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o Jun 18. 2024

나의 비전

아침 출근길, 손을 잡고 산책하는 노부부를 보았다.


나도 나이가 들고 있으니, 어느 시점의 어른들을 노부부라 칭해야 할까 생각이 든다.

두 분 모두 하얀 백발이었고 몸빼바지를 커플로 입고 있었으며,

신발은 동네 마실을 나온 듯 슬리퍼였다.

내가 주목한 건, 두 분의 걷는 모습이 오랜 세월 서로 몸에 밴 듯 익숙한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할아버지가 뒷짐을 지고 손을 모아서 할머니의 한 손을 잡고 반발짝쯤 앞서서 끌어주고 계셨다.

별일 없는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일과인 듯 익숙한 몸짓.

얼굴에 배인 평온한 미소.

두 분 모습은, 실례가 안 된다면 사진으로 담아두고 싶을 정도로 내 마음에 들었다.

(물론 그럴 수는 없었다 ^^)


아침에 본 그 모습은, 종일 내 머릿속에 화두가 되었다.

어쩌면 내가 그리는 나의 비전은 저 모습이었을까.

평화로운 풍경으로, 다정하게 함께 늙는 것.


혹시 너무 소박한 비전이라 생각이 들까?

내가 바라는 가장 가치있는 비전이다.


풋풋한 두 청춘이 만나 백발이 성성한 모습이 될 때까지,

둘이서 함께 넘은 산이 몇 개고 건넌 강이 몇 개일까.

그리고 둘만 아는 보람과 내밀한 아픔은 또 얼마일까.  


한 번 맺은 부부의 연을 끝까지 이어가는 것이 당연하지 않은 세상이 되었다.

그것보다 자신을 지키는 게 우선의 가치라는 것에 동의한다.

그럼에도, 나는 나의 배우자와 해로하고 싶다.

함께 가정을 일구고 늙어간 사람끼리 나누어 갖는 끈끈한 무엇이 나에겐 시간이 지날수록 소중하다.

배우자는 나를 태어나게 해 준 부모보다 훨씬 긴 시간 동안 나와 영향력을 주고받는 사이다.

그 사람과 정다운 엔딩을 꿈꾸는 것이 나에겐 가장 강력한 낭만이 아닌가.


백발이 성성해질 때까지,

둘이 기대며 잘 늙고 싶다.

싸우되 다시 제자리로 돌아갈 만큼 싸우고,

아프되 함께 늙어갈 수 있을 만큼만 아프고,

한 사람이 한 사람을 짐으로 여기지 않아도 될 만큼

둘이 비슷하게 힘이 없어지면 좋겠다.

반발짝만 앞서서 서로를 끌어줄 수 있으면 좋겠다.


다정함이 몸에 배어서,

익숙하고 편안한 다정이 밖으로 새어 나오는 노년을 꿈꾼다.

아침에 만난 그 노부부처럼,

함께 하루를 늙어감이 서로에게 소중하길 소망한다.


젊어, 예쁜 꽃길을 어디든 달려 나누어 본 우리가,

늙어, 얼마 남지 않은 날을 바라볼 때도 함께이길

지는 노을을 보며 소망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로를 구원하는 것의 감동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