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한 데이터 분석의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안녕하세요~빅데이터스터디입니다.
이번 소개할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은 주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의 사전 계획과 같습니다. 명확한 데이터 분석의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PEST, 즉 정치(Politics), 경제(Economy),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은 거시환경의 현주소와 변화추이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어 주로 산업분석에 활용됩니다.
거시환경은 일반환경이라고도 하며 모든 업종과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거시역량을 말합니다.
거시환경요인을 분석할 때 업종과 기업마다 그 특성과 경영수요가 있기 때문에 분석의 구체적인 내용에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정치, 경제, 기술, 사회, 이 4가지 주요 외부환경요인을 분석해야 합니다.
PEST 예시 출처: 구글
logic tree 출처: FineReport
로직 트리는 문제 트리, 연출 트리, 분해 트리라고도 합니다. 알고 있는 문제를 '줄거리'로 여기고, 그 문제가 어떤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그러니까 '분파'를 하게 되는 겁니다. 로직 트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완결성을 보장하고, 업무를 편리하게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조작된 과업은 각 부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책임을 개인에게 명확히 합니다.
로직 트리를 사용할 때 다음 3 가지 원칙에 따라야 합니다.
요소화: 같은 문제를 요소로 요약합니다.
프레임워크: 각 요소를 프레임워크로 구성합니다. 중복과 누락은 불가합니다.
상관성: 프레임워크 안의 각 요소들은 필요한 상호관계를 유지하며, 간단하고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말 나온 김에 제가 자주 사용하는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소개하겠습니다.
FineReport는 데이터 분석, 시각화 및 보고서 작성에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툴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데이터를 집계하여 차트와 플롯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의 앞글자를 따서 SWOT 분석이라 부릅니다.
SWOT 분석법은 기업 자체의 내부 강점과 약점, 외부의 기회, 위기 등을 파악해 조사를 통해 열거한 뒤 매트릭스 형태로 배열한 뒤 시스템 분석의 마인드로 여러 요소를 매칭시켜 분석합니다.
분석할 내용을 이 매트릭스에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SWOT 매트릭스 출처: 빅데이터
이를 이용하면 연구 대상자가 처한 상황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이며 정확하게 연구할 수 있어 회사의 전략을 사내 자원, 외부 환경과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4P 즉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입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이러한 시장 중심의 마케팅 조합리론이 기업에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모든 마케팅 동작은 4P 이론을 둘러싸고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 가지를 결합, 조화롭게 발전시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P 믹스 출처: 구글
상품: 마케팅의 관점에서 볼 때, 상품은 시장에 제공할 수 있고 사람들이 사용하고 소비하며, 사람들의 어떤 필요를 충족시키는 어떤 것을 말합니다. 유형 상품, 서비스, 인원, 조직, 관념 또는 그것들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가격: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의 가격을 의미하며 기본 가격, 할인 가격, 지불 기간 등을 포함합니다.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수요, 원가, 경쟁 3 가지입니다.
유통: 제품이 생산업체에서 사용자로 넘어가는 전 과정에서 겪는 각 단계를 말합니다.
프로모션: 기업이 판매행위의 변화를 통해 사용자의 소비를 자극하는 것을 의미하며, 단기적인 행위(예: 원 플러스 원, 마케팅 현장 분위기 등)로 소비의 증가를 유도하고, 다른 브랜드의 사용자를 유치하거나, 미리 소비를 유발하여 판매의 증가를 촉진합니다.
5W2H, 즉Why, What, Who, When, Where, How, How much으로 사용자 행동분석,업무문제분석, 마케팅 활동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 분석 방법은 칠하분석법이라고도 불리며,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며 실용적인 도구입니다.
사용자의 구매 행위를 예로 들면:
Why: 사용자는 왜 사세요? 제품의 매력 포인트는 어디입니까?
What: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은 무엇입니까?
Who: 누가 주 사용자입니까? 사용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When: 구매 빈도가 어떻게 됩니까?
Where: 어디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까?
How: 사용자는 어떻게 구매합니까?구매 방식이 무엇입니까?
How much: 사용자가 구입하는 비용은 얼마입니까? 시간 원가는 얼마입니까?
AARRR 모델은 모든 운영자가 알아야 할 하나의 데이터 모델로서, 전체 사용자의 생애주기부터 시작하여 Acquisition, Activi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를 포함합니다.
각 단계별로 생애주기에 대응하는 5가지 중요한 과정, 즉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부터 활성화, 전화율과 이탈률 향상, 그리고 수입을 획득하여 바이러스식 전파가 이루어집니다.
위의 6 가지 분석법의 역할을 정리하겠습니다. 실제 상황에 따라 활용해보십시오.
앞으로 더 많은 데이터 분석과 빅데이터에 대한 내용을 여러분에게 가져다 줄 것입니다. 기대 많이 해 주세요~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으시면 페이스북에서 우리 팔로우해주세요~ @bigdata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