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잘 쓰기
몇 년 전부터 기승을 부리는 스미싱 문자. 점차 진화해 피해 건수가 늘고 있어요. 지금 받은 문자가 스미싱인지 간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이나 친구로 속이는 경우가 많아요. “곧 한국에 갈 계획이에요. 시간 될 때 만나요” “한국어를 가르쳐 주세요”라며 마지막엔 메신저 앱 ‘라인’ 아이디를 알려줘요.
모두 사기 문자예요. 라인에 해당 ID를 추가하면 사기가 시작되는데요.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가짜 친분을 쌓아 결국 피해자에게 돈을 요구하는 수법이에요. 혹은 투자 매니저로 속여 리딩방 가입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아요.
실제로 외국인 친구가 있는 분이라면 스미싱인지, 오래전 만난 외국인 친구인지 헷갈릴 수도 있어요.
그럴 땐 카카오뱅크 AI 스미싱 문자 확인 기능을 써 보세요.
1. [홈 화면] > [전체 메뉴] > [금융 보안 - AI 스미싱 문자 확인]에 들어가세요. (검색 기능을 쓰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2. [메시지함 바로가기]를 선택 후 확인할 문자를 복사하세요. 링크가 포함된 문자라면 링크를 클릭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3. 다시 카카오뱅크 앱으로 돌아와 [메시지 붙여넣기]를 선택하세요. (아이폰이라면 ‘붙여넣기 허용’을 선택해 주세요)
4. 곧 스미싱 여부와 근거를 알려줘요.
아래와 같은 답변이 나오는데요. AI가 여러 문자를 지속적으로 학습하면서, 사기 문자인지 아닌지를 판단해 알려주죠. 처음부터 100% 정답만을 알려주는 건 아니지만, 학습이 계속될수록 정확도가 높아져요.
• “스미싱이 아닐 가능성이 높아요”
일반 문자일 가능성이 높을 때 이런 답변이 나와요.
• “이 문자는 스미싱 위험이 높아요”
어떤 근거로 스미싱 위험을 감지했는지 이유까지 알려줘요. 예를 들어 전형적인 배송 사기 문자로, 링크 클릭을 유도하고 있다는 등 판단의 근거가 상세하게 나와요.
• “이 문자는 스팸 문자로 의심되어요”
불법 광고, 도박, 성인사이트 등의 스팸 문자로 의심되는 경우에 나와요. 문자를 삭제하거나 발신 차단하는 게 좋아요.
• “스미싱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어요”
판단의 근거가 부족할 때 나올 수 있어요. 문자 내에 기관, 단체 등의 이름이 명시돼 있다면 공식 웹사이트에 문의해 보세요.
AI 스미싱 문자 확인
문자메시지 복사 시 문자에 포함된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마세요.
문자메시지 내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답변의 내용은 AI가 생성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증을 권장합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24-2145 (2024. 12. 9~2025. 12. 8)
이 광고는 2024. 12. 9~2025. 12. 8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