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하는 족제비 Aug 10. 2024

기획자와 프로젝트 관리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


1.

프로덕트 매니저, 서비스 기획자, IT 기획자, 웹 기획자, 앱 기획자. 통칭 '서비스 기획자'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과정의 중심에 있다. 우리는 시장을 조사하고 제품의 전략을 수립하며, 사용자 경험을 설계한다. 무엇보다 현상을 진단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서비스 정책을 설계하는 것이 우리의 핵심 역할이다.


그러나 뛰어난 아이디어만으로는 성공적인 서비스를 만들 수 없다. 서비스 혹은 기능이 출시될 때까지의 과정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작업 간의 의존성이 얽혀있다. 결국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도 필수적이다.


2.

서비스 기획자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본인이 기획한 내용이 의도대로 잘 구현되고 있는지, 문제가 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신속히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작업자의 상황과 직면한 리스크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관리'의 영역에 발을 들이게 된다.


3.

프로젝트 관리 능력은 기획자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나의 경우 '통합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예를 들어 디자인 팀의 작업 지연이 개발 일정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대응하거나,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 다음 기획물의 볼륨(스펙)을 사전에 조절하는 것처럼 말이다.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팀과의 협업 과정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케 한다는 것.


만약 본인이 이번에 서비스에서 결제 시스템을 기획한다고 생각해 보자. 고객이 보는 사이트에는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고, 본인과 구매할 상품의 정보를 확인한 후 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결제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개발해야 하는 화면이 많이 나올 것이다.


그러면 백엔드 개발자는 화면에 연결할 API만 만들면 될까? 그렇지 않다. 결제를 처리할 때 PG사를 거친다면, 결제 버튼이 클릭될 때 PG사와 내부 서버 간의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시퀀스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시스템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처음 구축하는 경우, 결제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조를 기획서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설계해야 한다. 이처럼 백엔드 개발자의 작업은 단순히 API 개발에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시스템 설계와 데이터 처리까지 포함된다.


만약 기획자가 속한 제품 팀이 급박한 일정 속, 개발해야 하는 항목의 기획을 완전히 끝내지 못한 상태라면? 그리고 기획자가 자신이 속한 팀의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기획자는 관련된 개발 작업이 병렬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작업의 우선순위에 맞게 정책을 설계하고, 기능의 스펙을 일정에 맞게 조율하며, 투입 자원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


이처럼 기획자의 프로젝트 관리 능력은 단순히 일정을 조율하는 것을 넘어서 업무의 스펙을 최적화하고,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윤활유 역할을 한다.


4.

자, 정리해 보자.

① 서비스 기획자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고 조직의 목표와 제품의 성공을 위해 각종 전략을 수립한 후 경험과 정책을 설계한다.

② 서비스의 복잡도가 증가하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작업과 프로젝트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그중 많은 제품 팀에서 기획자가 이 역할을 함께 맡을 때가 많다.

그래서 우린 프로젝트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어떤 리소스에서 병목이 생기는지, 마감기한을 넘었다면 그 이유가 뭔지와 같은 것들을 말이다.


새로운 조직에서 약 세 달 정도 프로젝트 관리와 기획을 함께 진행 중이다. 덕분에 누구보다 일찍 출근해서 늦게 가는 편이지만, 그 와중에도 배우고 느끼는 게 참 많은 듯하다. 이 경험을 잘 정리하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길.


ⓒ 327ro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