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효진 Oct 24. 2023

바깥에서 : 프롤로그

 


주위를 둘러보면 내가 아닌 곳에 나였다.

한동안은 그 의미와 이유를 찾기 위한 긴 여정이었는데, 어느 날 꿈에서 깨어나 있는 나를 본 것이다.


그곳에는 바다, 산, 숲, 나무가 있었다. 인간에게서 볼 수 없는 것을 깨닫게 된 이후로 줄 곧 나는 그곳을 찾아 떠났다. 슬픔, 분노, 탄식, 배반이 난무하는 곳에서 도피하고 싶었다.


어느 날 “나는 귀신보다 인간이 더 무서워요.”라고 말했을 때 상대가 납득할 수 있는 이유들이 무엇일지 곰곰이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서’ 이 한 가지만 떠올렸을 때는 언제나 당신이었다. 이 이야기는 내가 한 때 너무 애정했거나 혹은 그 반대에 서서 증오했던 이야기다.


당신도 나처럼 사랑과 미움 그 두 갈래 길에서 온전히 혼란스럽기를 바란다. 한차례의 폭풍 속에서 거센 파도가 언젠가 잦아들듯이 막상 겪고 나면 별 게 아닌 것처럼.


한때는 난데없이 창궐한 바이러스가 인간의 많은 목숨을 삼키고 개인의 생활까지 침범한 적이 있다. 나는 그것이 결국은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세상의 모든 것을 인간으로서 인간적으로 몰랐을 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