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수혁 Aug 11. 2022

호밀호두가 상권 분석하는 법



대부분의 가맹본사가는 직영점이나 기존 가맹점 출점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이와같이 자신의 브랜드만의 상권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 출점 판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핵심 알짜 정보입니다.

기차역이나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즐겨찾는 간식 호두과자, 다들 좋아하시죠?

최근들어는 앙버터 호두과자가 인기를 끌면서 평상시에도 즐기는 디저트 아이템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마이프차에도 호두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문의하는 분들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물 들어올 때 노 젓자! 예비창업자분들의 선택권을 넓혀드리기 위해 호두과자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조사하던 중, 호밀호두라는 브랜드의 홈페이지에서 보석과 같은 글을 발견했습니다.


다음은 호밀호두 홈페이지 게시판의 "호밀호두가 상권 분석하는 법" 글 전문입니다. (링크)


저희 게시판에 꾸준히 들어오시는 예비창업자분들을 위해 호두과자 창업 시 상권분석을 하는 방법에 관하여 몇 가지 설명드립니다.


아래 설명드리는 상권분석 방법은 지금까지의 호두과자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저희 호밀호두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기준이며 타업종과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착오 없으시기 부탁드립니다.


호두과자 업종은 임대료 2백만 원 기준으로 일 매출 30만 원 정도가 손익분기점입니다. 즉 30만 원 이상의 매출이 나와야 수익이 발생합니다. 일 매출 40-50만 원이 나오면 4백만 원 이상의 순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자영업이 어려운 시기에 한 달 순수익 4백만 원 이상이면 성공한 창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게 상권과 점포 위치입니다. 거의 성공의 70%를 산 권력과 점포 위치가 좌우합니다. 상권은 주변 환경을 조사함으로써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상권 안에서 좋은 점포 위치인지 아닌지는 오랜 시간 지켜봐야만 알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관찰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면 근처 부동산의 의견과 상권 내에서 영업하시는 사장님들 의견을 들어보는 게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호두과자 창업이 가능한 기초적인 상권조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얻고자 하시는 점포를 기준점으로 7백 미터 반경을 상권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반경 안의 상권 요소를 조사합니다.


1. 배후세대


반경 안의 세대수가 7천 세대 이상 되어야 일 매출 50만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거주 인구


반경 안의 인구수가 2만 명 이상 되어야 일 매출 50만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30-40대 연령의 인구가 많아야 적합합니다.


3. 유동인구


거주 인구의 50% 이상(거주 인구가 2만 명일 경우 유동인구가 1만 명 이상이 되어야 됩니다) 거주 인구만 많으면 베드타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외부에서 소비를 하고 정작 상권 내에서는 소비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주거현황


다세대 또는 원룸보다는 아파트가 많은 상권이 구매력이 높습니다.


5. 학교 현황


반경 내 초등학교 2개 이상과 유치원이 많을수록 좋은 상권입니다.


6. 주변제과점 매출/주변 커피숍 매출


주변제과점 매출과 커피숍 매출은 인터넷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상권마다 다르지만 파리바게뜨 매출의 30-40%를 보시면 됩니다.


이상과 같은 조건을 확인해보고 기준 이상의 조건을 갖춘 상권이라고 판단되면 일단 창업에 긍정적으로 판단하셔도 됩니다. 다만 상권이 좋더라도 점포 위치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점포 위치는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오랫동안 거주하신 분이나 근처 부동산 또는 상권 내에서 영업을 하시는 사장님들께 물어보는 게 정확합니다.


위에 언급한 상권분석 방법은 가장 기초적인 조사입니다. 여기에 여러 변수들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초적인 상권분석도 하지 않고 창업하셨다가 낭패보시는 창업자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호두과자 창업만큼은 위에 언급한 내용들을 꼭 숙지하시고 창업 전 확인하시어 성공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호밀호두 배상 



호밀호두 점포를 창업하고, 어느정도 수익성 있게끔 운영하기에 적합한 상권 기준을 아주 심플하고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반경 700m에 배후세대와 인구수, 유치원/초등학교 수 등 이러한 기본 상권 조사는 마이프차 파트너 사이트에서 쉽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호밀호두 5개 지점 - 교대직영점, 구로디지털점, 미아점, 과천점, 구월점 -을 임의로 선택해서 제가 직접 한번 조사해보았습니다.


교대직영점

- 배후세대 9,600 (아파트 4,700세대)

- 인구수 2만명+ (30~40대 비중 33%로 평균*대비 높음)

- 유치원 1, 초등학교 1

*대한민국 인구 평균 30~40대 비중은 29%입니다.


구로디지털점

- 배후세대 13,000 (아파트 4,500세대)

- 인구수 3만명+ (30~40대 비중 31%로 평균대비 높음)

- 유치원 1, 초등학교 1 (반경 경계에 5개 더 있음)


미아점

- 배후세대 16,000 (아파트 864세대로 비중 낮음)

- 인구수 3.9만명 (30~40대 비중 26% 으로 평균대비 낮음)

- 유치원 1, 초등학교 1


과천점

- 배후세대 6,000 (아파트 5,400세대로 비중 큼)

- 인구수 1.8만명 (30~40대 비중 32%로 평균대비 높음)

- 유치원 1, 초등학교 1 (규모 큼)


구월점

- 배후세대 20,000 (아파트 13,000세대로 비중 큼)

- 인구수 5.4만명 (30~40대 비중 29%으로 평균적인 수준)

- 유치원 12개, 초등학교 5개


제가 조사해본 5개 매장은 대체로 글에서 제시한 1.번부터 5.번 조건 중 3~4개를 만족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한두가지 조건은 기준을 월등히 넘어섰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로 글에서 제시하고 있는 상권기준을 잘 지키면서 출점을 진행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가맹본사가는 직영점이나 기존 가맹점 출점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이와같이 자신의 브랜드만의 상권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 출점 판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핵심 알짜 정보입니다. 하지만 많은 가맹본사가 이런 알짜 정보는 꽉 틀어쥐고 잘 오픈하지 않고, 상담과정에서 물어보면 대답해주는 정도로 대응을 합니다. 빠른 확장을 통한 본사의 수익증대를 위해서는, 상권기준에 조금 부합하지 않는 곳이라도 오픈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일까요? 이러한 측면에서 호밀호두의 “호밀호두가 상권 분석하는 법” 글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담백하고 진솔하게 핵심기준들을 공개해서, 예비창업자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호밀호두는 최근 앙버터 호두과자 인기로 갑자기 등장한 브랜드가 아니라(그런 브랜드가 꽤 많습니다.), 2008년부터 가맹사업을 해온 장수 브랜드였습니다. 호두과자 판매 사업에 대한 축적된 경험이 있으리라는 짐작과 함께, 예비창업자에게 추천해줄만한 브랜드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위에 소개드린 상권분석 기준에 대한 게시글 외에도, 나름의 방법으로 가게운영을 잘 하고 계신 다른 가맹점주님들의 독특한 영업 전략을 소개한다거나, 신메뉴를 개발하게 된 배경과 재료 선정에 대한 눈높이를 설명하는 글 등 진솔함이 느껴지는 다른 글들이 많았습니다. 정말 좋은 가맹본사를 발견했다!


다양한 호두과자 브랜드를 마이프차의 파트너로 모시고자 저희 영업팀에서 컨택을 돌렸는데, 호밀호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조만간 꼭 마이프차 파트너로 가입해주시길 간절히 기대해봅니다 :)

작가의 이전글 배달 장사 첫 3개월에 승부를 걸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