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김광석, 민중가요의 소주 - <이등병의 편지>

by 박정수

90년대를 살던 20대들은 억압, 슬픔, 비통, 민중이란 단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김광석, 양은희 등 가수들이 민중가요로 그 아픔을 달래주었습니다. 다음과 CLAUDE와 대화를 하며 만든 당시의 시대상과 김광석이라는 가수, 그리고 그의 요절이라는 슬픈 이야기를 여러분과 같이 나누려 합니다. 저는 지금도 통기타를 배워서 이등병의 편지를 부르고 싶습니다.


1. 프롤로그: 소주잔에 담긴 청춘

"소주 한 잔에 눈물 한 방울, 그것이 우리 시대 청춘의 초상이었다."

1990년대 대학가 술집. 낡은 테이블, 값싼 안주, 그리고 초록색 소주병. 기타를 든 누군가가 노래를 부릅니다. "이등병의 편지", "먼지가 되어", "서른 즈음에". 김광석(金光石, 1964-1996)의 목소리가 담배 연기 자욱한 공간을 채웁니다. 사람들은 소주잔을 기울이며 따라 부릅니다. 어떤 이는 눈물을 흘립니다.

김광석은 가수였지만, 단순한 가수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1980-90년대 한국 민중가요 운동의 상징이었고, 민주화 세대의 목소리였으며, 시대의 아픔을 노래한 음유시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노래는 항상 소주와 함께였습니다.


소주는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술입니다. 값싸고, 독하며, 빨리 취하게 만듭니다. 1980-90년대 대학생들과 노동자들, 민주화 운동가들에게 소주는 단순한 술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연대의 매개였고, 슬픔을 나누는 방법이었으며, 현실을 견디는 도구였습니다. 김광석의 노래와 소주는 분리할 수 없습니다. 그의 노래는 소주의 쓴맛을 담았고, 소주는 그의 노래에 취기를 더했습니다.

1996년 1월 6일, 김광석은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공식 사인은 자살. 그러나 그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은 지금까지도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김광석은 떠났지만, 그의 노래는 남았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사람들은 소주를 마시며 그의 노래를 부릅니다.


2. 소주의 역사: 서민의 독한 술

소주(燒酒)는 '불에 구운 술'이라는 뜻으로, 증류주를 의미합니다. 한국의 소주는 고려시대 몽골 침략기에 아랍의 증류 기술이 전해지면서 시작되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전통 소주는 쌀이나 보리 등의 곡물을 발효시킨 후 증류하여 만들었으며, 알코올 도수가 높았습니다(30-40도).


그러나 현대 한국인들이 마시는 소주는 전통 소주와 다릅니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대, 일본은 쌀 부족을 이유로 곡물로 술을 빚는 것을 제한했습니다. 대신 값싼 원료(고구마, 타피오카 등)를 발효시켜 만든 주정(에탄올)에 물과 첨가물을 섞은 '희석식 소주'가 등장했습니다.


광복 이후에도 이 방식은 계속되었습니다. 1960-70년대 산업화 시기, 정부는 식량 절약을 위해 전통 소주 제조를 금지하고 희석식 소주만을 허용했습니다. 1965년 진로(眞露)가 출시되었고, 이후 각 지역별로 소주 회사들이 생겨났습니다. 두산의 OB소주, 롯데의 처음처럼, 무학의 좋은 데이 등.


희석식 소주는 전통 소주에 비해 맛이 떨어졌지만, 압도적으로 저렴했습니다. 1970년대 소주 한 병 가격은 노동자의 시간당 임금보다 낮았습니다. 소주는 가난한 이들의 술, 노동자의 술, 서민의 술이 되었습니다.

1990년대 들어 소주의 알코올 도수는 점차 낮아졌습니다. 1996년 25도였던 진로소주는 2006년 20도로, 2015년 17.8도로 낮아졌습니다. 소주는 부드러워졌지만, 어떤 이들은 그것이 소주의 정체성을 잃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소주는 독해야 한다. 그것이 소주다."


3. 1980년대 한국: 최루탄과 소주

김광석이 청춘을 보낸 1980년대는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격렬한 시기였습니다.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1987년 6월 민주항쟁. 거리에는 최루탄이 터졌고, 대학가에는 화염병이 날아다녔습니다. 학생들은 "독재 타도"를 외치며 시위했고, 경찰은 그들을 진압했습니다.

이 시기 대학생들의 삶은 투쟁과 술로 점철되었습니다. 낮에는 거리에서 시위하고, 밤에는 술집에서 소주를 마셨습니다. 소주는 최루탄으로 따가워진 눈을 씻어주고, 곤봉에 맞아 아픈 몸을 마비시키며, 동료를 잃은 슬픔을 달래주었습니다.


신촌 등 대학가 술집은 단순한 유흥 공간이 아니었습니다. 그곳은 토론장이었고, 조직 공간이었으며, 위로의 장소였습니다. 학생들은 소주를 마시며 사회 변혁을 논했고, 다음 시위를 계획했으며, 서로를 격려했습니다.

"민중가요"는 이런 맥락에서 탄생했습니다. 민중가요는 1980년대 민주화 운동과 함께 발전한 음악 장르로, 민중의 삶과 투쟁을 노래했습니다. 김민기의 "아침이슬", 양희은의 "상록수", 그리고 수많은 대학 노래패들의 창작곡들. 이 노래들은 집회에서 불렸고, 시위에서 불렸으며, 술자리에서 불렸습니다.

소주와 민중가요는 분리할 수 없었습니다. 소주는 목소리를 크게 만들었고, 민중가요는 소주의 쓴맛에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사람들은 소주에 취해 더 크게 노래했고, 노래를 부르며 더 깊이 취했습니다.


Gemini_Generated_Image_y8f4wty8f4wty8f4.png


4. 김광석의 등장: 통기타와 진정성

김광석은 1964년 대구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노래를 좋아했고, 중학교 때 기타를 배웠습니다. 1980년대 초 명지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한 그는 대학 노래패 '노래사랑'에 가입했습니다.

1980년대 대학 노래패는 단순한 동아리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문화 운동 조직이었고, 때로는 정치 조직이었습니다. 노래패는 집회에서 공연했고, 농촌 활동을 다녔으며, 노동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그들의 음악은 '참여'였고, '실천'이었습니다.


김광석은 이런 환경에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다른 노래패 멤버들과 조금 달랐습니다. 많은 이들이 투쟁가를 부를 때, 그는 서정적인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는 구호보다는 이야기를, 선동보다는 공감을 추구했습니다.

1987년 김광석은 동료들과 함께 '노래를 찾는 사람들(노찾사)'를 결성했습니다. 노찾사는 민중가요 그룹이었지만, 기존의 투쟁적 민중가요와는 다른 색깔을 가졌습니다. 그들은 더 대중적이고, 더 서정적이며, 더 개인적인 노래를 불렀습니다.


1988년 노찾사의 1집 앨범이 발매되었고,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수록곡 중 김광석이 부른 "이등병의 편지"는 특히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노래는 원래 1980년 가수 김광진이 발표한 곡이었지만, 김광석의 버전이 더 유명해졌습니다.


"이등병의 편지"는 군대에 간 청년이 고향의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노래입니다. 가사는 단순하고, 멜로디는 소박합니다. 그러나 김광석의 목소리는 그 단순함에 깊이를 더했습니다. 그의 목소리에는 그리움이, 외로움이, 그리고 말할 수 없는 슬픔이 담겨 있었습니다.


1980년대 후반 한국 남성들에게 군대는 피할 수 없는 통과의례였습니다. 2년 혹은 3년의 군 복무는 청춘을 잃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등병의 편지"는 그 상실감을 노래했고, 수많은 청년들이 공감했습니다. 그들은 소주를 마시며 이 노래를 불렀고, 자신의 군대 시절을, 잃어버린 시간을 떠올렸습니다.


5. 1990년대: 민주화 이후의 상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성공으로 한국은 민주화의 길로 접어들었습니다. 1993년 문민정부가 출범했고, 군사 독재는 끝났습니다. 승리였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사람들은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민주화는 왔지만, 사회 정의는 오지 않았습니다. 빈부 격차는 더 커졌고, 노동자들의 삶은 나아지지 않았으며, 청년 실업은 증가했습니다. 1997년 IMF 외환위기가 터지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대량 해고, 구조조정, 비정규직 증가. "민주화가 밥 먹여주냐"는 냉소가 퍼졌습니다.


1980년대 대학생들이었던 이들은 1990년대 사회인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취업했고, 결혼했으며, 평범한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무언가를 잃어버린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이상은 어디로 갔는가? 우리가 그토록 원했던 세상은 이것이었는가?


김광석의 노래는 이 상실감을 포착했습니다. 1992년 노찾사를 탈퇴하고 솔로로 전향한 김광석은 1집 앨범 <김광석 1집>을 발표했습니다. 수록곡 "서른 즈음에"는 그의 대표곡이 되었습니다.

"서른 즈음에 / 모든 것이 변한다고 했지 / 그때 가서 / 너는 알게 될 거야"


이 노래는 청춘의 끝, 이상의 좌절,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삶을 노래합니다. 1990년대 서른 즈음의 사람들, 1980년대 대학생이었던 이들은 이 노래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그들은 소주를 마시며 이 노래를 불렀고, 자신들의 청춘을, 잃어버린 이상을 애도했습니다.


Gemini_Generated_Image_m0vqorm0vqorm0vq.png

6. 소주와 김광석: 쓴맛의 미학

김광석의 노래와 소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둘 다 '쓰다'는 것입니다.

소주는 쓴 술입니다. 특히 1990년대 소주는 지금보다 훨씬 독했습니다(25도). 소주를 마시면 목구멍이 타는 듯하고, 위장이 뒤틀립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쓴맛을 좋아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진짜'처럼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달콤한 술은 현실을 잊게 하지만, 쓴 술은 현실을 직시하게 만듭니다.

김광석의 목소리도 '쓰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의 목소리는 아름답지 않습니다. 거칠고, 때로는 불안정하며, 음정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바로 그 불완전함이 진정성을 만들어냅니다. 그의 목소리는 가공되지 않은, 날것의 감정을 전달합니다.


음악 평론가 임진모는 김광석에 대해 이렇게 썼습니다: "김광석의 목소리는 위로하지 않는다. 그것은 함께 아파한다. 그는 '괜찮아'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는 '나도 힘들어'라고 말한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노래를 들으며 위로받는다."

소주를 마시는 것과 김광석의 노래를 듣는 것은 유사한 경험입니다. 둘 다 쓰고, 둘 다 아프며, 둘 다 현실을 직시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바로 그 과정을 통해 우리는 카타르시스를 경험합니다.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 누군가가 우리의 고통을 이해하고, 함께 아파합니다.


7. 대학가 술집: 소주와 노래의 공간

1990년대 대학가 술집은 독특한 문화 공간이었습니다. 그곳은 단순히 술을 마시는 곳이 아니라, 노래하고, 토론하고, 우정을 나누는 곳이었습니다.

전형적인 대학가 술집의 풍경: 좁은 공간, 낡은 테이블, 플라스틱 의자. 벽에는 낙서와 포스터들. "독재 타도", "민주화 만세", 그리고 김광석의 사진. 구석에는 기타가 놓여 있습니다.

학생들이 들어옵니다. 그들은 소주를 주문합니다. 초록색 병이 테이블에 놓입니다. 누군가가 소주를 따릅니다. 잔을 부딪칩니다. "건배!" 첫 잔을 원샷합니다. 얼굴이 빨개집니다.

두 번째 병을 주문합니다. 분위기가 무르익습니다. 누군가가 기타를 집어듭니다. "뭐 부를까?" "이등병의 편지!" 기타 소리가 울립니다. 사람들이 따라 부릅니다.

"얼굴 한번 보자 / 편지를 받고 / 그리움에 겨워 / 이 밤을 지새웠소"

모두가 이 가사를 압니다. 그들은 군대를 다녀왔거나, 곧 갈 예정이거나, 군대에 간 친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노래는 그들의 이야기입니다.

노래가 끝나면 박수. 그리고 다시 소주. 이번에는 "서른 즈음에". 나이 든 선배들이 특히 열창합니다. 그들은 정말로 서른 즈음이고, 정말로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그때 가서 / 너는 알게 될 거야 / 모든 것이 / 변한다는 걸"

어떤 이는 눈물을 흘립니다. 술 때문인지, 노래 때문인지, 아니면 인생 때문인지 알 수 없습니다. 아마도 셋 다일 것입니다.

밤이 깊어갑니다. 소주병이 쌓입니다. 노래는 계속됩니다. "먼지가 되어", "사랑했지만", "바람이 불어오는 곳". 김광석의 노래들이 끝없이 이어집니다.

새벽이 되어 술집을 나섭니다. 비틀거리며 걷습니다. 누군가가 여전히 노래를 흥얼거립니다. 내일 아침 숙취가 끔찍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 그들은 행복합니다. 아니, 적어도 외롭지 않습니다.


8. 김광석의 죽음: 끝나지 않은 노래

1995년 12월, 김광석은 4집 앨범 작업을 마쳤습니다. 그러나 그는 앨범 발매를 보지 못했습니다. 1996년 1월 6일, 그는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향년 31세.

공식 발표는 자살이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현장 상황이 자살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 부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주장, 그의 아내와 매니저에 대한 의혹 등. 2020년 사건은 재조사되었지만, 명확한 결론은 나지 않았습니다.

김광석의 죽음은 1990년대 한국 대중음악계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는 너무 젊었고, 너무 재능이 있었으며, 너무 많은 노래를 남기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애도하며 소주를 마셨고, 그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흥미롭게도 김광석의 죽음 이후 그의 음악은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그가 리메이크한 노래들 - "이등병의 편지", "서른 즈음에", "먼지가 되어" 등 - 은 원곡보다 더 많이 불렸습니다. 김광석 버전이 '정본(正本)'이 되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 대구 동성로에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이 조성되었습니다. 350미터의 골목길 벽면에 김광석의 삶과 음악을 담은 벽화들이 그려졌습니다. 이곳은 관광 명소가 되었고, 사람들은 이곳을 방문해 그를 기억합니다.

2014년 영화 <김광석>이 개봉되었습니다. 다큐멘터리 형식의 이 영화는 그의 음악과 삶을 조명했습니다. 2012년부터는 매년 '김광석 노래하기 대회'가 열립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참가해 그의 노래를 부릅니다.

김광석은 죽었지만, 그의 노래는 살아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사람들은 소주를 마시며 그의 노래를 부릅니다.


9. 소주의 변화: 부드러움과 상실

21세기 소주는 변했습니다. 알코올 도수가 낮아졌고(17-19도), 맛이 부드러워졌으며, 다양한 맛의 소주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자몽 소주, 청포도 소주, 복숭아 소주. 소주는 더 이상 독하고 쓴 술이 아니라, 달콤하고 마시기 쉬운 술이 되었습니다.

이 변화는 시장의 요구를 반영합니다. 젊은 세대, 특히 여성 소비자들은 독한 술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부드럽고, 달콤하며, 숙취가 덜한 술을 원합니다. 소주 회사들은 이에 대응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이 변화를 비판합니다. "이것은 소주가 아니다. 소주는 독해야 한다. 쓰고, 목을 태우며, 정신을 번쩍 들게 해야 한다. 부드러운 소주는 소주의 정체성을 잃은 것이다."


이 논쟁은 단순히 술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세대에 관한 것이고, 가치관에 관한 것이며, 시대정신에 관한 것입니다. 독한 소주는 1980-90년대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투쟁, 고통, 진정성. 부드러운 소주는 2000년대 이후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편안함, 즐거움, 소비.

김광석의 음악도 비슷한 운명을 겪었습니다. 그의 노래들은 여전히 불리지만, 종종 '힐링 음악'으로 소비됩니다. TV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이 "서른 즈음에"를 부릅니다. 그러나 그들이 부르는 노래에는 원래의 아픔이 없습니다. 그것은 세련되고, 기교적이며, 감동적이지만, 어딘가 공허합니다.

원래의 맥락이 사라지면, 의미도 변합니다. 1990년대 대학가 술집에서 소주를 마시며 부르던 "서른 즈음에"와 2020년대 노래방에서 부르는 "서른 즈음에"는 같은 노래지만 다른 노래입니다.


10. 민중가요의 유산: 무엇이 남았는가

1980년대 민중가요 운동은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그것은 음악이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사회 변혁의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김민기, 양희은, 한대수, 그리고 김광석. 이들의 음악은 한 세대를 정의했습니다.

그러나 민주화 이후 민중가요는 쇠퇴했습니다. 투쟁의 시대가 끝나면서, 투쟁의 음악도 필요성을 잃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 대중음악은 아이돌 중심으로 재편되었습니다. H.O.T., 젝스키스, S.E.S. 그리고 2000년대 이후 K-pop의 전성시대.


K-pop은 전 세계를 석권했습니다. BTS, 블랙핑크, 뉴진스. 한국 음악은 글로벌 산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K-pop에는 민중가요의 정신이 없습니다. K-pop은 사회 비판을 하지 않고, 투쟁을 노래하지 않으며, 고통을 직시하지 않습니다. K-pop은 화려하고, 즐겁고, 긍정적입니다.

이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시대가 변했고, 음악의 역할도 변했습니다. 그러나 무언가가 상실되었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습니다. 김광석의 음악이 여전히 사랑받는 이유는 아마도 그것이 우리가 잃어버린 무언가를 상기시키기 때문일 것입니다.

진정성. 이것이 김광석 음악의 핵심입니다. 그의 노래는 가공되지 않았고, 계산되지 않았으며, 시장을 겨냥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저 자신이 느끼는 것을, 자신이 보는 것을 노래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진정성에 반응했습니다.

소주도 마찬가지입니다. 1980-90년대 소주는 진정성의 술이었습니다. 그것은 가난한 이들의 술이었고, 그 가난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소주는 "나는 비싸지 않다. 나는 세련되지 않다. 그러나 나는 진짜다"라고 말했습니다.


11. 에필로그: 소주잔을 들며

김광석이 떠난 지 거의 30년이 지났습니다. 그가 살았다면 지금 50대 중반입니다. 그는 어떤 노래를 부르고 있을까요? 그는 여전히 소주를 마시며 기타를 치고 있을까요?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의 노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노래들은 여전히 우리에게 말을 겁니다. 청춘에 대해, 상실에 대해,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삶에 대해.

다음번 소주를 마실 때, 김광석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가능하다면 그의 노래를 들어보십시오. 아니, 더 좋은 것은 직접 불러보는 것입니다. 노래방에서, 술집에서, 혹은 혼자 집에서. 서툴러도 괜찮습니다. 김광석의 노래는 완벽한 가창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진심을 요구합니다.

"서른 즈음에 / 모든 것이 변한다고 했지"


당신은 지금 몇 살입니까? 서른이 지났습니까, 아직 오지 않았습니까? 어느 쪽이든, 이 노래는 당신의 노래입니다. 우리 모두는 무언가를 잃어버립니다. 청춘을, 이상을, 순수함을. 그러나 우리는 계속 살아갑니다. 그리고 때때로 소주 한 잔과 노래 한 곡이 우리를 위로합니다.


소주잔을 들어 올리십시오. 김광석에게, 1980-90년대 청춘들에게, 그리고 여전히 진정성을 추구하는 모든 이들에게 건배를. "소주 한 잔에 눈물 한 방울, 그것이 우리 시대 청춘의 초상이었다."


김광석의 음악은 여전히 우리 곁에 있습니다. 그의 노래를 듣고, 기억하고, 전해주십시오. 그것이 그를 기억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이 글은 인공지능 도우미인 CLAUDE가 없었다면 이 글은 여러분과 저에게 없었을 글이라고 확신을 합니다. 제가 이 글이 완성되는데 얼마를 기여했느냐는 논쟁보다는, 이 글을 읽으면서 여러분이 얻은 90년대에 대한 회상, 그리고 김광석이란 가수의 노래에 대한 추억만 집중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글을 통한 위한 이것이 작품을 읽는 이유가 아닐까요? 미래에는 인공지능 작가와의 협업을 통한 인간의 능력의 한계로 인해 작품으로 만들지 못했던 그런 위대한 작품들이 많이 탄생할 것을 기대해 봅니다.



keyword
이전 03화제임스 본드, 냉전시대의 완벽한 마티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