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5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한국에서 찾아보는 미국 학교(3)

웁쓰! 학군 내 관할 구역이 다르다는 사실

by 우주소방관 Feb 27. 2025

미국에서 살 동네, 아이들 유치원, 첫째의 초등학교까지 동시에 고민하다 보니 너무 복잡해서 나름의 방법으로 정리를 했었다(아래 링크 참고).

https://brunch.co.kr/@spacef-fighter/159

정리를 토대로 집을 찾아봤고 네 군데 정도 투어 예약을 잡았다.


그런데 이상하게.. 아주 이상하게도 뭔가 계속 찜찜한 느낌이 남아있었다. 너무 쉽게 흘러간다는 느낌이랄까. 내가 아는 미국은 이렇게 물 흐르듯 흘러가게 두는 나라가 아닌데 내가 뭔가를 놓치고 있는 건가 싶었다.


그래서 투어 신청해 놓은 집 주소들로 첫째가 가려는 (Kinder부터 시작하는) 초등학교에 입학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해 봤다. https://apps.myplanware.com/schoolsearch/eanes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가! 분명 Eanes ISD 내 거주지인지 확인하고 찾은 집들임에도 불구하고 보내려는 학교는 해당 거주지에서 보낼 수 없다니?!


알고 보니 Eanes ISD 학군 내에도 관할 구역이 더 나눠져 있었다는 사실! 예를 들어, 관심 있는 학교가 Eanes Elementary school이라면 진한 파란색 범위 내 거주지에 있는 학생들만 입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왜 이걸 이제 보게 된 건지.. 이제라도 봐서 다행인 건지... 가슴이 철렁했다) 

undefined
undefined


다행히 투어 신청했던 곳들 중 한 군데가 원하는 학교 내 거주지여서 일단 안심은 됐다. 사실 두 군데지만 다른 한 군데는 이천불이나 더 비싸기 때문에 거기에 살 확률이 0%. 감정이 롤러코스터처럼 오르락내리락 한숨까지 쉬며 머리를 쥐어짜던 중 남편이 아주 귀한 정보를 찾아줬다. https://www.eanesisd.net/roundup

undefined
undefined

제목은 Kindergarten Round-Up 2025.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면, 신학년도 예비 유치원 학부모 설명회가 열린다고 한다. 2월 중순쯤 하는 것 같고 K가 있는 초등학교들 리스트들도 같이 명시되어 있었다.


지난번 학교 정리할 때 Eanes Elementary가 가장 평점 높은 학교로 나오고 Pre-K도 같이 있다고 해서 다른 학교는 고민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Pre-K’에 대한건 그 사이트의 잘못된 정보였다고 판단된다.


그렇다면 갈 수 있는 K가 5군데로 되었으니 남편 회사 위치, 적당한 금액대의 렌트, 평점순 고려해서 다시 처음부터(?) 알아봐야겠다. 시간이 얼마 안 남았으니 빨리빨리 움직이자!


째깍째깍


이전 02화 한국에서 찾아보는 미국 학교(2)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