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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빅데이터스터디 Mar 03. 2022

빅데이터 전문가 필수적인 6가지 분석법

명확한 데이터 분석의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안녕하세요~빅데이터스터디입니다. 


이번 소개할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은 주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의 사전 계획과 같습니다. 명확한 데이터 분석의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① PEST

PEST, 즉 정치(Politics), 경제(Economy),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은 거시환경의 현주소와 변화추이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어 주로 산업분석에 활용됩니다.


거시환경은 일반환경이라고도 하며 모든 업종과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거시역량을 말합니다.


거시환경요인을 분석할 때 업종과 기업마다 그 특성과 경영수요가 있기 때문에 분석의 구체적인 내용에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정치, 경제, 기술, 사회, 이 4가지 주요 외부환경요인을 분석해야 합니다.

PEST 예시 출처: 구글


② 로직 트리


logic tree  출처: FineReport


로직 트리는 문제 트리, 연출 트리, 분해 트리라고도 합니다. 알고 있는 문제를 '줄거리'로 여기고, 그 문제가 어떤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그러니까 '분파'를 하게 되는 겁니다. 로직 트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완결성을 보장하고, 업무를 편리하게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조작된 과업은 각 부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책임을 개인에게 명확히 합니다.


로직 트리를 사용할 때 다음 3 가지 원칙에 따라야 합니다.

요소화: 같은 문제를 요소로 요약합니다.

프레임워크: 각 요소를 프레임워크로 구성합니다. 중복과 누락은 불가합니다.

상관성: 프레임워크 안의 각 요소들은 필요한 상호관계를 유지하며, 간단하고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말 나온 김에 제가 자주 사용하는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소개하겠습니다.

FineReport는 데이터 분석시각화 및 보고서 작성에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툴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데이터를 집계하여 차트와 플롯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풍부한 그래프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③ SWOT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의 앞글자를 따서 SWOT 분석이라 부릅니다.

SWOT 분석법은 기업 자체의 내부 강점과 약점, 외부의 기회, 위기 등을 파악해 조사를 통해 열거한 뒤 매트릭스 형태로 배열한 뒤 시스템 분석의 마인드로 여러 요소를 매칭시켜 분석합니다.

분석할 내용을 이 매트릭스에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SWOT 매트릭스 출처: 빅데이터 


이를 이용하면 연구 대상자가 처한 상황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이며 정확하게 연구할 수 있어 회사의 전략을 사내 자원, 외부 환경과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④ 4P 믹스

4P 즉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입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이러한 시장 중심의 마케팅 조합리론이 기업에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모든 마케팅 동작은 4P 이론을 둘러싸고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 가지를 결합, 조화롭게 발전시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P 믹스 출처: 구글


상품: 마케팅의 관점에서 볼 때, 상품은 시장에 제공할 수 있고 사람들이 사용하고 소비하며, 사람들의 어떤 필요를 충족시키는 어떤 것을 말합니다. 유형 상품, 서비스, 인원, 조직, 관념 또는 그것들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가격: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의 가격을 의미하며 기본 가격, 할인 가격, 지불 기간 등을 포함합니다.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수요, 원가, 경쟁 3 가지입니다.

유통: 제품이 생산업체에서 사용자로 넘어가는 전 과정에서 겪는 각 단계를 말합니다.

프로모션: 기업이 판매행위의 변화를 통해 사용자의 소비를 자극하는 것을 의미하며, 단기적인 행위(예: 원 플러스 원, 마케팅 현장 분위기 등)로 소비의 증가를 유도하고, 다른 브랜드의 사용자를 유치하거나, 미리 소비를 유발하여 판매의 증가를 촉진합니다. 


⑤ 5W2H

5W2H, 즉Why, What, Who, When, Where, How, How much으로 사용자 행동분석,업무문제분석, 마케팅 활동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 분석 방법은 칠하분석법이라고도 불리며,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며 실용적인 도구입니다. 

사용자의 구매 행위를 예로 들면:

Why: 사용자는 왜 사세요? 제품의 매력 포인트는 어디입니까?

What: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은 무엇입니까?

Who: 누가 주 사용자입니까? 사용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When: 구매 빈도가 어떻게 됩니까?

Where: 어디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까? 

How: 사용자는 어떻게 구매합니까?구매 방식이 무엇입니까?

How much: 사용자가 구입하는 비용은 얼마입니까? 시간 원가는 얼마입니까?


⑥ AARRR 모델

AARRR 모델은 모든 운영자가 알아야 할 하나의 데이터 모델로서, 전체 사용자의 생애주기부터 시작하여 Acquisition, Activi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를 포함합니다.


AARRR 모델  출처: 브런치


각 단계별로 생애주기에 대응하는 5가지 중요한 과정, 즉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부터 활성화, 전화율과 이탈률 향상, 그리고 수입을 획득하여 바이러스식 전파가 이루어집니다.




정리


위의 6 가지 분석법의 역할을 정리하겠습니다. 실제 상황에 따라 활용해보십시오.


① PEST: 거시환경의 현주소와 변화추이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어 주로 산업분석에 활용됩니다.

② 로직 트리: 조작된 과업은 각 부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책임을 개인에게 명확히 합니다.

③ SWOT: 회사의 전략을 사내 자원, 외부 환경과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④ 4P 믹스: 기업의 모든 마케팅 동작은 4P 이론을 둘러싸고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⑤ 5W2H: 사용자 행동분석,업무문제분석, 마케팅 활동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⑥ AARRR 모델: 각 단계별로 생애주기에 대응하는 5가지 중요한 과정





앞으로 더 많은 데이터 분석과 빅데이터에 대한 내용을 여러분에게 가져다 줄 것입니다. 기대 많이 해 주세요~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으시면 페이스북에서 우리 팔로우해주세요~ @bigdata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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