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티 Nov 04. 2021

앱데이터로 살펴본
대한민국 소개팅앱 26종 분석

남성 유저가 많은 소개팅 앱과 여성 유저가 많은 소개팅 앱은?

최근 소개팅 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최근 '놀면 뭐하니'에서도 러블리즈의 미주와 개그우먼 신봉선이 비대면 소개팅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가수 이영지는 틴더에 회원가입을 하다가 차단을 당하는 에피소드를 트위터에 올려 큰웃음을 주기도 했습니다. 또, 유튜브에서는 '소개팅앱 성공 꿀팁'과 같은 콘텐츠부터 '소개팅앱의 실체' 콘텐츠까지 다양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죠.


'정말 요즘 애들은 소개팅 앱을 많이 쓰나?'라는 기본 질문부터 어떤 소개팅 앱이 핫하고, 그 안에서는 어떤 서비스의 차이가 있는지, 연령/성별 인구 구성까지 궁금한 점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빼빼로데이, 크리스마스, 신정 등 다양한 기념일을 앞두고 있는 지금, 다이티가 소개팅앱 26종을 앱데이터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2021년 소개팅 앱 TOP 3의 설치수 추이


Dighty (Android, 약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소개팅 앱 중 설치 수 상위 3위까지의 앱인 틴더, 위피, 글램의 설치수 추이를 비교해봤습니다.
세 앱 모두 올 해 설치수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여주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미국에서 제작된 글로벌 소개팅 앱 틴더는 설치수가 9.1% 감소했고 국산 소개팅 앱의 양대산맥 위피글램도 설치수가 16%가량 감소했습니다.



2021년 소개팅 앱 TOP 10의 설치수 증감률


Dighty (Android, 약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설치 수 상위 10위까지의 올해 초 대비 성적을 비교해도 전반적인 설치자 수 감소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위치기반으로 주변 남여사친을 소개해준다는 탄탄은 크게 설치자 수가 감소한 게 눈에 띕니다.


월정액을 결제하면 추가 과금 없이 따로 쪽지 작성, 프로필 관람 등 기능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썸데이와 글로벌 앱이라는 강점으로 외국인 친구 사귀기를 홍보한 틴더는 설치자 감소의 폭이 비교적 다른 앱에 비해 적었어요.



소개팅 앱 설치자 성별 분석


Dighty (Android, 약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26개 소개팅앱의 전체 성비는 남성 84.7%, 여성 15.2%로 남성 비율이 여성에 비해 크게 높았습니다. 

(2012년 크리스마스 이브 때 진행했던 남자와 비둘기 뿐인 솔로대첩이 생각나는 건 저뿐일가요?)


전체 어플 중에서 남성 유저의 비율이 가장 높은 앱은 동네 친구 만들기를 이야기 한 심쿵이었고 출석체크 및 미션을 통해 무과금 이용이 가능하다는 평이 많은 연하다 소개팅, 러브레터 소개팅이 뒤를 이었습니다.


전체 어플 중에서 여성 유저의 비율이 가장 높은 앱은 프로필 혹은 능력이 인증되어야 이용 가능한 다이아매치였고 기독교인이 인증되어야 이용 가능한 크리스천 데이트, 서울대생이 만든 인증 소개팅앱 스카이피플이 뒤를 이었습니다.



소개팅 앱 설치자 연령 분석


Dighty (Android, 약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연령층별로 인기있는 소개팅 앱도 각각 달랐는데요. 전체 26개 소개팅 앱의 연령별 비율은 2030의 비율이 70%를 넘기며 절대 다수를 차지했어요.


연령별로 인기있는 소개팅 앱은 상이했는데요. 20대 유저는 목소리를 이용한 문자가 아닌 목소리 기반 소개팅 앱 리슨과 글로벌 소개팅 앱 틴더를 이용했고, 30대 유저는 경제력, 직업 등이 인증되어야 이용 가능한 골드스푼, 스카이피플, 다이아매치를 주로 이용했어요. 그리고 40대 이상의 유저는 중년의 싱글, 돌싱 채팅앱으로 홍보중인 불팅, 은하수 다방을 주로 이용했습니다.



틴더 앱 사용 남녀의 중복 설치 앱 분석


Dighty (Android, 약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틴더 앱을 사용하는 남녀의 중복 설치 앱을 함께 살펴봤는데요.
틴더 앱을 사용하는 여성 유저의 경우 타 소개팅 앱을 사용하는 비율은 24.5%였고 남성 유저의 경우 타 소개팅 앱과 동시 사용을 하는 비율은 45.2%에 달했어요. 한국인 친구를 사귀기 희망하는 외국인과 소통할 수 있는 앱인 미프와의 중복 설치 비중도 여성(5.3%)에 비해 남성(15.4%)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해보고싶다면? 

틴더, 위피, 글램 등 소개팅 앱 설치 오디언스에게 타깃 광고하기

앱 설치 리스트 상품으로 다른 앱도 분석해보기

마케터들이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2021년 10월 설치수 상승앱 차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