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연주 Dec 28. 2023

연기 인간

“대체 뭐 하는 분이신지 좀 말해주시겠소?”

“나는…… 그냥…… 사람입니다.”

“딱히 사람이 아닌데. 사람 비슷한 건 신발밖에 없어요.”

“어디서 오는 길이오?”

“저 위에서요.”

“나리는 뭐로 돼 있습니까?”

“나는…… 아주 가벼워요.”

“내 말은, 당신 육신이 어떤 재질로 구성되었느냐 그 말이오, 뭐죠?”

“연기요.”


“나는…… 아주…… 가벼워요.
그래요, 아주 가벼운 사람입니다.”


“내 아래로는 늘 장작이 타고 있었습니다. 가느다란 불길이 끊이지 않고 말입니다. 한 줄기 연기가 내가 있던 굴뚝까지 올라왔지요. 언제 생각할 줄 알게 됐는지, 알고 이해하는 기능이 생겼는지는 기억나지 않아요. 그저 존재하기 시작했고, 점점 내 존재를 깨달았고, 들었고, 이해했고,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알 수 없는 노랫소리, 똑같게 들리는 목소리를 들었어요. 내 아래에 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존재들이 있구나,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하나의 생명임을 느꼈지요.


불은 끊임없이 타올랐고 뜨거운 연기가 올라와 내 생명을 키워주었지요. 난 이제 사람이었습니다.



“은행가 로델라입니다.”

“귀하께서 우리 도시에 왕림하셨다는 소식을 접하자마자 곧바로 서둘러 왔습니다. 귀하께 경의를 표하고, 제 말씀도 들어주십사 청할 겸 해서 왔습니다.


귀하가 뭐 하나 없이, 그저 대단히 멋진 장화만 신고 도착하셨다고도 들었습니다.”

“이겁니다.”

“상당히 좋습니다. 귀하가 원하시는 대로 제 돈을 마음껏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지 귀하만을 위한 게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함께 수행할 소중한 사업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가요?”

“물론입니다.”

“나는 연기일 뿐인데…….”

“바로 그렇기 때문입니다.”


심장을 찾는다는 것

“당신은 당신이 사랑한 적 없는, 사랑할 수 없었던 여인 앞에 있습니다.

당신은 우리 인간이 태어날 때 내부에 다른 사람의 심장도 지니고 있음을, 어린 소녀가 청년의 심장을 지니고, 청년이 어린 소녀의 심장을 지니고 있음을 압니다. 우리는 세상을 통과하면서 마치 굶주린 자가 빵 한 조각을 찾듯이 우리의 심장을 찾고 또 찾습니다. 그렇게 방랑하다가 제대로 된 소유자를 찾습니다. 그러면서 어느 순간 그와 만났다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세상 겉모습에 속아 넘어가고, 품었던 희망에 배신당합니다.


우리가 마침내 서로의 심장을 나란히 놓았을 때, 우리가 발견했던 건 우리 것이 아님을,
정확히 말해 다른 사람의 심장이라는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닫게 됩니다.


나는 나의 심장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더는 찾지 못할 그 사람의 심장을 아직도 쓸데없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나는 나의 심장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결속돼 있습니다. 또한 내가 갖고 있지 않았던 그의 심장을 그에게 줄 수가 없었습니다. 나는 그를 찾으러 애태우며 돌아다녔습니다.


어디에 있을까요? 아마도 죽었을까요? 사람들이 어디에 그를 숨겼을까요? 그는 나의 불쌍한 심장을 어디에 두었을까요? 나는 불쌍한 내 심장 없이 어떻게 살 수 있을까요? 이제 마음을 붙일 곳이 없습니다. 이미 사랑의 무거운 짐을 지고 이 집 저 집으로 방랑하고 있습니다. 그도 나처럼 고통스럽게 헤매고 있겠지요.


그는 어디서 찾나요? 나는 어디서 찾나요? 우리는 왜 만날 수 없는 거죠? 누가 내 심장을 갖고 있나요? 누가 내 심장을 훔쳐갔나요? 내 심장을 간직하고 있는 당신을 언제 만날 수 있는 건가요?”


“불쌍하다!”

“불행하다!”

“버림받았어!”

“저 가련한 사람이 당신을 만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출처: 연기 인간 | 알도 팔라체스키 저/박상진 역


올해 읽은 소설 중 가장 강렬하고 심플한 방법으로 인간의 내면을 파헤치는 글이었다. 태어나면서 타인의 심장을 가진 인간들은 나의 심장을 간직한 그 혹은 그녀를 찾아다니다 결국 찾지 못한 채, 혹은 뒤늦게 아님을 깨닫고 고통스러워하는 존재인 것을.


어딘가에서 심장을 찾아다니는 그대에게,

지금 소유하고 있는 나의 심장은 당신에게 드리리

부디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