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동훈 Oct 28. 2023

돈은 좋은 돈을 데리고 오기도 하지만 때론 나쁜 돈도

돈은 좋은 돈을 데리고 오기도 하지만 때론 나쁜 돈도 데리고 오기도 한다.    


 

돈은 두 부류의 친구들이 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돈과 당신에게 해로운 돈이 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돈은 당연히 당신을 위해주는 돈일 것이다. 반대로 나쁜 돈은 당신을 정말로 힘들게 한다.     


돈은 당신이 자기를 사랑해 주고 아껴주면 좋은 친구들을 데리고 온다. 바로 당신이 원하는 상황이 이때 연출된다. 


그렇게 당신이 평소 돈을 구하기 위해 애를 써도 안 되었는데 돈을 구하는 대신 당신이 하는 일에 진심을 다하며 돈을 아끼고 사랑하면 할수록 돈은 좋은 친구들을 데리고 온다.      


반대로 돈을 막 소비하고 아끼지 않으면 반드시 돈은 나쁜 돈들을 데리고 와서 당신을 차츰차츰 힘들게 한다. 


나쁜 돈이란 사기, 투자 손실, 사업상 갑작스러운 계획 철회, 인간관계 문제 발생, 대출 증가, 소득 감소 등등 당신이 절대로 원하지 않는 일로 나타난다. 


이 나쁜 돈은 당신에게 오랫동안 붙어서 당신의 심신을 힘들게 하며 심지어는 행복한 가정도 파탄에 이르게 하기도 한다.     


돈은 정말로 소중히 잘 다루어야 한다. 돈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장부터 시작됨으로 잘 이해하기를 바란다.

이전 13화 돈은 일찍 인생을 즐기는 사람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