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기업분석/기가클라우드테크놀로지/GCT
글로벌 가구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기가클라우드 테클놀로지(Gigacloud Technology)의 매출액은 지난 5년간 연평균 +50%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가구 제조사들과 리셀러들을 연결해 주며 편리한 B2B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성장은 지속되지만 최근 주가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비즈니스가 현재 할인 중입니다!
GCT는'부피가 큰 제품(가구등)'을 판매하는 '리셀러'들과 '제조/유통업체'들을 편리하게 연결해 주는 B2B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가구를 판매하는 리셀러라고 가정해 봅시다.
사업을 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1. 고객들에게 판매할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하며,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합니다.
2. 제조업체, 유통업체를 찾아야 하며 그들과 계약해야 합니다.
3. 제품 수입을 위해서 세관과 배송을 처리해야 합니다
4. 수입한 제품을 보관할 창고를 구해야 합니다.
5. 최종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포장을 하고 배송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리셀러들은 복잡하고 귀찮은 과정에 직면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작은 제품'을 리셀 판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GC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고객이 어떤 종류의 물리적 인프라에도 투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크고 부피가 큰 가구라는 매우 어려운 범주를 다루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제품을 물리적으로 만질 필요조차 없고, 우리 플랫폼에서 가상이나 디지털로 비즈니스를 하면 됩니다." - GCT CEO
1. 제조업체, 유통업체를 찾아야 하며 그들과 계약해야 합니다.
-> GCT가 운영하는 플랫폼에서 리셀러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를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igab2b.com/index.php?route=common/home
2. 제품 수입을 위해서 세관과 배송을 처리해야 합니다
-> GCT가 대신 처리합니다. 해상운송 및 트럭운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수입한 제품을 보관할 창고를 구해야 합니다.
-> GCT가 보유한 창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7개의 창고를 운영합니다.(미국 29, 영국 2, 독일 2, 일본 2개)
4. 최종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포장을 하고 배송을 해야 합니다.
-> GCT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리셀러는 고객 판매를 위한 마케팅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GCT가 해결해 줍니다. 이러한 편리함 덕분에 리셀러는 부피가 큰 제품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대부분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에 많이 있으며, 리셀러들은 미국과 유럽에 많이 있습니다.
(아시아는 비용이 저렴하고 미국과 유럽은 구매력이 높습니다.)
크게 3가지 수익 모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GCT가 리셀러들을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 수익입니다. 3P 수익에는 아래 수익들이 포함됩니다.
플랫폼 수수료(거래액의 1~5% 정도)
해상운송 서비스
창고 서비스
라스트마일 배송 서비스(리셀러 대신 고객들에게 직접 배송해 주는 서비스)
포장 서비스
GCT가 상품을 직접 매입해서 자사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수익입니다.
GCT가 상품을 타사 플랫폼(Amazon, Walmart, Wayfair)에서 판매하는 수익입니다.
매출비중으로 보자면, 1P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추세는 1P가 하락하고 오프플랫폼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GCT의 비즈니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GCT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는 GMV(총 거래액)입니다. 아마존, 쿠팡등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로 성장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로 GMV는 연평균 약 54.0%씩 성장했습니다. 2019년 9,200만 달러에서 2023년 7억 8,400만 달러까지 성장했습니다.
최근 실적인 2024년 2분기를 기준으로 GMV는 약 10억 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GMV는 GCT 매출 수익과 높은 상관계수가 있습니다. 즉, GMV가 꾸준하게 성장한다면 꾸준한 매출성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GCT 플랫폼에서 판매자 역할을 하는 3P 셀러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3P 셀러는 리셀러들에게 판매하는 제조/유통업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P 셀러가 증가할수록 제품 판매 카테고리가 다양화되며, 이는 구매자(리셀러)를 GCT 플랫폼에 유입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구매자가 많아지면 판매하려는 판매자도 많아집니다.
바이어들은 GCT 플랫폼에서 가구를 구매하는 리셀러들입니다.
2019년 565명에서 2024년 2분기에는 7,257명까지 증가했습니다.
리셀러들이 평균적으로 구매하는 금액도 2019년 37,781달러에서 151,000달러까지 증가했습니다.
리셀러들은 평균적으로 한화 약 2억 원을 GCT 플랫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4년 2분기에 평균 지출액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바이어 숫자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에 따른 일시적인 평균치 감소효과로 보입니다.
GCT 주요 지표들의 성장성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GCT는 2개 기업을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전략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노블하우스는 가구 유통업 체인기업입니다.
77.6M 달러로 인수한 노블하우스는 몇 가지 가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Christopher Knight Home'라는 브랜드는 이미 아마존등 다양한 커머스에서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블하우스 인수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창고 증가
노블하우스 인수로 북미 지역에 7개의 창고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북미 창고의 50%에 해당합니다.
저렴한 임대비용으로 창고를 늘릴 수 있습니다.
2) Baas 서비스(Branding as a Service)
GCT는 업계최초로 Baas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GCT 플랫폼을 이용하는 제조업체는 수수료를 제공하고 노블하우스의 'Christopher Knight Home' 브랜드 이름으로 가구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4%의 고정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업계 표준은 10%라고 합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GCT는 공격적으로 낮은 수수료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제조업체들에게 어렵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브랜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서 플랫폼으로 더 많은 제조업체와 리셀러들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3) 사내 제품 판매
GCT 플랫폼에서 노블하우스의 제품들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내 제품으로 마진이 더 높을 수 있으며, 플랫폼의 카테고리 다양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경영진은 최근 노블하우스 제품 재고의 5%를 플랫폼에서 판매했습니다. 57M 달러로 총 20~30%를 플랫폼에서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재고 판매로 228M~342M 매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노블하우스 인수 가는 77.6M 달러였으니 좋은 인수가 될 수 있습니다.
2023.11월 원더사인을 10m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원더사인은 미국에 본사를 둔 클라우드 기반 '키오스크' 운영 기업입니다.
원더사인은 2,500개의 가구 소매점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GCT는 원더사인 인수를 통해서 B2C에 진출하려고 합니다. CEO인 래리 우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도달 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이번 인수의 주요 전략적 이점 중 하나는 GigaCloud Marketplace 사용자와 오프라인 매장의 기존 소매 고객 모두에게 거래 경험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되는 새로운 혁신적 솔루션 패키지인 GIGA IQ™ 패키지를 출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가구 소매점 키오스크에서 GCT의 플랫폼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500개의 소매점에서 고객들은 원더사인 키오스크를 통해서 편리하게 GCT 플랫폼에 유입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 GCT는 빠르게 성장하는 비즈니스입니다.
그런데 주가는 왜 하락하고 있을까요? 몇 가지 이유를 찾아봅시다.
2024.05월 GCT는 미국의 공매도 기업 'GRIZZLY RESEARCH'의 공매도 리포트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리즐리는 GCT가 핵심지표를 거짓으로 부풀리는 사기 중국 기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2023.03월에는 'Culper Research'에서 공매도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주식이 하락해야 돈을 법니다. 그렇기에 때때로 그들의 주장은 몹시 과장되며 사실을 왜곡시키기도 합니다. 그들의 주장은 대부분 근거가 부족합니다.
공매도자들은 GCT가 중국과 관련된 기업이라는 점을 잘 이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과 관련이 있다면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 투자자들은 겁을 먹습니다.
현재 GCT의 공매도 비중은 약 18%에 달합니다. 공매도는 주가의 상승을 막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매수세가 강하게 유입된다면 숏스퀴즈로 큰 상승세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GCT는 백오피스가 중국에 있지만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매출이 북미지역에서 창출됩니다. 또한 노블하우스와 원더사인 인수로 그 비중은 더 증가할 것입니다.
사실 공매도자들이 GCT 사업이 사기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들의 창고에 방문해 보고 실제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CEO인 래리 우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사람들이 우리와 이야기하지 않고 우리 시설을 방문하지 않는 건 꽤나 아이러니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실제로 우리를 방문하는 사람들보다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해 더 확신합니다. 그들은 매우 강력한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분석가, 기관 투자자, 그리고 Steven Cress와 같이 실제로 방문하는 여러분과 같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자신이 생각하는 것에 대해 매우 확신합니다. 사실, 창고는 우리 사업을 검증할 방법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갈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 GigaCloud CEO 래리 우
아래 사진은 뉴저지에 있는 GCT 창고에 방문해서 찍은 사진입니다. 실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증시에 전체적인 조정이 있었습니다. 주요 원인은 경기침체 우려였습니다.
https://brunch.co.kr/@dkwnsdnjs/149
소형주인 GCT는 변동성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주가는 고점 대비 -50% 정도 하락했습니다.
2번의 공매도 리포트에도 매우 큰 폭의 하락 없이 방어력이 좋았습니다. 그동안 많이 오른 것에 대한 차익 실현일 수도 있습니다.
GCT의 주가는 하락했지만, 그들의 성장성은 변함없습니다.
많이 오른 주가와 중국기업이라는 이미지는 공매도 기업들의 타깃이 됐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주장은 대부분 근거가 없으며, 저는 GCT의 비즈니스가 잘 작동한다고 생각합니다.
성장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높은 가격을 평가받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가끔 성장성을 의심하며 이는 가격 조정으로 작용합니다.
투자자에게는 이때가 기회일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비즈니스가 세일 중일때 용기를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