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치 데이터는 단순히 기간을 1년으로 조회한 데이터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점검을 위한 1년 치 데이터는 조금 다릅니다. 바로 올해 쇼핑몰 운영 성적표이자 동시에 내년 운영계획을 위한 근간이 되기 때문이죠. 오늘은 쇼핑몰에 수집된 데이터로 올해 운영을 점검하고 내년 운영계획을 세울 수 있는, 데이터 잘 읽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신규방문수는 방문기록이 없는 유저의 방문을 의미합니다. (쿠키*를 기준으로 처음 방문한 유저를 의미해요) 신규방문수가 꾸준히 증가할 경우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며 올해 쇼핑몰이 성장한 것으로 읽을 수 있고, 반대로 감소할 경우 올해 쇼핑몰 성장이 둔감해진 것으로 읽을 수 있어요.
*쿠키 :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서버에서 방문자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작은 기록정보 파일입니다. 쿠키 기록이 있을 경우 재방문, 쿠키 기록이 없을 경우 신규방문으로 분석합니다.
직접 데이터를 확인했을 때 신규방문수가 증가 추세를 보인다면 쇼핑몰 운영자가 해야 하는 일은 새롭게 유입된 고객을 구매고객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먼저 신규방문자 대상 쿠폰으로 방문에 이어 구매를 유도해볼 수 있습니다. 반면 신규방문수가 감소 추세를 보인다면 광고, 마케팅, 프로모션 등 외부 활동으로 새로운 곳에 모여 있는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방문을 유도해 신규방문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쇼핑몰에 판매한 모든 제품의 노출수(클릭수), 구매건수, 구매수량, 매출액을 분석합니다. 쇼핑몰 매출 일등공신 & 효자상품을 파악함과 동시에 잠재구매고객이 우리 쇼핑몰에 기대하는 니즈제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위는 여성의류 쇼핑몰 B사 제품별 매출 분석 데이터입니다. 이 쇼핑몰은 소위 블라우스 맛집으로 유명한데요. 데이터에도 그 유명세가 잘 읽힙니다. 매출 TOP 5 제품이 모두 블라우스(셔츠)니까요. 여기서 더 깊게 분석하고자 한다면, 추이를 클릭해 월별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특정 블라우스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는 시기를 월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날이 풀리고 선선 해지는 3-4월, 9월에 구매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쇼핑몰 운영자는 매출 상승을 위해 블라우스 판매가 증가하는 시기 이전부터 미리 블라우스 제품 라인업과 홍보 플랜 준비에 집중해서 신경 써야 합니다. (지갑을 열 준비를 마친 잠재구매고객이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방문유입출처라는 말이 조금 낯설다면, 어떻게 알고 오셨어요? 라고 이해하시면 돼요. 쇼핑몰 운영자라면 쇼핑몰 방문 증가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및 외부활동을 할 텐데요. 방문유입출처를 확인하면 다양한 활동 중 무엇을 통해 방문자가 사이트에 유입하고 구매까지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는 가구브랜드 A사의 방문유입출처 데이터입니다. 올해 지금까지 검색키워드광고를 통한 매출액이 가장 많습니다. 검색키워드광고 상품 별 데이터를 원하시면 [+]를 클릭해 보세요. 어떤 광고상품에서 유입수가 가장 많은지 또는 매출액이 많은지 한 눈에 비교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내년 마케팅 예산 세팅 시 집중해야 하는 광고 상품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쇼핑몰 1년 치 데이터 잘 읽는 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신규방문수, 제품별 매출 분석, 방문유입출처 데이터를 직접 확인해 보세요. 소개드린 데이터 잘 읽는 방법으로 여러분의 쇼핑몰 운영 전략이 좀 더 명확해지길 바랍니다. 소개된 데이터는 에이스카운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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