을 보장하기 위해 계속적인 개선과 진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블록 체인과 여러 기술들은 공급망 투명성을 위한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실행 가능한 솔루션에는 명확한(outlined) 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 정보 및 기술이 적절히 혼합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술만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내외부 이해관계자가 참여해야 하며, 구현된 기술에는 유용한 데이터를 포착, 변환 및 배포하는 솔루션뿐만 아니라 적절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방안 역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로운 점들 The Benefits

공급망 투명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으로 얻는 이익은 각 비즈니스 모델 및 산업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분명한 이점은 점점 더 엄격해지는 규정을 잘 준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투명한 공급망은 또한 기업 평판 위험을 줄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 회사의 위상을 높입니다. 세 번째 혜택은 책임 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직원을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파타고니아와 나이키는 입사 지원율이 매우 높고 직원 이직률도 매우 낮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책임감 있는 회사라는 명성에 기인합니다. 파타고니아는 연간 4% 미만의 직원 이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이점은 라이언 뷰엘(Ryan Buell)이 HBR에 기고한 운영 투명성(operational transparency)에 대한 아티클에서 탐구한 주제인 소비자 신뢰와 만족도 향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운영상의 이점도 있습니다. 공급망 성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면 기업이 불필요한 중개 업체(middlemen)를 파악, 개선 기회로 식별하며 장기적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의 미래 The Future

공급망 투명성은 기업 조직 내 및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 공급망 투명성에 대한 요구가 줄어들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오늘 당장은 회사 내 누구의 업무에 속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머지않아 당연한 것으로 포함될 것입니다.


저자 : 

알렉시스 베이츠먼(Alexis Bateman)은 MIT대 트랜스포테이션·로지스틱스 연구 센터의 이니셔티브인 MIT 지속 가능한 공급망(Sustainable Supply Chain, https://sustainable.mit.edu) 책임자로, 공급망의 사회적, 환경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위해 공공 및 민간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보나니(Leonardo Bonanni)는 제조업체와 브랜드가 원자재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제품을 추적하고 그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위험을 줄이며 사회 및 환경 준수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급망 투명성 플랫폼인 소스맵(Sourcemap)의 설립자이자 CEO입니다.


번역 : 류종기

출처: HBR 디지털 아티클_공급망 투명성의 진정한 의미

알렉시스 베이츠먼, 레오나르도 보나니

What Supply Chain Transparency Really Means

by Alexis Bateman and Leonardo Bonanni August 20, 2019

https://hbr.org/2019/08/what-supply-chain-transparency-really-means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8875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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