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해외쇼핑앱 TEMU와 디즈니플러스의 약진
최근 한 달 동안 설치 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앱 차트입니다.
최근에 인기 있었던 앱을 통해, 시즌과 마케팅 이슈가 앱 설치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 보세요.
최근 설치 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앱은 해외 쇼핑 앱인 TEMU 입니다. '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란 브랜드 카피처럼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쇼핑몰 앱인데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TEMU 앱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2위는 최근 제네시스 관련 5개 앱을 통합한 MY GENESIS가 올랐으며, 7월 출시한 META의 스레드가 최근에도 약 35%의 상승률을 보이며 3위에 올랐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지역경제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 상품권 앱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 새로 등장한 스레드 앱의 출시 후 반응은 8월 앱 상승 차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정부24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는 '주민등록 사실조사' 기간의 영향으로 정부24의 설치 수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의 인기로 디즈니플러스가 설치수 증가율 순위 8위에 오른데 이어 앱 설치 수 증가량 순위에도 2위에 올랐으며, 3위는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TEMU가 차지했습니다.
해외 리그 독점 중계로 스포츠 팬들의 이용이 늘고 있는 쿠팡플레이는 8위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한 달 동안 앱 설치 수 증가세가 가장 두드러진 TEMU 앱의 설치자와 대표적인 해외 쇼핑 앱 알리 익스프레스 설치자를 함께 비교해 보세요.
두 해외 쇼핑 앱 모두 40~50대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나타나 주요 이용 연령대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알리익스프레스 앱의 40대 비중이 약 40%로 50대보다 더 많았으며, TEMU는 50대 비중이 33.3%로 40대보다 약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차이가 있었습니다.
TEMU 앱 설치자 중 79%는 쿠팡 앱을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50%는 11번가 앱을, 47%는 알리 익스프레스 앱을 설치한 것으로 나타나 다른 쇼핑 앱과의 중복 설치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11번가와 알리익스프레스 앱과의 중복 설치율 차이가 크지 않아 해외 쇼핑몰에서 저렴한 상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는 유저층이 두터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해외쇼핑을 즐겨하는 유저만 타게팅해 광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데이터 소스 : Dighty data (Android)
· 분석 지표 : 2023년 9월 9일 앱 설치자 수와 2023년 8월 12일 앱 설치자 수 비교
· 설치 수 상승률 : (2023년 9월 9일 앱 설치자 수 - 2023년 8월 12일 앱 설치자 수) / 2023년 8월 12일 앱 설치자 수
· 설치 수 : 2023년 9월 9일 앱 설치자 수 - 2023년 8월 12일 앱 설치자 수
· 트렌드를 위한 차트로 설치 수 20만 이하 앱은 제외
다이티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