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ackswat Sep 24. 2021

핵심전략 2번째 : 간절히 결단하라! 즉각 행동하라!

Ⅲ. 목표를 이루는 최고의 전략(2)

핵심전략 2번째 : 간절히 결단하라! 그리고 즉각 행동하라!


 올바른 판단에 의한 결정부터 최악의 결정까지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결단을 내려왔다. 어떠한 결심이든 많으면 많을수록 결단의 힘은 강해진다.


 드디어 간절히 원하는 꿈이란 놈을 찾았다. 긴 방황의 시간 끝에 한줄기 빛처럼 내게 와 주었던, 그토록 바래왔던 꿈이었기에 결단코 잃고 싶지 않았다.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다시 사무실에 앉았다. 그리고 또 질문했다.

 “지금 내가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는 무엇일까?”

한참을 생각한 후 얻은 그것은 바로 간절함이었다.


 죽을 만큼 간절해 본 적이 있? 눈물, 또 눈물.. 가족이 겪는 고통과 마주하는 지금 이 순간이 죽을 만큼 간절했다. 절망의 순간! 끝까지 한번 가보겠다는 결심과 함께 간절함은 내게 강한 의지를 선물했고, 가장 소중한 가족들에 대한 간절함 결단의 힘을 더욱 크게 키웠다. 렇게 나는 역경을 현명하게 마주하기로 결단했다!

사랑하는 아내와 내 딸의 눈에 피눈물이 흐르지 않도록 반드시 이루어 낸다이 지긋지긋한 저주의 사슬을 끊고 반드시 해낸다! 나도 할 수 있다!

 간절함이 없는 자! 성공을 논할 수 없다고 했는가! 간절함이 강한 결단을 만들었고, 의지를 만들었으며,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이다.

 

꿈을 찾은 나는 곧장 집으로 돌아왔다. 둘째까지 임신 아내는 이미 무언가 알고 있다는 얼굴로 나를 맞이했다. 역시 여자의 무서운 직감은 한 번도 틀린 적이 없다. 결단에 찬 내 얼굴이 이미 모든 것을 말해주었던 것 같다. 아내는 어떤 이야기든 좋으니 말해보라고 했다.


막상 입을 떼려고 하는 이 짧은 순간에 앞으로의 험난한 과정이 머릿속에 그려졌다.

 경찰특공대 채용시험까지는 앞으로 6개월. 어마어마한 실기시험과 필기 공부까지 준비하기에는 사실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다. 더군다나 실기시험 2 배수 안에 들어야 비로소 필기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는 사실은 어느 것 하나에만 집중할 수도, 어느 것도 소홀히 할  없는 변수로 하루하루가 시급한 상황이다.. 더군다나 시험은 매년 딱 1번! 소수 정예인원만 채용하기 때문에 합격을 장담할 수도 없었으며, 그렇다고  오랜 시간을 준비할 수도 없는 환경까지 이미 나는 모든 것을 알고 있었다.


 생각이 지나간 후 아내의 물음에 답변했다.

정말 하고 싶은 꿈이 생겼는데.. 정말 마지막으로 기회를 주면 안 될까?.. 6개월만 시간을 주면 반드시 합격으로 보답할게.. 마지막으로 나 한 번만 믿어줘!”

아내는 놀랍게도 이것이 무엇인지 묻지 않았다.

알았어! 한번 해봐! 근데 우리 돈이 하나도 없는데 어쩌지?” 이런 심각한 상황에서도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는 아내가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럽다.

 나는 무엇 하고 싶은지,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에 대해 아내와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누었다.


하지만 계획만으로 어느 것 하나 이룰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가장 먼저 넘어야 할 현실과 직면했다. 열악한 환경이 발목을 은 것이다. 아내의 말대로 수중에 돈은 이미 바닥을 넘어 마이너스가 된 지 오래였기에, 준비할 수 있는 돈조차 마련할 수 없었다. 곧 있을 아내의 출산은 마음을 더 어렵게만 만들었다. 또다시 현실에 주저앉아 타협하게 되는가 싶었는데, 그 순간 아내가 쉽지 않은 제안을 했다. 도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린 이미 알고 있었고, 아내는 장인어른과 장모님께 모든 사정을 이야기하고 도움을 청하기로 한 것이다.

 얼마나 실망하시고, 화가 나실까.. 정말 내 얼굴조차 보기 싫으실 텐데.. 괜히 말하기로 한 건 아닌지..’

그 잠깐의 순간에 수만 가지 생각이 스쳐 지나갔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로 인해 움을 간절히 바라고 있는 내 마음이 더 나를 초라하게 만들.


 장인 장모님께서는 전화를 바꾸라고 했다. 두려웠지만 올 것이 왔다고 생각하고 마음을 굳게 먹었다.  이제 더 이상 도망  곳도 없었다.

 박서방! 그동안 고생이 얼마나 많았어!.. 얼마나 힘들었을까.. 될 거니 이제 아무 걱정하지 말게! 기죽지 말고 더 힘내야 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위로의 답변이었다.

말도 안 되는 따뜻한 말에 눈물이 펑펑 쏟아졌다. 감당할 수 없는 감동이 온몸을 감싸 왔다. 아무것도 아닌 내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으셨던 것일까.. 하염없이 흐르는 눈물에 앞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울만 있는 내가 젠 정말지 겹다.

 장인 장모님은 정리하고 본인들이 계시는 평택으로 들어오라고 하셨고,  우리들 때문에 큰 집으로 이사까지 감행하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마움이 가득한 회사 정리하면서 결단을 내린 하루 만에 난 모든 것이 정리되었다.


  결단은 우리를 둘러싼 모든 상황을 한순간에 변화시킨다. 결단이 모든 환경을 변화시킬 만큼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다.

 하지만 모두가 이 결단의 대단한 힘을 경험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저자 역시 지금까지 수많은 결단을 하였지만 결단만 해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었고, 또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간절함에서 나오는 강한 결단 모든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강한 결단은 바로 “행동”이라는 가치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결단의 힘은 많으면 많을수록 더 강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행동하지 않으면 전혀 소용이 없는 쓸모없는 힘으로 전락하고 만다.

 끝까지 가보겠다는 결심? 아주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 행동해야 한다! 즉각적으로 행동할 때에 비로소 변화는 시작되는 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변화하기 위해 책을 읽는다. 여러 가지 동기부여 영상을 통해 수없이 많은 결단을 하기도 한다. 나 또한 누구보다 많이 그래 왔으니 말이다. 한마디로 그냥 그렇게 결단만 했을 뿐이다. 바로 일어나 행동해야 한다! 복잡한 생각은 집어치우고 결단했다면 내일부터가 아닌 바로 지금! 하기로 했으면 바로 행동하라는 말이다!

 

당신을 둘러싼 모든 환경을 모조리 변화시키기를 원하는가? 렇다면 이제는 변화하기 위해 행동할 차례가 왔! 전혀 어렵지 않은 첫 시작을 알려주겠다!

"지금 당장 당신이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 보아라!"

아침에 일어나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싶은가? 그럼 당장 시작해 보아라!, 건강한 식단으로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그것도 당장 시작하라!, 운동을 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운동을 시작하라. 앉았다 일어서기 단 1번이라도 좋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당신이 행동했다는 사실이다!


변화는 바로! 당신이 행동할 때에 일어나게 되어있다!  

"간절함으로 강한 결단을 만들고, 행동함으로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라!!"


이전 17화 최고의 전략 1번째 : 나의 달란트를 찾아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