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괴물엄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로운 Feb 15. 2024

앵무새에게 따뜻한 말을 들려주세요

2023년도에 우리 가족은 완전한 독립! 을 했다.

첫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서울근교 시골이었던 시댁에서의 출퇴근을 접고

경기도 내 집에서 일주일 온전히 보내게 된 것이다.


아이 아빠가 회사에 양해를 구하고 출퇴근 시간을 조절해 등원을 맡았다

그리고 나 역시 시차 근무로 하원시간을 맞출 수 있었다.


고집쟁이 똑똑이 둘째 딸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이 필요했는지

아니면 할머니 사랑이 그리웠는지

3월, 4월, 5월.. 한참을 우리를 힘들게 했다.


한번 울면 동네가 떠나가라.......

엄마는 이미 두 손 두 발 다 들었고

매번 아빠가 달래기에 돌입했는데

덩치 좋은 남편의 얼굴이 반쪽이 되었으니 ㅋㅋ

지금이야 웃지만 그때는 뭐 매일이 전시상황이었다


그때는 퇴근길도 왜 이렇게 힘들었는지 모르겠다.

나 역시도 적응을 해나가는 시기였던 건지

놀이터에 들러 둘이 잘 노는데도 그걸 기다려주기 힘들었고

이거 해줘라 저거 해줘라 떼쓰는 모습도 지치고

그냥 아이 때문이 아니라 내 체력이 육아를 하기에 적합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그 고단함을

말로 풀곤 했는데

내가 가장 자주 내뱉던 말이

"짜증 나!"

"지겨워~~"

였던 것 같다.


가장 사랑하는 아이들과 하루 얼마되지 않는 소중한 시간에

제일 많이 하는 말이

"사랑해"

"보고 싶었어"

가 아닌


"짜증 나" " 지겹다" 라니...


어느 날 나 스스로도 이걸 깨닫고 (책을 통해 뉘우쳤다는 게 맞을 듯)

조절하자 했는데 사실 하루아침에  되진 않았다.


시간이 지나 모두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이제는 어느 정도 체력도 올라오고

아이들에게 다정한 엄마로 변신하려는 찰나


"지겨워~ 지겨워~ 몇 번을 말해!"

우리 딸이 나를 흉내내기 시작했다 ㅠ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었다.

"그런 말  어디서 배웠어??!!"라고는 못한다

너무나 익숙한 말이기 때문이다


잘 놀다가도

뭔가 맘에 들지 않으면

"짜증 나!"

라고 하기에


나는 또 한대를 맞고 -_-

이제는 진짜 아이들 앞에서

말조심을 해야지 

하고

다짐 다짐 다짐을 해본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 했던가

나의 행동 말투 감정까지 스펀지처럼 흡수하고

작은 가르침도 일생의 진리로 받아들인다


한참은 아니타 무르자니의 <그리고 모든 것이 변했다>에 감명을 받아

아이와 자려고 누워서는 늘 이렇게 질문했다

"세로야, 세로는 이 세상에 왜 왔어?"

"응~ 행복하려고! 그리고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우려고" 


내가 준 답안을 정답지처럼 외워서 호기롭게 읊는 너는

사랑받아 마땅하다.


요즘은 가족 모두가 호오포노포노를 하고 있다. 

뭔지도 모르고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둘째 딸의 낭랑한 목소리가 귀에 박힌다


파란 병에 물을 담으면

"아이스블루!" " 엄마, 이거 아이스 블루지?"

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정화의 말을 던지는구나


"아이스 블루는 얼음이야~ 파란빛이 나는, 엄마 남극이랬나?"

아들 역시 관심 있게 이야기를 한다.


서서히 변화가 보인다.

그 시작은 '나'이다.


내가 변하니 자연히 아이들이 따라오고

사랑의 말, 따뜻한 말, 정화의 말로 집안이 채워질 것이다.


항상 나의 변화를 지지하고

함께 정화해주고 있는 남편에게도 고마움을 전한다.


아이스블루!

매거진의 이전글 호오포노포노와의 만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