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소 Feb 27. 2023

90일만에, 다시 밭으로 복귀합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90일입니다.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인생을 살면서 가장 뜻깊은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개인의 삶을 돌아볼 수 있었고 조직을 외부의 시선에서 객관적이게 볼 수 있게 되기도 했습니다. 긴 논의끝에 저는 3월 1일 밭에 CMO라는 역할로 복귀합니다. 유의미한 변화의 바람이 불기를 기대해봅니다. 늘 그렇듯 크루들에게 보낸 편지를 공유합니다. :-)


-----------------------------------------------------------------------------


안녕하세요. 밭 크루 여러분. 이미소입니다.

밭을 떠난 지 90일이 지났네요. 해가 바뀌어서 그런지 훨씬 더 오래된 기분이에요.


다들 잘 지내셨나요? 계속된 변화에 모든 크루들이 힘겨운 시간을 보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밭을 떠난 90일은 은 개인적으로도, 조직의 한 역할을 담당했던 사람으로서도 정말 놀라운 일들을 경험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7년간 밭을 일구며 어떤 역할의 이미소가 아니라 개체 이미소로써 놓쳤던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개인과 조직을 하나로 두었던 저에게 개인과 조직의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관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조직의  한 일원으로써는 내부가 아닌 외부의 시선으로 보게 되면서 제가 리더로서 얼마나 무모하고 오만했는지 그리고 크루들이 얼마나 많은  역할들을 해왔는지 더 객관적이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모두가 함께 해야 한다고, 우리의 배라고 말하면서도 결국 저 혼자만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라고 오만하게 생각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지탱하고 있던 힘은 사실 아무것도 아니었구나, 내가  하는 역할은 역시 청지기일 뿐이구나.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밭에 작물이 자랄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주는 것 그것뿐이라는 것을 잊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제가 없는 동안에도 밭은  계속해서 잘 성장했습니다.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역할을 묵묵하게 수행 주신 크루 한 분 한 분이 있었기에 이루어낼 수  있었던 일들이에요.


첫  임원 워크숍에서 지금의 동빈 부대표님, 그때의 동빈 디렉터님의 질문이 기억납니다.<그래서 성장의 주체가 회사라는  말씀이신가요? 대표님이 생각하시기에 성장의 주체는 개인인가요, 회사인가요?> 그때 당시 저는 이 질문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어물쩍 저물쩡 다른 대답을 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리고 세 달이 넘어서야, 불과 얼마 전이 되어서야 동빈 님에게 그때의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동빈 님이 하신 질문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고요. 저는 성장의 주체가 개인이 되어야  한다는 아주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실을 놓치고 있었습니다. 저는 성장의 주체가 조직이 되어야 한다고, 아니 조직이 곧 나라고  생각하며 내가 해야 한다고, 나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오만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비로소 깨닫게 되었습니다.


불과  90일 전의 저는 나 자신도 구할 수 없으면서 누군가를 구하려 했던 사람이었습니다. 나조차 나를 모르면서, 나조차 나를 찾지  못했으면서 다른 사람의 사명을 찾아주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크루들에게는 자신에게 시선을 향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제 스스로는  저에게 시선을 향하지 못하고 외부에서만 모든 원인을 찾았던 사람이었습니다.


저는  조급했습니다. 그리고 두려웠습니다. 저의 무능함이 드러날까 두려웠고 그로 인해 밭이 잘못될까 두려웠습니다. 그리고 90일간 제가 없이 변화하는 밭을 보며, 제 안으로 시선을 돌리면서, 두려움과 무능함을 마주하며 변화하는 저를 보며 조급함과  두려움이 사라지는 놀라운 경험을 했습니다. 이제 더는 조급하거나 두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대가 되고 설레는 마음이 듭니다.


긴  논의 끝에 저는 3월 1일부터 다시 CMO로 밭으로 복귀합니다. 90일간 반성해온 마음을 동력 삼아 다시 한번 나아가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변화가 계속될 거예요. 변화는 고통을 동반하겠죠.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성장할 거예요. 지금처럼  앞으로도 크루들이 함께해 주길, 한 번 더 믿어주길 바라봅니다.


농업은  2차 3차 모두를 가능하게 하는 국가의 기본적인 뿌리를 담당하는 산업입니다. 농식품은 다른 시장에 비해서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한 작기에 농사를 한번 짓는다고 생각하면, 10년을 해봐야 10번밖에 해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플랫폼 사업이나  AI처럼 계속해서 시도할 수가 없습니다. 이 시장은 인내와 기다림이 함께해야 합니다.


다른  직업들도 마찬가지이지만 농부는 그 누구보다 미래를 생각해야 합니다. 후손들에게 먹거리와 땅을 잘 지켜서 돌려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이시기만 넘기겠다는 생각이 나 10년, 20년을 보는 것이 아니라 50년 100년을 내다보아야 합니다. 농부는  그렇습니다. 우리는 당장의 이익보다는 우리 지역, 우리 국가, 나아가 우리 인류 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농부가 꿈이되는 사회라는 사명에 맞게, 더 먼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리더가 되어볼게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늘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사랑을 담아,

이미소드림

작가의 이전글 <브랜딩으로 비즈니스 하는 법> 강의 모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